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세데스-벤츠의 다목적 특수 차량 유니목이 독일 오프로드 매거진 독자들의 투표 결과 '올해의 크로스-컨트리 차량'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은 '다용도로 쓸 수 있는 엔진을 얹은 장비'를 뜻하는 독일어인 'UNIversal-MOtor-Gerät'의 머리글자를 딴 다목적 스페셜 트럭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은 장비 장착 전용 차량인 유니목 UGE라인업과 오프로드 전용 차량인 유니목 UHE라인업으로 구성된다. 유니목 UHE는 해외에서 익스트림 레져용으로도 애용되고 있다.



유니목 UHE는 전장 6000mm, 전폭 2480mm, 전고 2797~2818mm, 휠베이스는 3850mm다. 특히 접근각 44도, 이탈각 51도로 험로주행에 최적화 됐다.
파워트레인은 5.1리터 4기통 디젤엔진과 오프로드 수동 8단, 온로드 자동 8단의 전진 16단 변속기를 사용한다. 최고출력은 231마력, 최대토크 91.8kgm이며, 국내 판매가격은 약 2억원에서 시작한다.
차축 관절 30도 조절
차량틀과 차축이 뒤틀림에 강한 소재로 제작됐으며 차축 관절을 최대 30도까지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돼, 접근각, 이탈각이 커서 험로 및 강력한 급경사 주파 능력이 뛰어나다.



방수처리로 수심 1.2m 도하
또한 주요 부품 방수처리 및 엔진의 공기 흡입구가 운전석 높이에 배치되어 최대 1.2m까지 수중 주행이 가능하며 영하 26도에서도 엔진 시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혹한의 환경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이다.
타이어 공기압 조절
유니목 UHE는 CTIS(Central Tyre Inflation System)라고 불리는 타이어 공기압 조절 시스템을 통해 주행 중에도 타이어 공기압을 조정할 수 있으며 도로, 모래, 험로 등으로 프로그램된 버튼을 누르면 노면 조건에 적합한 타이어 압력으로 자동 조절된다.
전진 16단, 후진 14단
유니목 UHE는 유로 6 신형 BlueTec2® 6 엔진을 적용하여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온로드 기어와 오프로드 기어로 구성된 총 전진 16단, 후진 14단의 변속기로 어떠한 주행 조건에서도 강력하고 효과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적재 중량 8.5톤
옵션에 따라 차량 총 중량 15톤에 최대 적재 중량이 8.5톤으로 다양한 특장 및 높은 중량의 화물 운송도 가능하다.
특히, 산불 진압용 소방차, 캠핑카, 송전선/송전탑 보수 작업, 재난 지역의 구조 작업, 극지 연구, 탐험 활동 등과 같은 오프로드 성능을 필요로 하는 용도에 다목적 활용된다. 제원에 따라 유니목 UHE U4023와 유니목 UHE U5023모델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