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여행] 캠핑, 기차타고 떠나볼까

[마주 보는 여행] 캠핑, 기차타고 떠나볼까

발행일 2012-05-14 13:12:35 강대현 캠핑칼럼니스트

‘기차’라는 단어는 설렘과 추억의 대명사이다.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즐거움, 가족과 함께하는 여행, 누군가를 만나러 가는 그리움.

그동안의 일반적인 캠핑이 자동차를 이용해 떠나는 오토캠핑의 개념이었다면 이제는 기차로 즐기는 새로운 방식의 ‘트레인 캠핑’이 가능하다. 충북 충주에 있는 삼탄의 그곳으로 ‘트레인 캠핑’을 떠나보자.

서울에서 삼탄으로 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서울역에서 오송을 거쳐 삼탄으로 가는 방법과 청량리에서 출발해 제천을 거쳐 삼탄으로 가는 방법이다. 서울역에서 오송역까지의 구간은 KTX를 이용한 이동이 가능하며 총 소요시간은 2시간 20여 분 정도로 생각보다 가까운 거리.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경우에는 무궁화호를 이용하므로 보다 저렴하나 약 30여 분 정도의 시간이 추가로 소요된다.

천등산과 남한강이 만나는 그곳, 삼탄

오랜만의 기차 여행이라는 설렘 때문일까. 그다지 배가 고프지 않음에도 공연히 삶은 달걀과 사이다로 자꾸만 손이 간다. 운전하지 않는 즐거움을 온몸으로 느끼며 편안함에 취해갈 무렵 어느새 기차는 ‘삼탄역’으로의 도착을 알린다. 삼탄은 천등산과 남한강이 만나는 빼어난 경치 때문에 예로부터 많은 사람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으로 유명하다. 시골 간이역의 풍경만으로도 이미 여행자의 마음은 즐거움 그 자체이다.

삼탄역의 한가로운 역사를 나서자마자 눈앞으로 펼쳐지는 풍광이 참으로 아름답다. 영화 박하사탕에서 배우 설경구가 ‘나 돌아갈래’를 외치던 바로 그곳. 기암절벽을 이룬 천등산 밑으로는 청정하기 이를 데 없는 강물이 맑게 흐르고 시골 간이역과 어우러지는 참으로 평화스러운 자연의 모습에 모든 마음을 빼앗기고 만다.

기차길 옆 캠핑장, 천등산

얼마 전 새롭게 문을 연 ‘천등산 캠핑장’은 삼탄역의 바로 코앞에 있어 찾기에 전혀 어렵지 않다. 캠핑 계에서는 ‘천등산’이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한 손염기씨가 자신의 고향인 이곳에 땀과 노력으로 일구어낸 참으로 아름다운 캠핑장이다. 이미 도착해 캠핑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에 괜스레 발걸음이 빨라진다.

나무 그늘 아래로 소박한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강으로 나서는 길.

한가로이 플라잉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에서 등장했던 두 형제의 아름다운 영상이 떠오른다. 마치 내가 브래드 피트라도 된 듯한 착각에 공연한 미소가 한가득하고 간간이 지나가는 기차의 자그마한 소리마저 정겹다.


때로는 가볍고 새로운 트레인 캠핑으로

항상 다니는 캠핑이지만 기차로 떠나온 캠핑의 신선함 때문일까. 다른 때보다도 더한 즐거움과 설렘은 밤늦도록 가실 줄을 모른다. 때로는 가볍고 새롭게 떠나는 캠핑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제 기차 타고 떠나는 ‘트레인 캠핑’을 즐겨보자.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신선함으로 캠핑의 또 다른 즐거움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용 정보]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chundeungsan )를 통한 사전 예약이 가능하다.

최대한 이동에 쉬운 간단하고 가벼운 장비만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부피가 있거나 무게가 있는 장비는 사전에 문의하면 일부 품목에 대하여 대여도 가능하며 서울역을 출발하는 경우 오전 8시와 오후 5시의 두 차례 출발, 삼탄역에서 서울로 돌아올 때에는 11:01, 15:31, 19:12의 세 차례 이용이 가능하다.

댓글 (0)
로그인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
BYD 씰 AWD 가격 확정, 4690만원..530마력 퍼포먼스

BYD 씰 AWD 가격 확정, 4690만원..530마력 퍼포먼스

BYD코리아가 씰 다이내믹 AWD의 국내 판매 가격을 4690만원으로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씰 다이내믹 AWD는 총 출력 530마력을 발휘하는 듀얼 모터를 탑재했으며, 1회 완충시 407km를 주행할 수 있다. 씰 다이내믹 AWD 시승은 오는 19일부터 가능하다. 씰 다이내믹 AWD 가격은 세제혜택 적용 후 기준 4690만원이다. 이는 호주와 일본 대비 약 700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 고객을 위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지난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한

신차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200만원 혜택, 모터사이클 할인은?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200만원 혜택, 모터사이클 할인은?

