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시로코만큼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은 차가 있었을까?

폭스바겐 시로코는 한 번 보면 잊지 못할 정도로 강렬하고 섹시한 디자인에 탄탄한 골격을 바탕으로 뛰어난 주행 성능까지 발휘한다는 소문으로 출시전부터 많은 국내 자동차 마니아들을 사로잡았다.

▲ 폭스바겐 시로코 R라인

폭스바겐 시로코에 매료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너무나 멋있기 때문이다. 시승하는 내내 사람들의 뜨거운 눈길을 받아 민망할 정도였다. 남녀를 막론하고 마치 연예인을 본 것처럼 손가락질을 하며 시로코를 가리키고, 가던 길을 멈추며 고개를 두어번 돌려보는 것은 기본이다.

주변의 뜨거운 시선 때문에 밤에도 선글라스를 껴야했던 폭스바겐 시로코 R라인을 시승했다.

◆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다”

폭스바겐 시로코는 온갖 수식어를 사용해 표현해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 뛰어난 디자인을 갖췄다. 디자인은 개인적 취향이 강하고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지만 폭스바겐 시로코는 예외로 분류할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이다.

▲ 시로코 R라인의 매력적인 바디라인 한번 보면 잊기 힘들다

특히 국내에 출시된 모델은 시로코의 고성능 모델의 시로코R의 디자인적 요소를 가져온 시로코 R라인이다. 시로코 R라인은 시로코의 고성능 모델은 시로코 R과 동일한 앞·뒤 범펌가 적용됐으며 19인치 알로이 휠, 블랙 스모크 테일램프, 블랙 그레인 디퓨저, 크롬 트윈 퍼플러 등이 적용됐다.

시로코는 해치백이지만 날렵함과 스포티함 크게 강조된 이른바 ‘핫해치’의 대표적인 차량이다. 전체적으로 낮고 넓은 외관을 갖췄으며 언제라도 뛰어나갈 듯 한껏 웅크리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곳곳에서 멋 부린 흔적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꽉 다문 잎처럼 야무지게 디자인된 라디에이터 그릴은 강인한 모습의 헤드램프와 연결됐다. 이 두 부분이 공격적인 인상을 느끼게 하는 큰 역할을 하며 검정색으로 처리된 폭스바겐 특유의 벌집무늬 그릴도 한 몫 거든다.

▲ 빵빵한 뒤태는 폭스바겐 시로코 R라인의 가장 큰 매력이다

옆모습의 가장 큰 멋은 헤드램프에서부터 테일램프까지 길게 이어진 선이다. 이 선을 기준으로 윗부분의 디자인은 평범하지만 선 아랫부분부터는 시로코의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넓적한 모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또 쫙 뻗은 선은 옆에서 봤을 때 차량을 더욱 길어보이게 하고 선 주변으로 명암이 생겨, 보는 각도에 따라 외관색상이 다르게 느껴지는 묘한 매력도 지녔다. 휠디자인은 평범한 듯 보이지만 막상 달릴 때 보면 커다란 바람개비가 힘차게 돌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시로코의 육감적인 뒤태는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충분하다. 뒷모습은 볼륨감이 넘친다. 큼지막한 뒷범퍼는 입체적이고 스포티한 인상이 강하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갈수록 넓어지는 모습은 안정적이고 와이드한 느낌도 준다. 
 
◆ 부족함 없는 성능…“핸들링은 나무랄 곳이 없다”

시로코 R라인에 장착된 2.0리터 TDI 엔진은 최고출력 170마력, 35.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미 폭스바겐 골프GTD에도 장착돼 우수성이 입증된 2.0 디젤 엔진이다. 효율성보다는 주행성능에 특화됐다.

▲ 폭스바겐 시로코 R라인에는 2.0리터 디젤 TDI 엔진이 장착됐다

시동을 걸면 들리는 중저음의 엔진음이 여느 디젤 엔진과는 확연히 다르다. 최근 출시되는 디젤 차량은 정숙성이 강조되는데 반해 시로코 R라인은 운전자를 자극하는 성격이다. 저속·고속 주행에서도 디젤차답지 않은 배기음이 귓가로 들려온다. 또 다운시프트 때 들리는 엔진음도 매력적이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반응이 가솔린 차량처럼 신속하다. 엔진 반응에서 굼뜬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계기판의 바늘은 빠르게 움직인다. 더욱이 차체가 작고 낮기 때문에 체감속도는 더 빠르다.

▲ 고속주행의 안정감, 코너링의 날카로움이 돋보이는 시로코 R라인

쾌감이 느껴질 정도로 디젤 엔진의 느낌은 경쾌하고 변속은 정확하고 빠르게 이뤄진다. 6단 DSG 변속기는 정확한 변속시점과 알맞은 엔진회전수를 유지하고 종종 감속할 때 알아서 다운시프트 해주기도 한다.

핸들링은 전세계 모든 전륜구동차량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다. 낮은 무게 중심으로 노면에 착 달라붙어 회전하고 탄탄한 하체와 스포츠 서스펜션은 빠른 속도에서 코너를 돌아도 한쪽으로 쏠리지 않게 차량을 지탱한다. 또 19인치 휠과 광폭타이어도 안정적인 코너링에 도움을 준다.

▲ 고성능은 아니지만 부족함 없는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회전반경은 지극히 작고 스티어링휠의 조작감은 매우 뛰어나 민첩하고 날쌘 코너링이 가능하다. 무게가 나가는 디젤 엔진이 차량 앞쪽에 장착된 까닭인지 언더스티어 경향이 조금 있지만 전자장치가 빠르게 개입해 차량을 바로 잡아준다.

◆ R라인이 아닌 시로코 R이 들어왔다면

시로코의 고성능 모델인 시로코 R이 국내에 출시되지 않는 점은 분명 아쉬운 점이다. 폭스바겐코리아가 국내에서 1년 동안 판매할 수 있는 가솔린 차량 대수는 한정돼있고 폭스바겐 GTI와 성격이 겹치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시로코 R라인만 국내에 출시한 것 같다.

▲ 시로코 R라인의 실내는 골프와 큰 차이가 없다

시로코 R라인이 단순히 시로코 R에 비해 출력이 낮아서 아쉬운 것은 아니다. 시로코 R라인도 동급 최고 수준의 출력을 발휘하지만 어디까지나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아쉬운 것이다.

▲ 실내 곳곳에 'R' 로고가 새겨져 있다

디젤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엔진의 고회전 영역에서 느낄 수 있는 짜릿함이 덜하고 무게 배분도 앞쪽으로 치우친 분이다. 또 코너링에서 다운시프트 후 재가속이 이뤄지는 것도 일반적인 가솔린 차량에 비해 더딘 느낌이다. 배기음이나 엔진음이 가솔린 차량처럼 찰진 맛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 고성능 모델이 아니지만 ‘땡긴다’

국내에 시로코의 디젤 모델만 들어온 이유 중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연비 때문일 것이다. 폭스바겐 시로코 R라인의 연비는 리터당 15.4km다. 디젤 차량 특성상 고속도로에서는 공인 연비를 훌쩍 웃도는 모습을 보인다. 시로코 R라인으로는 고속도로에서 리터당 20km를 우습게 넘겼다.

▲ 시로코 R이 아니어도 괜찮다

시승하는 입장에서야 폭발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시로코 R의 짜릿함이 더 좋을 수 있겠지만 매일 차를 몰아야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시로코 R과 동일한 디자인, 적당한 성능에 경제성까지 갖춘 시로코 R라인이 더 매력적일 것이다.

김상영 기자 〈탑라이더 young@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