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 알루미늄휠 강성은 가벼울수록 떨어질까?

경량 알루미늄휠 강성은 가벼울수록 떨어질까?

발행일 2014-10-10 15:25:25 김진우 기자

자동차 특히 휠, 타이어에 관심 있다면 이런 말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휠 무게 1kg을 감량하면 차체 무게 10kg을 감량하는 효과가 있다."

휠 무게가 가벼울수록 엔진 동력을 덜 전달 하면서도 같은 속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가속력과 연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의 연비와 배출가스 규제강화로 인해서 가벼우면서 강성이 뛰어난 소재를 차체에 아낌없이 적용하고 있으며 차체 뿐만 아니라 자동차 알루미늄 휠 무게도 감량하고 있다.

휠의 무게가 가벼울수록 가속성능과 연비가 유리할 뿐만 아니라 주행할 때 반발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승차감 향상을 바라볼 수 있고 제동성능도 조금 더 짧아진다. 그래서 자동차에 관심 있는 매니아라면 순정 휠보다 더 가벼운 알루미늄 휠로 교체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벼운 알루미늄 휠의 단점은 약한 충격에서 휠 스포크 등이 깨질 우려가 높다는 점이다. 보통 드래그레이스할 때 기록 단축을 위해 매우 가벼운 무게를 지닌 휠을 장착하기도 하지만 무게가 가벼울수록 휠 강성이 떨어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파손될 확률이 높으며 유명 메이커의 휠 디자인을 도용한 일명 짝퉁 휠은 충분한 강성이 확보되지 않아 안전성이 떨어졌다.

순정 휠과 강성이 동등한 핸즈코퍼레이션 알루미늄 휠

2014년 KSF 공식 후원 업체로 선정된 핸즈코퍼레이션은 제네시스쿠페 챔피언십 클래스를 제외한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K3 챌린지, 아반떼 챌린지에 출전하는 레이스카에 공식 오피셜 휠(PR0004)를 공급했으며 KSF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접촉사고 등에도 끄덕 없는 핸즈 휠에 만족했다.

핸즈코퍼레이션에서 지난 7일 인천 서구 가좌동에 위치한 “핸즈코퍼레이션” 사옥에서 2014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 오피셜 파츠(제품명: PR0004, 알루미늄 휠) 제품에 대한 내구테스트 결과 공개 및 재현시험을 실시하였다.

핸즈코퍼레이션의 휠 테스트 시험은 매우 까다롭고 엄격하며 시험 종류 또한 여러 가지가 있다. ISO 충격시험, JASO 충격시험 등 핸즈코퍼레이션에서 보유하는 시험기 종류가 8가지 이상이나 되며 그 중에서도 굽힘 시험, 주행 시험이 복합적으로 이뤄지는 바이엑슬 시험기는 아시아지역 휠 메이커 업체 중에서는 핸즈코퍼레이션에서만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보여준 충격시험은 13˚법이라 통칭하는 시험법으로 진행되었고 시험방법은 13±1˚ 각도를 가진 테이블에 타이어가 장착된 휠을 고정하고 일정무게의 추를 230mm에서 자유낙하 시켜 파손의 정도를 가늠하는 시험법이며 시험 과정은 아래 영상을 재생하면 나온다.

충격시험 대상은 핸즈코퍼레이션의 공식 오피셜 휠 PR0004 이외에 아반떼MD 순정 17인치 알루미늄 휠 그리고 작년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에 사용된 오피셜 알루미늄 휠이 대상이었다.

충격시험 결과 2014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 오피셜 파츠(제품명: PR0004, 알루미늄 휠, 8.4Kg)는 아반떼 순정휠(MD, 알루미늄휠, 9.65Kg)대비 13% 중량이 절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601kg 충격수준에서도 휠에 이상이 없어 순정 알루미늄 휠과 동등한 수준의 강성을 보였다.