혼다코리아가 1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7월 프로모션을 공개했다. 자동차는 구매 모델에 따라 최대 200만원 유류비 지원 혹은 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모터사이클은 최대 140만원 할인된다. 또한 지난달에 이어 엔트리 지원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혼다 자동차는 어코드 하이브리드와 CR-V 하이브리드 2WD 구매 시 유류비 200만원 또는 최대 60개월 제휴금융 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어코드 터보 구매 고객도 유류비 150만원 또는 최대 60개월 제휴금융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최대 2천만원 할인, 리릭은 최대 1천만원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최대 2천만원 할인, 리릭은 최대 1천만원

캐딜락이 7월 한정 스페셜 프로모션을 1일 공개했다. 캐딜락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대표 모델들을 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 특별 할인 및 맞춤형 금융 프로그램, 리릭 100대 한정 1000만원 특별 현금 할인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혜택을 7월에 제공한다. 전기 SUV ‘리릭(LYRIQ)’은 100대 한정으로 1,000만 원의 특별 할인을 제공한다. 여기에 ▲60개월 무이자 할부(선수금 30%) ▲60개월 무이자 리스(보증금 40%) ▲제휴 금융 이용 시 선수금 또는 보증금 1,000만 원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KG모빌리티 구독 서비스 도입, 액티언 하이브리드도 포함

KG모빌리티 구독 서비스 도입, 액티언 하이브리드도 포함

KG모빌리티(이하 KGM)가 1일 차량 구독 서비스 ‘KGM 모빌링(KGM MOBILING)’을 론칭하고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섰다. KGM 모빌링은 KGM의 차량을 월 단위로 자유롭게 대여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로 보험 등 부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명 ‘KGM 모빌링’은 ‘Mobility’와 현재진행형을 의미하는 '-ing'를 결합한 것으로, 끊임없이 움직이는 삶과 지속되는 모험을 나타낸다. ‘KGM 모빌링’은 KGM의 차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제네시스 GV80 지금 사야하나? SUV 써머 페스티벌 실시

제네시스 GV80 지금 사야하나? SUV 써머 페스티벌 실시

현대차가 SUV 써머 페스티벌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SUV 써머 페스티벌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고객의 차량 구매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7월 한 달간 2.9%의 비교적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제네시스 SUV에도 혜택이 반영된다. SUV 써머 페스티벌 대상 차종은 ▲코나 ▲투싼 ▲싼타페 ▲GV70 ▲GV80 등 하이브리드 차종을 포함한 총 8개 차종으로 ▲코나 ▲GV70 ▲GV80은 기존 금리 4.5%에서 1.6%p, ▲투싼 ▲싼타페는 기존 금리 4.0%에서 1.1%p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르노 전 차종 옵션 지원, 7월 프로모션 혜택은?

르노 전 차종 옵션 지원, 7월 프로모션 혜택은?

르노코리아가 7월 한 달간 프렌치 썸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르노코리아는 마스터를 제외한 전 차량 구매 고객에게 옵션/액세서리/연장보증 중 구매 지원 또는 엔진오일 3회 교환 쿠폰 무상 제공 중 고객 선택 혜택을 제공한다. 7월에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를 구매하는 고객은 보다 매력적인 할부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스마트 유예 및 잔가보장 할부 상품도 지난달보다 더욱 낮아진 이율로 만나볼 수 있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E-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지프가 에어로다이내믹을? 신형 컴패스 역대 최고 수준

지프가 에어로다이내믹을? 신형 컴패스 역대 최고 수준

지프가 신형 컴패스 디자인 과정을 공개해 주목된다. 신형 컴패스는 3세대 풀체인지로 공기저항을 고려한 외관 설계를 통해 지프 특유의 각진 스타일이 유지됐음에도 이전 세대 대비 공기저항계수가 10% 이상 개선됐다. 신형 컴패스의 국내 출시는 미정이다. 신형 컴패스는 3세대 풀체인지다. 신형 컴패스는 브랜드 역사상 가장 많은 나라에서 판매될 콤팩트 SUV다. 컴패스는 2세대가 국내에도 출시됐던 만큼 신형 모델도 투입될 가능성이 크다. 신형 컴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BYD 씨라이언7 국내 인증, 쏘렌토급 전기차..405km 주행

BYD 씨라이언7 국내 인증, 쏘렌토급 전기차..405km 주행

BYD 씨라이언7(SEALION7)의 국내 주행거리가 공개됐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씨라이언7 2WD는 94.1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완충시 405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모터 최고출력은 313마력이다. 씨라이언7은 기아 쏘렌토급 전기차로 하반기에 국내 출시된다. 씨라이언7은 중형 전기 SUV다. 8월 출시가 예정됐다. 가격은 4450~5230만원으로 알려졌는데, 보조금과 세제혜택이 적용되면 실구매 가격은 내려간다. 국내 인기 중형 SUV 모델인 기아 쏘렌토 및 현대차 싼타페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레인지로버 전기차 내달 공개, 국내 출시는?

레인지로버 전기차 내달 공개, 국내 출시는?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이 내달 공개된다. 랜드로버는 공식 SNS를 통해 레인지로버 일렉트릭 월드프리미어를 오는 7월 10일(현지시간) 진행한다고 소개했다.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은 V8 엔진 수준의 출력과 117kWh 배터리가 특징이다. 국내에도 출시된다.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은 5세대 레인지로버 기반 전기차다. 일렉트릭 도입으로 레인지로버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포함된 가솔린 및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