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호맘의 라이프로거] 한우와 우렁이, 목이버섯이 만나‘우렁각시 삼합’되었네.

[지호맘의 라이프로거] 한우와 우렁이, 목이버섯이 만나‘우렁각시 삼합’되었네.

발행일 2011-06-17 17:27:03 지호맘

요즘 날씨가 더워지다 보니 몸이 원하는 음식을 자꾸 찾게 되는 것 같아요. 몸에 좋은 고기도 좀 먹고 싶고 여자에게도 좋은 그 무언가가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마침 일산에 사는 지인이 제가 원하는 곳을 소개해 주네요.

제가 찾아간 곳은 한우전문 정육식당 ‘애니골 우리한우’라는 곳 입니다. 지난 4월에 오픈해 저렴한 가격과 깔끔한 맛, 그리고 ‘우렁각시 삼합’이라는 메뉴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 곳은 정육식당 스타일의 한우전문점인데, 맛이 좋은 양질의 고기를 음식점에서 파는 것보다 정육점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다 보니 최근 이런 곳이 많이 늘고 있네요. 고기를 판매하는 정육점과 식사를 할 수 있는 음식점이 함께 혹은 나란히 있어서, 고기를 사서 인원수대로 세팅비를 내고 먹는 형태의 음식점입니다. 수산시장에서 회를 떠서, 근처 식당에 가면 세팅비를 받고 매운탕 등을 추가로 시켜 먹을 수 있는 것과 비슷하죠.  

위치는 풍동 애니골 근처로, 풍동 하사관주택 맞은편 길가에 있답니다. 풍동이 워낙 먹거리가 많은 동네라 잘 찾으셔야 해요.

일단, ‘애니골 우리한우’의 첫 인상은 깔끔하고 거대하다는 것이었어요. 새로 지은 음식점이라 깔끔한 것은 당연했지만, 공간도 매우 넓고 주차장도 여유가 많더군요. 저희는 평소 고기를 좋아하셔 고기 맛을 잘 아시는 시부모님을 함께 모시고 갔답니다. 번잡스러운 것을 싫어하셔서 살짝 걱정했는데, 전혀 그럴 필요 없더라고요.  

 

 

입구로 들어서니, 커다란 정육점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한우 국거리, 치마살, 부채살, 차돌박이, 불고기로부터 사골, 잡뼈 등 소에서 나오는 거의 모든 부위가 신선하게 전시되어 있네요.  

 

 

나중에 물어보니, 사장님께서 농협 한우를 유통하던 분이라서, 다른 곳보다 저렴하게 양질의 고기를 제공하는 것에는 자신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잠깐 둘러보니, 정말 고기의 색깔이나 마블링 등이 좋더군요. 1등급 한우만 취급한다고 하는데, 가격도 근처 대형마트 보다 훨씬 착한 것 같았어요.

고기 구경에 정신을 놓고 있다가, 어디선가 흘러나오는 고기 굽는 냄새에 ‘한우 모듬 세트’를 사서, 정육점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식당으로 이동했어요. 오픈 한 지 얼마 안되었다고 해서 그런지, 정말 깨끗했어요. 입구를 기준으로 왼쪽에는 좌식 테이블이, 오른쪽에는 입식 테이블이 설치되어 있어서, 취향에 따라 자리할 수 있겠더군요. 저희는 지호가 있어 시부모님과 함께 좌식 테이블로 앉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상차림을 선택할 시간. 메뉴를 보니, 상차림 비용은 성인 3천원, 7세 이하 소인은 1천원이네요. 하지만, 저희에게 이 곳을 소개해 준 지인의 추천대로 5천원 짜리 ‘우렁각시 삼합 상차림’을 선택했습니다. 상추, 깻잎 등 밑반찬으로 구성된 일반 상차림에 생목이버섯과 우렁이 잔뜩 들어간 우렁된장이 ‘우렁각시 삼합 상차림’의 정체랍니다.

 

 

잠시 ‘우렁각시 삼합’의 구성 재료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우선, 사람의 귀와 닮아서 목이(木耳)라고 부르는 목이버섯은 탕수육에 흔히 들어가는 버섯인데요. 주로 말린 것으로 먹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는 쉽지 않은 재료죠.

