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면서 고속도로 한번 타보지 않은 분들이 계실까요?
시내주행은 신호가 많고 복잡해서 힘든 반면, 고속도로 주행은 차량 속도가 빠르고 이로 인한 돌발상황에 대비해야 해서 힘들어요.. (결론은 운전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 ^^;;;)

날씨도 풀리고 오랜만에 나들이 가는길에 고속도로 주행방법에 대해 몇가지 살펴보기로 해요~

좌측 깜빡이 '깜빡~ 깜빡~' 키고 조심히 고속도로 진입!

고속도로에 들어서면 넓은 차선과 많은 차선이 있지요. 마음에 드는 차선으로 주행 하면 될까요??

땡~! 시내주행의 경우 좌회전, 우회전, 직진 등의 방향에 따라 차선을 이용하면 되지만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차로별로 운행 가능 차종과 방법이 있답니다. 아무래도 고속으로 주행하는 도로이다 보니 원활한 흐름과 안전을 위해 지정된 것이지요.

4차선을 기준으로 한다면 위 사진처럼 각 차선별로 통행가능 차량이 존재한답니다. 그럼 2차선 고속도로는 어떻냐구요? 그래서 표를 준비했습니다.

표에서 보시는 것 처럼 추월은 항상 주행차로의 좌측차선을 이용하게 되어 있어요. 하나의 약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평소 좁은 길을 걸어가다가 사람과 마주치는 상황에서 서로 같은 쪽으로 피하려다 코미디에서 보던 서로 '갈까? 말까?'상황을 연출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만약 차량이 이런 상황이라면 바로 사고로 이어지니, 꼭 지켜야 하겠죠?

추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김에 고속도로 추월차선에 관해 설명을 드릴께요. 운전이 조금 서투신 분들이 고속도로에서 흔히 실수 하시는 부분이기에 꼭 필독!!

고속도로만 들어서면 1차선을 고집하는 아주 자기 주관이 뚜렷(?)하신 분들이 종종 있어요. 하지만 앞에서 말씀 드렸듯 고속도로의 1차선은 주행로가 아닌 '추월차로'입니다.

즉, 1차선은 앞선 차량을 추월할때 이용하는 길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고속도로에 차량 통행이 많은 곳에서 1차선을 텅텅 비워놓고 운전하기가 쉽지 않다는 건 핑크도 공감해요. 1차선을 통행할때는 이렇게 해봐요~

고속도로뿐만 아닌 운전할때는 항상 앞은 물론 사이드, 룸미러를 통해 주변 교통상황을 파악해야 해요. 특히 고속도로에서 1차선으로 주행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뒷차량의 흐름에 주의 해 주세요. 미러를 통해 뒷 차량이 점점 크게 보인다면 '나보다 빠른차'라는 것이 되겠지요?

고속도로의 1차선은 추월로이기에 '나보다 빠른차'에게 양보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어요. 선택이 아닌 의무입니다.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2차선의 흐름을 보고 안전할때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을 비워주면 뒷차는 안전하게 추월을 할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 고속도로를 다니다 보면 화물차량들의 통행이 많지요? 그런데 가끔 이렇게 운전하고 계시는 분이 있어요.

이렇게 대형차량 옆에 붙어서 가게 되면 화물차의 사각지대에 들어갈 수 있는 위험도 있고 폭이 넓은 대형차량이기에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대형차량 옆은 피해주세요.

'00벨트는 생명벨트' 참 많이 들어본 문구죠?

바로 안전벨트 입니다. 흔히 앞좌석은 안전벨트를 잘 착용하시지만 뒷좌석은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고속도로에서는 꼭 전좌석 안전벨트를 착용해주셔야 해요. 비단 고속도로만 아니라 일반도로에서도 전좌석 벨트 착용을 권장하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고속도로는 말 그대로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는 길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넓은 시야(바로 앞 차량만을 주시하기 보다는 그 앞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는 시야)를 가지고 운전하시는 것이 안전운전의 지름길 이랍니다.

가끔 고속도로에서 출구를 놓쳐서, 아니면 길이 헷갈린다고 갑자기 고속도로 상에서 정지하거나 후진을 하는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이것은 정말정말*1000 위험한 행동이랍니다. 고속도로는 시내도로 처럼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곳이 아니기에 운전자들이 속도에 대한 반응 속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즉, 시속 100Km 정도로 달리는 차들 속에서 정차해 있는 차를 갑자기 인지하기 어렵단 이야기입니다.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고속도로의 이정표를 잘 살펴 주세요.

그래도 아차 하는 순간에 출구를 지나치거나 하시면 안전을 위해서 조금 돌아가더라도 다음 출구를 이용해서 되돌아 오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 한 것.

장거리 주행에는 휴식이 꼬옥~ 필요하답니다 ..

맛있는 휴게소 음식도요.. ^^

정은란 칼럼리스트 〈탑라이더 pinkdrivers@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