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CLE 450 4MATIC 쿠페를 시승했다. CLE 쿠페는 벤츠 차세대 2도어 모델로 기존 C클래스 특유의 스포티함과 E클래스 쿠페의 고급 사양을 탑재했다. 특히 3.0리터 6기통 엔진 성능과 벤츠 특유의 고급스러운 승차감, 가격 정책이 만족스럽다. 다만 일부 완성도는 아쉽다.

벤츠코리아는 CLE 쿠페에 대해 기존 C클래스 쿠페의 스포티한 디자인과 E클래스 쿠페의 넓고 고급스러움 등 장점을 결합했다고 설명했다. CLE 쿠페는 국내에서 후륜구동 200과 사륜구동 450 4MATIC으로 운영된다. 가격 정책도 절묘한데, 각각 7270만원, 9600만원이다.

CLE 200 쿠페는 기존 C클래스 200 쿠페 대비 440만원 비싸고, CLE 450 4MATIC 쿠페는 E클래스 450 4MATIC 쿠페보다 1360만원 저렴하다. 참고로 CLE 450 4MATIC 쿠페와 비교해 제원상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기존 AMG C43 4MATIC 국내 가격은 1억90만원이다.

CLE 쿠페는 국내 기준 경쟁 모델을 꼽기가 어렵다. 가격대로 보면 BMW 4시리즈 쿠페와 아우디 A5/S5 쿠페 정도다. CLE 쿠페 차체 크기는 전장 4850mm, 전폭 1860mm, 전고 1420mm, 휠베이스 2865mm다. 4시리즈 쿠페와 A5/S5 쿠페보다 전장과 휠베이스 모두 길다.

CLE 쿠페는 기존 E클래스 쿠페보다 전장은 5mm 길고 전고는 15mm 낮다. 휠베이스는 C클래스 쿠페 대비 25mm 긴데, E클래스 쿠페보다는 10mm 짧다. CLE 쿠페의 오묘한 세그먼트 포지셔닝은 2012년 국내에도 출시된 바 있는 BMW 6시리즈 쿠페(그란 제외)가 떠오른다.

CLE 쿠페 외관은 벤츠의 현대적인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가 조화롭게 구현됐다. 특히 지면에 가깝도록 낮게 설계된 ‘샤크 노즈’ 형상의 긴 보닛과 후면부에 가깝게 배치된 시트는 정통 로드스터 프로포션이 연상된다. 보닛 상단에는 2개의 파워돔 디자인이 적용됐다.

CLE 쿠페 전 라인업은 어댑티브 상향등 어시스트 플러스가 포함된 디지털 라이트가 기본이다. 그릴 내부에는 벤츠 삼각별 패턴이 삽입됐다. A필러부터 트렁크 끝단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측면부 라인은 CLE 쿠페의 강점이다. 450 4MATIC 쿠페는 20인치 휠이 제공된다.

후면부 테일램프는 넓은 차체 폭을 강조한다. 후측면부 팬더는 볼륨감이 상당하다. CLE 쿠페 외관은 AMG 라인이 기본이다. AMG 전용 전면부 및 후면부 에이프런, 차체 원톤 컬러 AMG 사이드 에이프런, AMG 전용 머플러 등으로 구성됐다. 외관에서 아쉬운 부분도 있다.

시승차는 누적 주행거리 200km도 넘지 않았으나, 헤드램프 내부에 습기가 찼다. 최근 헤드램프 내부 습기는 결함이 아니라는 분위기지만, 차주 입장에서는 속상할 수 있겠다. 프레임리스 도어가 적용됐지만, 이전 E클래스 쿠페와 다르게 2열 창문이 고정형인 부분도 아쉽다.

CLE 450 4MATIC 쿠페 실내에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11.9인치 센트럴 디스플레이, 64가지 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플러스, CLE 전용으로 설계된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시트, 열선 스포츠 스티어링 휠,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나파 가죽이 탑재됐다.

부드러운 소재 등 전반적인 실내 고급감은 신형 E클래스 300 4MATIC AMG 라인을 앞선다. CLE 쿠페에는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내장돼 유튜브 등 다양한 서드파티 앱과 개선된 음성 인식, 상황에 맞춰 개인화된 차량 설정을 지원하는 루틴 기능이 제공된다.

CLE 쿠페 시트 포지션은 C클래스 풀체인지보다 낮다. 그럼에도 전방 시야가 좋아 운전하기 편하다. 전체적인 2열 공간은 이전 C클래스 쿠페 대비 넓어졌지만, 키 180cm 성인이 앉기 어렵다. 레그룸 공간은 생각보다 여유가 있지만, 머리가 천장에 닿아 등받이에 기댈 수 없다.