목이버섯은 버섯 중에서 식이섬유소가 가장 많은 버섯이고, 생으로 먹을 경우 수분의 함량도 좋은 편이라 포만감을 주어 비만방지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네요. 그리고, 비타민D가 많아서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윤기 있고 투명하게 만들어 주며,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 예방에도 좋아 여성에게 무척 좋은 버섯이죠. 또, 혈액 정화 작용이 뛰어나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고요. 치질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애니골 우리한우’에서는 자연영농조합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생목이버섯’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씹은 맛과 향이 매우 뛰어나 고기 없이 상추와 싸 먹어도 부드럽고 맛있더라고요.

그리고, 다음 재료는 진주산 우렁이인데요. 진주산 우렁이가 꽤 유명하더라고요. ‘애니골 우리한우’에서는 경남 진주의 우렁이를 듬뿍 넣은 우렁된장이 나옵니다. 그래서 인지, 시중에 판매하는 우렁이처럼 질기지 않고 고소하답니다. 성장발달, 빈혈, 신경통, 부종, 피부미용, 골다공증예방에 좋은 것은 아시죠? 비타민 B1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답니다.

 

마지막으로 고소함과 부드러운 1등급 한우가 만나면, 이 것이 바로 ‘애니골 우리한우’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우렁각시 삼합’이랍니다.

 

아하, 그래서 ‘우렁각시 삼합’이 특히 여자에게 좋은 거군요.^^

‘우렁각시 삼합’을 먹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기존 쌈을 싸먹듯이 상추에 살짝 익혀 육즙이 듬뿍 배인 한우를 한 점 얹은 다음, 생목이버섯을 얹고, 우렁이와 함께 된장을 넣어서 한입에 쑥 넣으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소스에 적신 양파채와 깻잎도 함께 먹어도 좋겠죠?

 

정말 맛있게 먹었답니다. 다시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입안에 육즙이 가득 차는 느낌으로 침이 꼴깍.

30개월 된 우리 지호. 할아버지 술잔도 채워드리며 이 곳의 한우 아주 잘 먹어 주네요. 시부모님도 ‘우렁각시 삼합’의 고기 맛이 좋고 싸먹는 느낌도 부드러워 특이하면서도 맛있다고 하시네요. 종종 모시고 와야 할 것 같아요.

 

 

 

여러분도 꼭 한번 드시러 가 보세요. ‘우렁각시 삼합’.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
센추리 쿠페 콘셉트 공개, 롤스로이스급 하이엔드 럭셔리

센추리 쿠페 콘셉트 공개, 롤스로이스급 하이엔드 럭셔리

토요타의 하이엔드 브랜드 센추리(Century)가 센추리 쿠페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29일 2025 재팬 모빌리티쇼를 통해 공개된 센추리 쿠페는 독립 브랜드로의 첫 번째 모델로, 2인승 구조의 럭셔리 전기차다. 센추리 브랜드는 롤스로이스, 벤틀리 등 하이엔드 럭셔리 브랜드와 경쟁하게 된다. 토요타 산하의 플래그십 모델, 센추리의 브랜드 독립을 공식화한건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 토요타 센추리는 1967년 첫 출시 이후 반세기 넘게 일본 최고급 관용차로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혼다 전기차 0 α, 최초 공개..2027년 양산 계획

혼다 전기차 0 α, 최초 공개..2027년 양산 계획

혼다가 미래 전기차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혼다는 29일 2025 재팬 모빌리티쇼를 통해 글로벌 EV, 혼다 0 시리즈의 새로운 SUV 모델인 '혼다 0 α(알파)'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혼다 0 α는 차세대 EV 프로토타입의 3번째 모델로, 1월 공개된 혼다 0 살룬과 혼다 0 SUV에 이어 선보였다. 혼다 0 α는 향후 2년내에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양산형 모델은 2027년 시장에 출시된다. 주력 시장은 일본과 인도로 예정됐다. 혼다는 0 시리즈의 개발 접근 방식인 "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아이오닉9·스포티지, IIHS 안전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아이오닉9·스포티지, IIHS 안전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현지시각 28일 발표한 충돌 안전 평가에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9과 기아 스포티지가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Top Safety Pick+) 등급을, 현대차 싼타크루즈가 톱 세이프티 픽(TSP, Top Safety Pick)’ 등급을 각각 획득했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9은 전면 및 측면 충돌 평가와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평가 등으로 구성된 모든 평가 항목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받았으며, 스포티지는 상품성 개선을 거치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시승기] 푸조 3008 GT, 실연비 20km/ℓ..이쁘고 경제적