반면 작년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오피셜 알루미늄 휠의 경우 중량이 8.9kg으로 핸즈의 PR0004보다 중량이 더 무거웠지만 514kg 충격시험에서도 휠 스포크 등에 크랙이 발생하면서 핸즈의 PR0004, 아반떼MD 17인치 순정 알루미늄 휠보다 강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KSF 오피셜 휠로 지정된 PR0004는 일상적인 주행은 물론 가혹한 주행환경에 노출되는 KSF 경기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고에서도 휠이 손상을 입지 않는 높은 강성을 입증했다.

세계 3위 자동차휠 제조업체 핸즈코퍼레이션

핸즈코퍼레이션은 1972년 동화합판을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동차 휠을 제조하기 시작했으며 1985년 대림과 효성 등의 바이크 메이커에 휠을 공급하기 시작했고 1987년부터 현대자동차를 시작으로 기아, 대우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에 OEM휠을 공급하면서 크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핸즈코퍼레이션은 국내외 자동차 휠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주요 공급처로는 현대, 기아 부터 일본, 북미, 유럽 등 세계 각지의 유수의 완성차에 공급을 하고 있으며, 신기술, 신공법, 신소재를 통해 개발한 마그네슘 휠(MG0400)을 지난 2014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 개막전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다.

댓글 (0)
로그인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
토요타 bZ5 공개, 모델Y 반값..패스트백 스타일 전기차

토요타 bZ5 공개, 모델Y 반값..패스트백 스타일 전기차

토요타는 bZ5를 20일 공개했다. bZ5는 토요타와 중국 FAW의 합작 법인에서 개발한 패스트백 스타일 크로스오버다. BYD의 LFP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630km를 주행할 수 있다. bZ5는 중국에서만 판매될 예정이며, 가격은 테슬라 모델Y 절반 수준으로 책정됐다. bZ5는 중국내에서 합리적인 가격을 목표로 토요타와 중국 FAW의 합작 법인이 개발한 차세대 전기차다. bZ5는 중국에서만 판매될 예정이다. bZ5 가격은 13만위안(약 2500만원)로 경쟁 모델 중 하나인 테슬라 모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현대차 그랜저 아너스 출시, 가격은 4513만원

현대차 그랜저 아너스 출시, 가격은 4513만원

현대차는 2026년형 그랜저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2026년형 그랜저는 트림에 따라 기본 사양이 강화됐으며, 기존 모델의 주요 선호사양을 대폭 적용한 스페셜 트림 아너스(Honors)가 신설돼 고객 선택의 폭이 확대됐다. 가격은 3798~5266만원이다. 2026년형 그랜저 세부 가격은 개소세 3.5% 기준 2.5 가솔린 프리미엄 3798만원, 익스클루시브 4287만원, 아너스 4513만원, 캘리그래피 4710만원이다. 3.5 가솔린은 프리미엄 4042만원, 익스클루시브 4530만원, 아너스 4757만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렉서스 IS 얼티밋 공개, V8 자연흡기 탑재한 한정판

렉서스 IS 얼티밋 공개, V8 자연흡기 탑재한 한정판

렉서스는 IS 얼티밋 에디션(Ultimate Edition)을 1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IS 얼티밋 에디션은 IS의 역사와 유산을 기리는 의미로 제작된 500대 한정판으로 5.0리터 V8 자연흡기 엔진과 전용 외관 컬러 및 실내 컬러, 19인치 BBS 휠 등이 적용됐다. 미국 전용이다. IS는 렉서스의 콤팩트 세단으로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등이 대표적인 경쟁 모델이다. IS는 국내도 출시된 바 있는데, 3세대 부분변경을 끝으로 2021년 판매가 중단됐다. IS 얼티밋 에디션은 IS의 역사와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기아 PV5 출시 임박했나? 얼리체크인 이벤트 실시

