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승기] 무엇이든 척척 해내는 벤츠 유니목 동승기

[동승기] 무엇이든 척척 해내는 벤츠 유니목 동승기

발행일 2014-10-25 21:37:55 김진우 기자

봄에는 화려한 꽃, 여름에는 우거진 녹음, 가을에는 단풍, 겨울에는 설경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는 1년 내내 한 계절만 경험하는 극지방, 열대지방 국가들과 비교하면 축복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때때로 계절 변화로 인한 이상기후로 인해 우리는 주기적으로 큰 시련과 고통을 겪기도 한다.

벤츠에서 만든 특수트럭 유니목은 제 2차 세계대전 패전국 독일이 연합군에 의해 모든 군수물자 생산이 강제 중단된 뒤 다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만든 특수트럭이며 OM636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을 선택할 수 있었다. 이후 유니목은 1966년 10만대를 생산했고 1977년 20만대 생산을 달성하면서 유니목은 생산국인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의 국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다목적 특수트럭이 되었다.

유니목은 사막과 험한 산지 등을 탐험하는 오프로드용 재해복구, 제설, 가지치기 등에 쓰이는 장비장착용 등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며 국내에 수입되는 유니목은 거의 대부분 장비장착용으로 쓰인다.

이번 유니목 오프로드 시연 행사에서 우리나라에서 제설 용도로 가장 많이 쓰이는 U500 그리고 오지 탐험 등에 많이 쓰이는 U5000의 오프로드 시범 주행이 진행되었으며 독일 유니목 오프로드 전용 시험장을 그대로 재연한 모글, 급경사, 워터웨이구간 등 자연환경을 실제 험로로 구현한 구간과 장애물을 이용하여 유니목의 디퍼렌셜잠금장치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4x4 주행구간, 측면경사구간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조수석에서 유니목 동승 체험 또한 할 수 있었는데 기자는 이 중에서 국내에서 거의 대부분 제설장비로 쓰이는 유니목 U500을 동승하면서 유니목의 험로주파능력을 체험해 볼 수 있었다. 유니목 동승 체험 영상은 위 영상을 재생하면 나온다.

두 단계의 로(LOW) 기어가 탑재된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

유니목에는 전진 24단 후진 22단의 매우 잘게 쪼개진 기어가 적용되는데 엄밀히 말하면 전진 기어는 8단이고 후진 기어는 6/8단 이다. 일반 도로 운행에 적합한 작은 감속비를 가진 기어 이외에 오프로드 혹은 초 저속 작업에 적합한 두 개의 로(LOW)기어가 탑재되어 세 개의 감속비를 운전자가 선택할 수 있으며 두 개의 로 기어 중에서 작은 기어비를 가진 로 기어는 작업 기어, 큰 기어비를 가진 로 기어는 크롤러 기어라고 한다.

위 사진을 보면 거북이, 당나귀, 토끼 그림이 그려진 스위치가 보일 것인데 토끼는 평상시 주행할 때, 당나귀가 그려진 작업 기어는 작업 기어로 제설 등의 작업을 할 때, 거북이가 그려진 크롤러 기어는 매우 큰 견인력이 필요하거나 매우 가파른 경사로를 내려갈 때 쓰인다.

위 사진을 보면 숫자가 그려진 형형색색의 버튼들이 있는데 유니목 같은 특수트럭은 트랙터처럼 장비를 장착해야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이 장비들에게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PTO(POWER TAKE OFF)이다. 위 사진의 버튼들은 PTO 인출할 때 유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벤츠 유니목 관련 장비업체만 수백 개 있는 독일

제 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트랙터 생산이 금지되어 트랙터를 대체할 목적으로 세상에 첫 선을 보인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은 현재 유럽 전역에서 다목적 용도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유니목에 장착하는 장비를 개발하는 업체만 수백 개 업체나 되는데 그 이유는 유럽은 유니목이 제설용도 뿐만 아니라 터널, 하수도 청소, 전선점검 등 실생활에 필요한 청소와 점검을 할 때 거의 대부분 유니목을 쓰기 때문이다.

