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중국 상하이에서 '2013 상하이모터쇼'가 열린다. 이번 모터쇼는 1985년 이래 15회째를 맞는 행사로, 중국의 국제모터쇼는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격년으로 개최된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급부상한 중국답게 모터쇼 규모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전시장 크기만 해도 약 28만㎡에 달하며 참가 업체도 2000여 곳이 넘는다.  

상하이모터쇼에 전시되는 신차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아직 세계 5대 모터쇼에 들어갈 만큼 화려한 수준은 아니다. 그러나 각 완성차 업체들은 중국 현지에 독자적인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하고, '중국용 스페셜 에디션'을 공개하는 등 매년 약 2000만대의 신차가 판매되는 중국 시장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 메르세데스-벤츠가 '2013 상하이모터쇼'에서 공개할 예정인 GLA 콘셉트카

현대차는 중국 독자 브랜드인 '쇼우왕'의 첫 번째 콘셉트카인 HND-10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이 모델은 아반떼와 쏘나타 사이에 위치하는 중국 전략형 모델이다. 현대차는 HND-10의 양산형 모델을 개발해 올해 하반기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또, 그랜드 싼타페(맥스크루즈)와 제네시스 후속 콘셉트카 HCD-10,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등을 전시한다.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를 통해 중국에 K9을 출시한다. 또, 중국 독자 브랜드를 ‘화치’를 새롭게 론칭하며 다양한 신차와 콘셉트카 등을 선보인다. 

쌍용차는 렉스턴W를 중국에 출시하는 것을 비롯해 양산차 6개 모델과 SIV-1 콘셉트카 등 총 7개 모델을 전시한다. 

▲ BMW가 '2013 상하이모터쇼'에서 공개할 예정인 X4 콘셉트카

BMW는 X3와 X5에 사이에 위치하는 새로운 SUV 모델인 X4의 콘셉트카와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를 공개한다. 또, 중국 브릴리언스오토와 합작해 만든 독자 브랜드 'ZINORO'를 론칭하며 새로운 전기차를 선보인다. 

메르세데스-벤츠는 BMW X1, 아우디 Q3 등의 소형 SUV와 경쟁할 GLA 콘셉트카를, 아우디는 A3의 고성능 모델인 S3 세단을 공개한다. 또, 폭스바겐은 E-벅스터 카브리오 콘셉트, 시트로엥은 SUV 콘셉트카인 와일드 루비스, 미니는 최고급 JCW, 스코다는 슈퍼브 페이스리프트 등을 선보인다.

▲ 부가티 베이론 그랜드 스포트 비테세

GM은 중국 독자 브랜드인 '바오준'을 론칭하며, 포드는 몬데오 1.5 에코부스트와 새로운 콘셉트카를 공개한다. 

닛산은 프렌드-미 콘셉트카와 어큐라 크로스오버 콘셉트카를, 혼다는 MPV 콘셉트카를 전시한다. 미쓰비시는 G4 세단 콘셉트카를 선보인다. 

▲ 페라리 458 이탈리아 드래곤 에디션

이밖에 포르쉐 파나메라 페이스리프트와 마세라티의 디젤 세단 기블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오픈카 부가티 베이론 그랜드 스포트 비테세, 애스턴마틴 드래곤 에디션, 벤틀리 뮬산 다이아몬드 쥬빌리 에디션, 페라리 458 이탈리아 드래곤 에디션, 레인지로버 이보크 빅토리아 베컴 에디션 등이 이번 모터쇼를 통해 공개된다. 

전승용 기자 〈탑라이더 car@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