내차에서 라이브 콘서트를 감상하고 싶다면...

내차에서 라이브 콘서트를 감상하고 싶다면...

발행일 2013-09-30 19:21:34 김진우 기자
 
자동차에서 카 오디오는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운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아이템이며 자동차에서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어떤 운전자든 운전할 때 음악을 청취하면서 운전을 했었을 것이며  그리고 운전자들은 선호하는 음악에 따라 다양한 애프터마켓 카 오디오 시스템으로 교체를 하기도 합니다.
 
지난 9월 14일에 방영된 채널 XTM 'THE BUNKER 시즌2' 에서는 카 오디오의 모든 것에 관한걸 다루었습니다.
 
우리나라 운전자 중 70%는 나홀로 운전하는 운전자이며 하루 평균운전시간은 2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이들 운전자에게 카 오디오의 성능이 매우 중요한데 음악을 청취할 때 음악 이외에 불쾌한 노이즈가 들리거나 카 오디오의 음질이 좋지 않은 경우 운전시 오히려 불쾌감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카 오디오는 외부 소음에 영향이 적다.
 
 
성능이 좋은 카 오디오와 그렇지 못한 카 오디오는 차이는 음질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줄이거나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THE BUNKER 시즌2' 에서는 똑같은 모델의 두 대의 자동차를 섭외했는데 한 대는 순정 오디오이고 또 한대는 500만원을 투자해서 애프터마켓 카 오디오 시스템으로 교체했다고 합니다.
 
이 두 대의 자동차를 나란히 주차한 뒤 두 대의 자동차 주위로 사물놀이 공연을 진행했는데 순정오디오를 장착한 자동차에 탑승한 출연자들은 사물놀이 공연 소음 때문에 음악감상을 제대로 하지 못했으며 반대로 순정 카 오디오 시스템 대신 애프터마켓 오디오 시스템 자동차에 탑승한 출연자들은 사물놀이 공연과 무관하게 편안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순정 오디오 대비 애프터마켓 오디오 시스템의 음질이 좋은 이유가 애프터마켓 카 오디오는 사운드 출력이 더 뛰어나고 원음을 더 잘 표현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들리는 소음은 카 오디오 사운드보다 약하게 들리며 신호 대 잡음비가 뛰어난 결과를 얻었습니다.
 
카 오디오의 기본 구성에 대해 알아보자
 
카 오디오의 기본 구성은 크게 헤드유닛, 앰프, 스피커 세가지로 구성되는데 헤드유닛은 카 오디오 전체 시스템을 제어하고 음을 입력하는 역할을 하고 앰프는 전기적 신호를 증폭시켜서 스피커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스피커는 전기신호를 소리신호로 바꾸어 줍니다.
 
스피커의 경우 고음은 트위터, 중음은 미드레인지, 저음은 우퍼가 출력한다. 고음과 저음을 담당하는 시스템이 2way 시스템, 고음 + 중음 + 저음 스피커를 묶은 카 오디오 시스템을 3way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성능이 좋은 카 오디오는 악기가 내는 소리를 쉽게 판별할 수 있다.
 
 
카 오디오는 성능이 좋으면 좋을수록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음악 속에서 연주하는 악기소리를 더 쉽게 또렷하게 구별할 수 있다
 
'THE BUNKER 시즌2' 에서 오케스트라 지휘자를 상대로 순정 카 오디오가 장착된 자동차 안에서 음악을 청취하게 한 후 어떤 악기 소리가 들렸는지에 대한 청음테스트를 했었는데 지휘자는 악기소리를 제대로 구별하지 못했습니다.
 
반면 500만원 상당의 비용을 들인 애프터마켓 카 오디오를 장착한 자동차 안에서는 자신 있게 모든 악기 소리를 구별해 내었습니다.
 