유니목은 자동차 자체가 옵션이다. 깡통 차량도 3억 초반이지만 유니목에 설치되는 좌석 조차 옵션인데 스티어링휠을 오른쪽이나 왼쪽에 장착할 수 있고 좌석의 설치 개수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에 수입된 유니목 중에서 같은 옵션이 탑재된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99% 제설용이기 때문에 앞에 살포기, 제설기 삽 날, 블로워 등을 주로 장착하며 이걸 사용하려면 PTO하고 PTO의 동력을 전달하는 유압이 다 빠져 있다. 겨울 월동장비 이외에도 제초기, 가드레일 청소기 등에 사용되며 주로 눈이 많이 내리는 강원도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유니목을 많이 구매하는데 처음에는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저렴한 국산 장비를 구매하다가 문제가 많이 생겨서 현재는 독일에서 직접 만든 유니목 장비를 구매하고 있다고 한다.

국내에도 유니목 등에 범용으로 쓸 수 있는 장비들이 있고 독일에서 제조된 유니목에 특화된 장비 대비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니목에 맞춰진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장비와 유니목 간의 트러블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장비 자체 내구성도 독일에서 만들어진 것보다 떨어진다고 한다.

단지 생소하게 생긴 다목적 트럭일 뿐인데 유니목이 독일 뿐 아니라 유럽 전역 그리고 전세계에서 인정 받으면서 유니목 관련 장비를 제조하는 산업 또한 큰 규모로 성장한 상태이며 이러한 제조업의 발달은 독일의 국가 경제를 튼튼히 뒷받침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독일이라는 나라가 참 부럽고 두 차례나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국가라는 것이 가끔 믿겨지지 않을 때도 있다. 최근 금융위기로 일부 유럽국가들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도 제조업이 크게 발달한 독일은 그런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EU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점을 잘 본받았으면 좋겠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
볼보자동차, 쏘카와 'XC40 무료 시승 프로그램' 운영

볼보자동차, 쏘카와 'XC40 무료 시승 프로그램' 운영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쏘카와 손잡고 프리미엄 컴팩트 SUV XC40의 무료 시승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시승 프로그램은 쏘카의 새로운 '시승하기' 서비스 공식 론칭에 맞춰 진행되는 첫 협업으로 볼보자동차코리아는 프리미엄 컴팩트 SUV인 XC40의 울트라를 지원한다. 쏘카 앱 내 '시승하기' 메뉴를 통해 11월 3일부터 14일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고객은 오는 11월 24일부터 순차적으로 1주일간 XC40의 무료 시승 기회를 제공받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마세라티, 그레칼레 폴고레 보조금..2830만원 할인

마세라티, 그레칼레 폴고레 보조금..2830만원 할인

마세라티(Maserati)가 올해 말까지 약 2달간 브랜드 자체 보조금을 통해 9천만원 대에 럭셔리 전기 SUV 그레칼레 폴고레(Grecale Folgore)를 구매할 수 있는 '에코 리워드'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객에게 브랜드 자체 보조금 혜택을 제공해 이탈리안 럭셔리 전기 SUV 그레칼레 폴고레를 더 많은 고객에게 알리고, 국내 친환경차 시장 다변화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그레칼레 폴고레 신차를 구매할 경우, 기존 1억2730만원의 약 20%에 해당하는 2830만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혼다, 11월 한정 프로모션..전시장 방문 이벤트

혼다, 11월 한정 프로모션..전시장 방문 이벤트

혼다코리아가 지난 10월부터 진행된 어코드 하이브리드 및 어코드 터보 구매 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11월까지 연장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구매 시 유류비 200만원 지원 또는 36~60개월 제휴금융 저금리 할부 중 선택 가능하다. 어코드 터보 모델 구매 시 유류비 150만원 지원 또는 동일 기간 저금리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재구매 고객에게는 혼다 신차/중고차 구매 여부와 무관하게 전 차종 100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11월 내 구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현대차, 2025 코리아 세일 페스타..최대 500만원