기아 PV5 출시 임박했나? 얼리체크인 이벤트 실시

기아는 20일 PV5 얼리체크인 이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PV5는 모빌리티 서비스와 물류, 레저 활동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중형 전기 PBV로 올해 하반기에 국내 출시가 예정됐다. 얼리체크인 고객 중 추첨을 통해 8월 시승권이 제공된다. PV5는 PBV 전용 E-GMP.S(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for Service, 개발명 eS) 기반 중형 전기밴이다. PV5는 목적 맞춤형 차량 구조와 첨단 기술로 모빌리티 서비스, 물류, 레저 활동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뒷모습은 미니쿠퍼인데? 르노, 르노4 사바나 공개

뒷모습은 미니쿠퍼인데? 르노, 르노4 사바나 공개

르노는 르노4 사바나(Savane) 콘셉트카를 17일 공개했다. 르노4 사바나 콘셉트카는 튜닝된 서스펜션과 전용 18인치 휠 등 오프로드 주행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르노4 사바나 콘셉트카는 후륜 전기모터가 추가돼 4x4 성능이 구현됐다. 양산은 미정이다. 르노4 사바나 콘셉트카는 르노 차세대 전기차 르노4 E-Tech를 기반으로 한다. 르노4 E-Tech는 1960년대 오리지널 르노4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모델이다. 참고로 국내에는 르노4 E-Tech의 형제 모델인 르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토요타 신형 라브4 공개 임박, 확 바뀐 디자인 '주목'

토요타 신형 라브4 공개 임박, 확 바뀐 디자인 '주목'

토요타는 신형 라브4 티저를 1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신형 라브4는 6세대 풀체인지로 토요타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된 외관, 대형 터치 디스플레이와 디지털 계기판이 탑재된 실내 등이 특징이다. 신형 라브4는 오는 5월 21일 공개되며, 국내 출시도 유력하다. 라브4는 토요타 주력 SUV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다. 라브4는 국내에서도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는 만큼 신형 라브4도 국내에 투입될 전망이다. 신형 라브4는 6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오는 5월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벤틀리 컨티넨탈 하이브리드 출고 개시, 가격은 3억4610만원

벤틀리 컨티넨탈 하이브리드 출고 개시, 가격은 3억4610만원

벤틀리코리아는 신형 컨티넨탈 GT의 고객 인도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신형 컨티넨탈 GT는 4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탑재해 총 출력 782마력을 발휘하며, 복합연비 12.5km/ℓ, EV 주행거리 64km를 확보했다. 가격은 3억4610만원이다. 신형 컨티넨탈 GT 국내 세부 가격은 스피드 3억4610만원, 뮬리너 3억7400만원이다. 신형 컨티넨탈 GT는 4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벤틀리코리아가 하이브리드 엔진을 통해 전동화 시대를 여는 모델이기도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보조금 내가 대신 줄게", 폭스바겐..ID.5 보조금 지원

폭스바겐코리아는 ID.5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보조금 지원은 최근 ID.5가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마련된 자발적 조치로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수준에 맞춰 고객에게 제공된다. ID.5 가격은 6099만원이다. ID.5는 폭스바겐코리아 전동화 전략의 두 번째 핵심 모델로 스포티한 스타일이 강조된 쿠페형 SUV다. ID.5는 프로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며, 가격은 6099만원이다. ID.5는 이달부터 본격적인 고객 인도가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지프 레콘 하반기 공개, 지프의 디펜더..국내 출시는?

지프 레콘 하반기 공개, 지프의 디펜더..국내 출시는?

지프 레콘(Recon)이 올해 하반기에 공개된다. 해외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카에 따르면 지프는 레콘 월드프리미어를 올해 말 진행할 계획이다. 레콘은 지프 랭글러에 근접하는 오프로드 성능과 482km 주행거리가 목표인 차세대 오프로더다. 레콘은 국내 출시도 예정됐다. 지프 영국 법인 대표는 오토카와의 인터뷰를 통해 "레콘은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모델이다. 레콘은 랜드로버의 최신 디펜더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레콘은 랭글러의 모든 것을 현대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