청음테스트를 마친 지휘자는 '순정 카 오디오는 공간감이 작아서 독서실 같은 곳에서 소리를 작게 줄인 상태로 듣는 느낌' 이라고 말했으며 '애프터마켓 카 오디오는 규모가 큰 콘서트 홀에서 전체가 울리는 듯한 소리를 듣는 느낌이어서 소리가 정확하게 들려 악기를 찾아내는데 훨씬 더 수월했다' 라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결론적으로 카 오디오를 업그레이드 할 때 순정보다 원음에 가까운 음질을 구현할 수 있어 평소 음악을 즐겨 듣는 매니아라면 순정 카 오디오 대신 애프터마켓 카 오디오 시스템으로 교체할 가치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겠죠..
 
즐겨 듣는 장르에 따라 카 오디오를 업그레이드 하자.
 
 
'THE BUNKER 시즌2' 에서 유경욱MC는 최근 순정 카 오디오 헤드유닛이 기본적으로 매립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카 오디오 시스템을 교체 시 먼저 헤드유닛 보다는 스피커를 교체하는 게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음악 장르에 따라 적합한 스피커도 각기 다른데 강렬하면서 빠른 힙합이나 락 음악의 경우 스피커의 진동판이나 엣지가 딱딱한 재질이 적합한 편이고 반대로 부드러우면서 느린 클래식이나 째즈는 스피커의 진동판이나 엣지가 부드러운 재질로 교체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순정 카 오디오 음질이 좋아지고 이지만 운전자가 듣는 음악 취향에 따라 카 오디오 시스템을 교체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방송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새 차 구입 직후 혹은 카 오디오 시스템 교체 후 오디오 에이징을 권장하는데요. 원리는 자동차 신차 길들이기와 같습니다. 오디오 에이징은 별다른 방법 없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일정 시간 동안 재생하면 됩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
볼보자동차, 쏘카와 'XC40 무료 시승 프로그램' 운영

볼보자동차, 쏘카와 'XC40 무료 시승 프로그램' 운영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쏘카와 손잡고 프리미엄 컴팩트 SUV XC40의 무료 시승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시승 프로그램은 쏘카의 새로운 '시승하기' 서비스 공식 론칭에 맞춰 진행되는 첫 협업으로 볼보자동차코리아는 프리미엄 컴팩트 SUV인 XC40의 울트라를 지원한다. 쏘카 앱 내 '시승하기' 메뉴를 통해 11월 3일부터 14일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고객은 오는 11월 24일부터 순차적으로 1주일간 XC40의 무료 시승 기회를 제공받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마세라티, 그레칼레 폴고레 보조금..2830만원 할인

마세라티, 그레칼레 폴고레 보조금..2830만원 할인

마세라티(Maserati)가 올해 말까지 약 2달간 브랜드 자체 보조금을 통해 9천만원 대에 럭셔리 전기 SUV 그레칼레 폴고레(Grecale Folgore)를 구매할 수 있는 '에코 리워드'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객에게 브랜드 자체 보조금 혜택을 제공해 이탈리안 럭셔리 전기 SUV 그레칼레 폴고레를 더 많은 고객에게 알리고, 국내 친환경차 시장 다변화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그레칼레 폴고레 신차를 구매할 경우, 기존 1억2730만원의 약 20%에 해당하는 2830만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혼다, 11월 한정 프로모션..전시장 방문 이벤트

혼다, 11월 한정 프로모션..전시장 방문 이벤트

혼다코리아가 지난 10월부터 진행된 어코드 하이브리드 및 어코드 터보 구매 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11월까지 연장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구매 시 유류비 200만원 지원 또는 36~60개월 제휴금융 저금리 할부 중 선택 가능하다. 어코드 터보 모델 구매 시 유류비 150만원 지원 또는 동일 기간 저금리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재구매 고객에게는 혼다 신차/중고차 구매 여부와 무관하게 전 차종 100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11월 내 구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현대차, 2025 코리아 세일 페스타..최대 500만원