현대차, 2025 코리아 세일 페스타..최대 500만원

현대자동차가 '2025 코리아 세일 페스타'를 맞이해 11월 한 달간 12개 차종, 총 1만2000여대를 대상으로 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차종 별로 ▲쏘나타, 투싼 최대 100만원 ▲그랜저, 싼타페 최대 200만원 ▲아이오닉 9 최대 500만원의 할인이 제공된다. 제네시스 차종은 ▲G80, GV70 최대 300만원 ▲GV80 최대 500만원을 할인한다. 코리아 세일 페스타 연계 차량 계약은 각 차종 별 한정 수량에 대한 선착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고객 참여 이벤트도 실시한다.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기아, 코리아 세일 페스타..최대 10% 할인 혜택

기아, 코리아 세일 페스타..최대 10% 할인 혜택

기아가 '2025 코리아 세일 페스타'에 참가해 11월 한 달간 대대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기아는 오는 10일까지 집중 할인 기간을 통해 특별 할인을 시행한다. ▲셀토스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K5 ▲K8 ▲타스만 ▲니로 HEV ▲봉고 LPG ▲K9 등 10개 차종에 3%, ▲EV3 ▲EV4 ▲EV9 등 3개 차종에 5%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8월 이전 생산분 한정) 이번 특별 할인은 약 5000대 한정으로 선착순 혜택 제공되며, 집중 할인기간(11/1~11/10) 내 계약하고 당월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센추리 쿠페 콘셉트 공개, 롤스로이스급 하이엔드 럭셔리

센추리 쿠페 콘셉트 공개, 롤스로이스급 하이엔드 럭셔리

토요타의 하이엔드 브랜드 센추리(Century)가 센추리 쿠페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29일 2025 재팬 모빌리티쇼를 통해 공개된 센추리 쿠페는 독립 브랜드로의 첫 번째 모델로, 2인승 구조의 럭셔리 전기차다. 센추리 브랜드는 롤스로이스, 벤틀리 등 하이엔드 럭셔리 브랜드와 경쟁하게 된다. 토요타 산하의 플래그십 모델, 센추리의 브랜드 독립을 공식화한건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 토요타 센추리는 1967년 첫 출시 이후 반세기 넘게 일본 최고급 관용차로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혼다 전기차 0 α, 최초 공개..2027년 양산 계획

혼다 전기차 0 α, 최초 공개..2027년 양산 계획

혼다가 미래 전기차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혼다는 29일 2025 재팬 모빌리티쇼를 통해 글로벌 EV, 혼다 0 시리즈의 새로운 SUV 모델인 '혼다 0 α(알파)'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혼다 0 α는 차세대 EV 프로토타입의 3번째 모델로, 1월 공개된 혼다 0 살룬과 혼다 0 SUV에 이어 선보였다. 혼다 0 α는 향후 2년내에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양산형 모델은 2027년 시장에 출시된다. 주력 시장은 일본과 인도로 예정됐다. 혼다는 0 시리즈의 개발 접근 방식인 "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아이오닉9·스포티지, IIHS 안전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아이오닉9·스포티지, IIHS 안전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현지시각 28일 발표한 충돌 안전 평가에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9과 기아 스포티지가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Top Safety Pick+) 등급을, 현대차 싼타크루즈가 톱 세이프티 픽(TSP, Top Safety Pick)’ 등급을 각각 획득했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9은 전면 및 측면 충돌 평가와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평가 등으로 구성된 모든 평가 항목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받았으며, 스포티지는 상품성 개선을 거치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시승기] 푸조 3008 GT, 실연비 20km/ℓ..이쁘고 경제적

[시승기] 푸조 3008 GT, 실연비 20km/ℓ..이쁘고 경제적

푸조 올 뉴 3008 GT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신형 3008은 동급 경쟁차 중 가장 멋스러운 내외관 디자인과 8년전 이전 세대 모델과 동일한 가격에 풍부한 옵션을 제공하는 점이 주목된다. 특히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단순한 구조로도 실연비 20km/ℓ 전후를 기록해 인상적이다. 푸조 브랜드는 지난 7월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가격은 3008 알뤼르 4490만원(개소세 3.5%, 4425만1000원), 3008 GT 4990만원(개소세 3.5%, 4916만3000원)으로 8년전

수입차 시승기이한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