CLE 450 4MATIC 쿠페 파워트레인은 3.0리터 6기통 가솔린 엔진(M256M), 9단 자동변속기, 2세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로 구성됐다. 최고출력 381마력, 최대토크 51kgm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4.4초가 소요된다. 복합연비는 10.9km/ℓ를 확보했다.

참고로 CLE 450 4MATIC 쿠페의 0->100km/h 가속은 기존 AMG C43 4MATIC보다 0.3초 빠르다. CLE 450 4MATIC 쿠페는 저공해차량 2종 인증을 획득해 혼잡 통행료 및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의 혜택도 받는다. CLE 450 4MATIC 쿠페 가속감은 묵직하고 빠르다.

제한 속도가 5~60km/h인 도심 주행에서는 차고 넘치며, 서킷을 주행하지 않는 한 출력에 대한 부족함은 전혀 느낄 수 없다. 110km/h 주행 중 선행차 추월을 위한 재가속시 펀치력도 대단하다. 고성능차는 선행차 추월, 톨게이트 통과 후 합류, 고속도로 진입 등이 수월하다.

CLE 쿠페는 스포츠 엔진 사운드를 탑재했다. 스포츠 엔진 사운드는 내부 스피커를 통해 가상 엔진음을 연출하는데, AMG G63과 유사하다. 정자 중 ‘동동동’ 거리는 사운드까지 구현됐다. 반대로 머플러에서 들려오는 배기음은 다소 심심해 아쉽다. 가변 배기 시스템은 없다.

CLE 450 4MATIC 쿠페는 벤츠 특유의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갖췄다. CLE 450 4MATIC 쿠페에는 연속적으로 앞뒤 서스펜션 댐핑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내믹 보디 컨트롤 서스펜션이 탑재됐다. 모드는 컴포트와 스포츠로 구성됐는데, 컴포트는 어지간한 에어 서스펜션보다 낫다.

서스펜션 컴포트 모드는 중저속에서 승차감이 아주 좋다. 과속방지턱도 부드럽게 넘어가고 최근 도로에 많아진 포트홀을 밟아도 운전자에게 충격을 전달하지 않는다. 고속에서는 상하 바운싱을 일부 허용하는데, 불안하지 않고 편안하다. 서스펜션 스포츠 모드는 조금 다르다.

중저속 승차감은 여전히 좋은데, 고속에서는 차체를 단단하게 잡는다. 노면 상태 등을 운전자에게 전달하지만 피로감으로 오지 않는 것이 독특하다. 범프 구간을 고속으로 통과하면 차체 상하 움직임이 적고 자세를 빠르게 잡는다. 서스펜션이 제자리를 잡을 때 아주 고급스럽다.

고속 코너링 중 차체가 한쪽으로 기우는 현상도 적어 운전자의 생각보다 더 빠르게 코너를 달릴 수 있다. 연속된 코너링에서는 차체 좌우 롤링 현상을 최대한 억제한다. 뒷바퀴 최대 조향각 2.5도 후륜 조향 시스템은 민첩한 코너링과 고속에서의 안정적인 차선 변경을 돕는다.

CLE 450 4MATIC 쿠페 서스펜션 셋업은 20인치 휠에 최적화된 것으로 판단된다. 고속에서는 차체가 지면으로 낮게 가라앉는 감각이다. ‘벤츠는 고속도로의 제왕’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스티어링 휠 응답성은 빠르고 정확하다. 저속에서는 가볍고, 고속에서는 아주 묵직하다.

브레이크 성능도 만족스럽다. 반복적인 급제동에도 성능이 유지됐고, 강한 제동시 노즈 다이브 억제와 제동 밸런스도 뛰어나다. CLE 450 4MATIC 쿠페 시승 누적 연비는 와인딩과 도심, 고속도로, 국도로 구성된 총 102km 주행에서 복합연비에 근접한 10.2km/ℓ를 기록했다. 

CLE 쿠페는 1열 열선 및 통풍 시트,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파노라마 선루프 등 국내 고객 선호 사양이 기본이다. 450 4MATIC 쿠페는 마사지가 포함된 멀티컨투어 시트,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스피커 등이 추가된다. 스피커는 원음 이상의 풍성한 사운드가 매력적이다.

CLE 쿠페의 전체적인 상품성은 C클래스 쿠페와 비교하면 오버 스펙, E클래스 쿠페보다는 아쉬운 부분이 있어 C/E 대체자가 아닌 새로운 쿠페로 본다면 큰 차체와 넓은 실내, 고급스러운 승차감, 성능, 옵션, 고급감은 가격 이상의 가치를 한다. 모든 부분이 경쟁차를 앞선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