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짝'을 찾아 헤맵니다. 찍고, 바르고, 가꾸면서 언제가 나타날 나의 짝을 위해 자신을 가꾸죠. 그렇다고 사랑과 인생을 공유하는 ‘짝'만 내가 필요로 하는 짝이겠습니까. 우리에게 필요한 짝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나에게 맞는 커피, 만년필, 시계, 프라이팬 등 우리가 보고, 만지고, 체험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우리는 ‘짝’을 필요로 합니다.
첫 번째는 자동차 특집입니다. 자동차는 흔히들 ‘애마’로 표현하는 사랑스러운 물건입니다. 첫 번째 순서로 자동차 1호인 MINI를 소개합니다. MINI의 차들은 귀여우면서도, 강인한 모습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매력에 꽂혀 남녀노소 다양한 사람들이 MINI를 즐기고 있습니다.

MINI는 왜 MINI인가?
이름에는 불리어지는 대상이 탄생한 이야기들을 함축한 내용이 숨겨져 있습니다. MINI는 영국에서 탄생했습니다. 당시 영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전후 복구로 생활에 필요한 물품이 배급되던 시기였습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시기에 이집트가 수에즈 운하를 국유화하면서 원유 수급이 힘들어지면서 영국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MINI는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의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BMC(British Motor Company) 회장이었던 레오나드 로드는 영국의 자동차 디자이너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미니어쳐(Miniature)와 같은 차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부탁을 받은 알렉 이시고니스는 어느 날 카페에서 문득 ‘이런 차를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한 것을 끄적였습니다. 이것이 MINI의 첫 스케치가 되었습니다. 미니어쳐와 같은 차라는 의미에서 이름도 MINI로 지었습니다.
사람들은 MINI에 열광했습니다. 길이는 3,050mm정도로 작았지만 성인 4명과 짐을 실을 정도로 넉넉한(?) 공간을 자랑했습니다. 패션디자이너 메리 콴트(Mary Quant)는 MINI에 영감을 받아 미니스커트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귀여운 놈이, 힘 까지…MINI의 성장

아무것도 모르겠다는 듯이 두 눈을 동그랗게 뜬 어린 아이처럼 MINI의 첫 인상은 귀여운 모습입니다. 하지만, 겉 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마시길!! 1965년 랠리에서 MINI가 우승을 하며 전 세계적으로 명성이 한 차원 더 높아졌습니다. (참고: 랠리(Rally)는 일반 공공도로에서 장거리, 장시간에 걸쳐 실시하는 자동차 경주 대회입니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것은 ‘몬테카를로 랠리’, ‘다카르 랠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당시 최고의 레이싱카 컨스트럭터인 존쿠퍼 (John Cooper) 에 의해 배기량이 997 cc 로 늘어나고, 트윈 카뷰레터를 추가해 55마력, 최고속도 130km/h를 달성합니다. 이후 이 모델을 레이싱카로 이용하는 수가 상당히 많아지면서, 컨트스럭터의 이름을 붙여 Cooper 라는 모델이 탄생합니다. 이것이 지금 MINI Cooper 모델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태어난 MINI..,MINI의 재탄생
1986년 영국 로버(Rover)사가 BTC를 인수하게 됩니다. 간혹 사람들이 ‘로버미니’라고 하는 것은 이때부터 여러 가지 스페셜 모델과 기념 모델 등으로 로버에서 차를 팔았기 때문에 유명해져서 그렇습니다. 그러던 중, BMW 그룹이 로버를 인수합니다. 그런데 BMW입장에서 막상 로버를 인수해보니 건질만한 기술이 없어, BMW는 로버를 단돈 1프랑(현재 기준으로 약 1,200원 수준)에 다시 팔아버립니다. 굴욕적이죠. 하지만!! BMW는 MINI는 팔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BMW만의 시각으로 MINI를 재해석하여 새로운 MINI를 발표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모습은 이렇게 탄생하게 됩니다.

MINI의 미래
얼마 전 MINI는 컨셉카 ‘MINI VISION’을 공개했습니다. 홀로그램으로 만들어진 모습이기는 하지만, 미니의 전통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입니다.

MINI의 인테리어를 담당하고 있는 올리버 지크하트(Oliver Sieghart)와 수석 디자이너 앤더슨 워밍(Anderson Warming) 이 두 사람의 오랜 시간 고민과 노력 끝에 탄생한 MINI VISION. 이 모델이 정말 위의 사진과 같은 모습으로 출시를 할지는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출시될 2014년 모델부터 반영이 된다고 합니다. 트렌드는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자신의 전통성을 유지하는 MINI의 모습이 앞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