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 중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 휴!가!
다들 잘 다녀오셨나요? 핑크도 긴 휴가는 아니었지만 가족들과 함께 시원한 바닷가로 휴가를 다녀왔답니다. ^^ 흑.. 휴가때는 좋았는데 이 휴가후유증때문에 조금 피곤한건 사실이에요. 또 가고 싶다~ 휴가~~!!!

차도 마찮가지로 휴가 후유증이 있다는 것 알고 계세요? 휴가의 꽃인 바닷가로 여행을 다녀온 차량은 오늘 핑크가 알려드리는 것 처럼 꼭! 세차를 해주셔야 해요. 왜냐구요? 바로 바닷물에 있는 염분이 차체 이곳 저곳은 물론이고 실내에도 침투해서 차량을 부식시킬 수 있거든요.

차는 철, 즉 쇠로 만들어져 있기때문에 소금을 제일 싫어해요. 자 그럼. 휴가로 고생한 차를 목욕시켜주기위해 세차장으로 고고~

핑크는 셀프세차장을 선택했어요. 주유소에 있는 자동세차기는 아무래도 꼼꼼히 세차하기 힘들기 때문에요.

우선 500원짜리 동전을 넉넉히 준비했어요, 한참 세차중에 동전을 바꾸러 가야하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요 ^^

기본금액 만큼 동전을 넣은 후 (이 세차장은 기본이 2000원 이네요.)

스위치를 돌려주면 세차 준비 완료!

우선 깨끗한 물로 차체에 뭍어있는 오물이나 먼지등을 씻어 내주세요. 이 과정 없이 바로 비누칠을 하면, 비누칠도 잘 안되고 차 이곳저곳에 상처가 날 수 있어요.

또 하나 중요한 팁! 세차의 기본 중의 기본은 바로 '위에서 아래로' 에요.

즉,

 

 

이렇게 천장에서부터 아래쪽으로 물을 뿌려주세요.

그!리!고! 바닷가로 휴가를 떠났던 차량이면 반드시 꼭 해주어야 할 필수 코스.. 바로 하체에 물뿌리기 입니다. 아무래도 도로랑 가장 가까운 부분이고, 차체는 페인트로 도색이 되어 있지만, 하체는 도색이 되어 있지 않아 염분에 매우 민감해요. 염분은 곧 녹으로 이어지니 휴가를 다녀오신 후.. 조금 피곤하셔도 꼭 해주셔야 한답니다. 방법도 어렵지 않아요 맑은 물을 골고루, 충분히 하체에 뿌려주시기만 하면 된답니다.

또 하체뿐만 아니라 휀더 안쪽에도 고루고루 뿌려주세요.

이렇게 맑은 물로 씻어내기만 해도 차에 묻은 염분성분을 닦아 낼 수 있어요.

근데 왜 굳이 보이지도 않는 하체에 이렇게 신경을 써야하냐구요?

차의 엔진을 심장과 비교하죠? 하체는 사람의 관절과 비교할 수 있답니다. 한번 녹이 나기 시작하면 이곳 저곳으로 퍼지기도 쉽구요, 녹이 나면 차량이 움직일때마다 삐그덕 하는 소음을 유발할 수도 있고, 부품의 수명이 단축되서 정비가 필요할 수도 있답니다. 그러니 핑크가 알려드린대로 꼭 맑은물로 씻어주세요~

일단 예비세차가 끝났다면 휠에 휠세정제를 미리 뿌려주는 센스! ^^

바로 거품솔로 차체를 문지르시지 말구요. 사진처럼

거품솔을 깨끗한 물로 한번 씻어 줍니다. 전차량에서 묻은 오물(모래알 같은것이 끼어 있을 수도 있어요)이 차체에 상처를 낼 수 있으니까요.

요렇게 돌려주시면 솔에서 거품이 보글보글 나온답니다

다시 한번 따라해 보실까요 '세차는 위에서 아래로' ^^

구석구석 빈틈없이 꼼꼼히 거품질을 해주세요~ 그런 후 다시 맑은물로 스위치를 변경해서 시원하게 쏴아~~~

화장도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잖아요, 세차도 거품을 남김없이 깨끗히 물을 뿌려 주세요~

자 이제 기본적인 세차는 끝냈으니 차를 이동시켜 물기를 제거해 주시구요.

물기를 깨끗히 제거해 주지 않으면 주방에 물때가 끼듯 차에도 워터스폿이라는 일종의 물때가 생기니 꼼꼼히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바닷가를 다녀오고 나면 모래사장의 흙을 밟고 차에 타서 차량 내부가 지저분해지죠? 이 모래에도 염분성분이 있어 차에 좋지 않아요, 또 수분기가 많아 차에서 콤콤한 냄새나 세균이 번식할 수 있답니다.

매트를 꺼내서 셀프세차장에 있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매트에 묻은 모래를 깨끗히 청소해주세요.

 

진공청소기의 힘이 강해서 매트에 숨어있는 모래까지 깔끔히 제거할 수 있어요~

그리고 바닷가의 습기때문에 눅눅해진 차체는 날이 좋은날.. 문을 활짝~ 열고 창문도 활짝~열고 일광욕을 시켜주세요.

그래도 차량 내부가 좀 눅눅한 느낌이 든다면 차안에 신문지를 깔아두면 신문지가 습기를 흡수해서 눅눅함을 없앨 수 있답니다.

자~ 여러분도 이제 핑크처럼 휴가 후 세차를 꼭 해보아요 ^^

정은란 칼럼리스트 〈탑라이더 pinkdrivers@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