현대차, 2025 코리아 세일 페스타..최대 500만원

현대자동차가 '2025 코리아 세일 페스타'를 맞이해 11월 한 달간 12개 차종, 총 1만2000여대를 대상으로 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차종 별로 ▲쏘나타, 투싼 최대 100만원 ▲그랜저, 싼타페 최대 200만원 ▲아이오닉 9 최대 500만원의 할인이 제공된다. 제네시스 차종은 ▲G80, GV70 최대 300만원 ▲GV80 최대 500만원을 할인한다. 코리아 세일 페스타 연계 차량 계약은 각 차종 별 한정 수량에 대한 선착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고객 참여 이벤트도 실시한다.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기아, 코리아 세일 페스타..최대 10% 할인 혜택

기아, 코리아 세일 페스타..최대 10% 할인 혜택

기아가 '2025 코리아 세일 페스타'에 참가해 11월 한 달간 대대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기아는 오는 10일까지 집중 할인 기간을 통해 특별 할인을 시행한다. ▲셀토스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K5 ▲K8 ▲타스만 ▲니로 HEV ▲봉고 LPG ▲K9 등 10개 차종에 3%, ▲EV3 ▲EV4 ▲EV9 등 3개 차종에 5%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8월 이전 생산분 한정) 이번 특별 할인은 약 5000대 한정으로 선착순 혜택 제공되며, 집중 할인기간(11/1~11/10) 내 계약하고 당월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센추리 쿠페 콘셉트 공개, 롤스로이스급 하이엔드 럭셔리

센추리 쿠페 콘셉트 공개, 롤스로이스급 하이엔드 럭셔리

토요타의 하이엔드 브랜드 센추리(Century)가 센추리 쿠페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29일 2025 재팬 모빌리티쇼를 통해 공개된 센추리 쿠페는 독립 브랜드로의 첫 번째 모델로, 2인승 구조의 럭셔리 전기차다. 센추리 브랜드는 롤스로이스, 벤틀리 등 하이엔드 럭셔리 브랜드와 경쟁하게 된다. 토요타 산하의 플래그십 모델, 센추리의 브랜드 독립을 공식화한건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 토요타 센추리는 1967년 첫 출시 이후 반세기 넘게 일본 최고급 관용차로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혼다 전기차 0 α, 최초 공개..2027년 양산 계획

혼다 전기차 0 α, 최초 공개..2027년 양산 계획

혼다가 미래 전기차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혼다는 29일 2025 재팬 모빌리티쇼를 통해 글로벌 EV, 혼다 0 시리즈의 새로운 SUV 모델인 '혼다 0 α(알파)'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혼다 0 α는 차세대 EV 프로토타입의 3번째 모델로, 1월 공개된 혼다 0 살룬과 혼다 0 SUV에 이어 선보였다. 혼다 0 α는 향후 2년내에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양산형 모델은 2027년 시장에 출시된다. 주력 시장은 일본과 인도로 예정됐다. 혼다는 0 시리즈의 개발 접근 방식인 "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아이오닉9·스포티지, IIHS 안전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아이오닉9·스포티지, IIHS 안전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현지시각 28일 발표한 충돌 안전 평가에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9과 기아 스포티지가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Top Safety Pick+) 등급을, 현대차 싼타크루즈가 톱 세이프티 픽(TSP, Top Safety Pick)’ 등급을 각각 획득했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9은 전면 및 측면 충돌 평가와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평가 등으로 구성된 모든 평가 항목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받았으며, 스포티지는 상품성 개선을 거치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시승기] 푸조 3008 GT, 실연비 20km/ℓ..이쁘고 경제적

[시승기] 푸조 3008 GT, 실연비 20km/ℓ..이쁘고 경제적

푸조 올 뉴 3008 GT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신형 3008은 동급 경쟁차 중 가장 멋스러운 내외관 디자인과 8년전 이전 세대 모델과 동일한 가격에 풍부한 옵션을 제공하는 점이 주목된다. 특히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단순한 구조로도 실연비 20km/ℓ 전후를 기록해 인상적이다. 푸조 브랜드는 지난 7월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가격은 3008 알뤼르 4490만원(개소세 3.5%, 4425만1000원), 3008 GT 4990만원(개소세 3.5%, 4916만3000원)으로 8년전

수입차 시승기이한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