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장에서는 무엇을 먹어도 맛있다.

야외에서 가족과 함께 둘러 앉아 먹는 한 끼의 식사는 캠핑을 즐겁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에는 캠핑 입문자들에게 적합한 주방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캠핑장에서 주방의 구성은 집에서의 그것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단지 다른 것이 있다면 이동과 설치가 편리하고 가볍게 제작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키친 테이블(Kitchen Table)

▲ 투웨이 키친테이블 & 컴팩트 키친테이블

음식을 조리하기 위한 테이블이다. 버너와 각종 조리 도구들을 배치하여 다용도로 사용하는 가구로서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으나 그림과 같이 버너 거치대 부분과 야간 조리를 위한 렌턴 거치대 및 조리대로 구성된 2way 형태의 제품이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가장 무난하다. 너무 부피가 큰 제품들은 수납의 어려움이 있음으로 가족 수를 고려한 적절한 선택이 필요하다.

캠핑 테이블

▲ 슬림 BBQ테이블 & 3폴딩 BBQ테이블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고 차를 마시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메인 테이블로 테이블 중앙 부분에 그릴이나 스토브 등을 장착하여 음식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하지 않을 때에는 일반 테이블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수납이 용이한 3단 접이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무게도 가볍다. 일반적으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여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캐비닛(Cabinet)

▲ 폴딩 캐비닛 & 폴더블 쉘프

일반적으로 폴딩 캐비닛 또는 폴더블 쉘프라 명칭하며 조리 도구나 식기, 음식 재료 등을 보관하고 수납하는데 편리하도록 보통 3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컴팩트하게 접을 수 있어 이동이나 보관에 매우 용이하다. 잡다한 용품들을 수납한 후 지퍼를 올리면 깔끔하고 깨끗한 주방의 구성이 가능하다.

가스 스토브

▲ 코베아 쉐프마스터 & 콜맨 LP투버너

일반적으로 그림과 같은 투버너 형태가 동시에 두가지 음식을 조리할 수 있어 사용하기에 무척 편리하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길쭉한 막대형 부탄 가스가 아닌 전용 이소 부탄가스를 사용한다. 이소부탄 가스는 캠핑용품 전문점 등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의자(Chair)

▲ 필드릴렉스체어 & 이지릴렉스체어 & 미니BBQ체어

캠핑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것이 의자이다. 의자가 크면 클수록 안락함은 더할 것이지만 수납의 문제를 감안한다면 릴렉스 체어류를 추천한다. 또한, 릴렉스 체어와는 별도로 BBQ 미니 의자세트를 마련하면 좋다. 앉는 용도는 물론 각종 물건들을 위한 받침대로도 사용이 가능해 실제 활용도가 매우 높다.

기타 용품으로는 쿨러(아이스 박스), 식기 및 코펠 등이 있다.

같은 용도의 제품이라 할지라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다. 이러한 용품들의 경우에는 오토 캠핑에 입문하는 초보자의 경우에 무턱대고 고가의 캠핑 전용 제품을 구입하기 보다는 집에 있는 것들을 활용해 우선 시작해 보기를 권한다. 제품의 선택에서 반드시 따져봐야 하는 점은 활용 빈도, 내구성, 수납의 편의성, 가족의 수에 따른 적절한 크기이다.

이제 곧 봄이 온다.

초보자의 경우 많은 장비가 필요한 동계 시즌부터 시작하기 보다는 천천히 준비하여 다가오는 봄부터라도 가까운 캠핑장으로 떠나보자.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시작할 필요는 없다. 꼭 필요한 몇가지 만으로도 떠나기에는 충분하다.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가족에 대한 사랑과 서로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아닐까.

강대현 캠핑칼럼니스트 〈탑라이더 wowday3435@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