[시승기] 푸조 3008 GT, 실연비 20km/ℓ..이쁘고 경제적

푸조 올 뉴 3008 GT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신형 3008은 동급 경쟁차 중 가장 멋스러운 내외관 디자인과 8년전 이전 세대 모델과 동일한 가격에 풍부한 옵션을 제공하는 점이 주목된다. 특히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단순한 구조로도 실연비 20km/ℓ 전후를 기록해 인상적이다. 푸조 브랜드는 지난 7월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가격은 3008 알뤼르 4490만원(개소세 3.5%, 4425만1000원), 3008 GT 4990만원(개소세 3.5%, 4916만3000원)으로 8년전

수입차 시승기이한승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부분변경 공개..한국 출시는 2026년

지프, 그랜드 체로키 부분변경 공개..한국 출시는 2026년

지프 브랜드는 29일 부분변경 모델, 신형 그랜드 체로키를 공개했다. 2026 그랜드 체로키의 가장 큰 변화는 새롭게 적용된 '허리케인 4 터보(Hurricane 4 Turbo)' 엔진으로 양산차 최초의 터뷸런트 제트 점화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한국 시장에는 2026년 출시될 예정이다. 2.0리터 허리케인 4 터보는 최신 글로벌 4기통 엔진으로, 동급 4기통은 물론, 6기통 엔진을 뛰어넘는 강력한 출력과 토크를 제공하며, 연비 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을 동시에 달성했다.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현대차 일렉시오 출시, 722km 주행 중국 전략 전기차

현대차 일렉시오 출시, 722km 주행 중국 전략 전기차

현대자동차가 중국 소비자를 겨냥한 현지 전략형 전기 SUV 일렉시오를 중국에서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일렉시오는 깔끔한 실루엣과 절제된 비율로 구성된 대담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췄으며, 크리스탈 형태의 사각형 헤드램프가 특징이다.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바탕으로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고 뛰어난 내구성의 차체 구조로 안전성도 높였다. 또 88.1kWh 배터리를 탑재해 722km의 1회 충전시 주행 가능거리(CLTC 기준)를 달성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르노코리아,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그랑 콜레오스 350만원 지원

르노코리아,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그랑 콜레오스 350만원 지원

르노코리아(대표 니콜라 파리)가 10월 29일부터 11월 16일까지 19일 간 진행되는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을 맞아 역대 최고 수준의 고객 혜택을 마련했다. 그랑 콜레오스 구매 고객에게는 특별지원금 30만원 혜택(단, 2025년 9월 생산분까지)과 60만원 상당의 옵션·액세서리 구매 지원이 함께 제공된다. 과거 르노코리아 차량을 한번이라도 신차로 구매한 이력이 있거나 현재 보유하고 있는 로열티 고객에게는 50만원을 추가로 제공한다. 또한 생산

업계소식이한승 기자
르노 필란테 혹은 오로라2, 매력적인 쿠페형 SUV

르노 필란테 혹은 오로라2, 매력적인 쿠페형 SUV

르노 차세대 준대형 SUV, 필란테(Filante, 프로젝트명 오로라2) 일부 디자인이 공개돼 주목된다. 중국 현지 매체에 게재된 필란테는 르노의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공격적인 외관이 특징으로, 커다란 차체와 대구경 휠은 BMW XM과 유사한 분위기다. 국내 출시는 2026년 상반기다. 르노 필란테는 D-세그먼트 모델인 그랑 콜레오스의 상위 모델로, E-세그먼트 준대형 쿠페형 SUV로 기획됐다. 그랑 콜레오스 대비 커진 차체와 휠베이스, 전방과 후방 오버행

신차소식이한승 기자
기아 PV5 카고, 693km 주행으로 기네스 기록 등재

기아 PV5 카고, 693km 주행으로 기네스 기록 등재

기아는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 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기록은 71.2kWh 배터리의 PV5 카고 4도어에 665kg을 싣고 진행됐다. 이번 기록은 지난 9월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북부 공도에서 이뤄졌다. 주행 코스는 물류 및 배달 업무를 충분히 재현할 수 있도록 58.2km의 도심 및 외곽 도로와 고도 상승 구간을 반복 주행하는 방

업계소식이한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