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2024 CES에서 PV5 등 모빌리티 전략을 담은 콘셉트카 라인업 3종을 8일(현지시간) 공개했다. 기아 PVB 라인업은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특히 중형 PBV 모델인 PV5는 2025년 출시가 예정됐다.

기아는 미래 핵심사업으로 PBV를 제시했다. 기아는 사람과 사물, 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아만의 차별화된 PBV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기아는 PBV 상품기획/개발 단계부터 고객 의견을 반영하는 고객 참여형 차량 개발 프로세스를 신규 도입한다.

고객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PBV 전용 비지니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차량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에 연간 15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춘 PBV 전기차 전용 공장 ‘이보 플랜트(EVO Plant)’를 구축하고 있다.

기아 PBV 라인업은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케이트보드 기반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모듈(어퍼보디)을 체결하는 형태를 채택해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PV5는 기아 최초의 전용 PBV 모델이자 PBV 라인업의 기반이다.

PV5는 2025년 출시가 예정됐다. PV5는 넓고 평평한 실내, 책상과 같은 평면을 제공하는 운전석 콕핏, 위로 꺾어서 책상 램프로 활용할 수 있는 스티어링 휠 등 운전자에게 다양한 공간 활용성을 제안한다. PV5는 베이직과 딜리버리, 샤시캡, 딜리버리 하이루프로 운영된다.

향후 모셔널과 함께 개발한 로보택시 모델도 도입한다. 소형 PBV PV1은 단거리 물류 운송에 최적화됐다. 직각 운행이나 사선 주행, 제자리 회전, 피봇 턴 등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하다. PV7은 대형 PBV로 라인업 가운데 가장 넓은 공간을 확보했다. 주행거리도 긴 편이다.

기아는 전통적인 볼트 체결 방식 대신 마그네틱 체결과 기계적 체결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유닛을 통해 차체 변화, 고객 요구에 맞춰 차체 크기나 높이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내믹 하이브리드 기술, PBV 솔루션을 받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 V2X 등 PBV 혁신에 나설 계획이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