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신형 G90에 레벨3 자율주행이 적용된다. 제네시스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4분기 신형 G90에 전측면 라이다를 추가, 레벨3 수준의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스템 HDP가 구현된다. 현행 국내 규제에 맞춰 고속도로 60km/h 이내에서 운전자가 실제로 관여하지 않아도 된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G90 미디어데이에서 ‘신형 G90의 레벨3 수준의 고속도로 자율주행 적용은 올해 4분기에 하려고 한다. 국내 규제에 맞춰 고속도로 60km/h 이하에서 운전자가 실제로 관여하지 않아도 되는 주행 조건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기술적인 부분이나 법규 관련 부분은 정부에 밀접하게 논의해야 하며, 현재 제네시스는 60km/h 이상의 자율주행도 기술적으로 가능하다. 안전을 위해 다양한 확인 작업 및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율주행에 대한 시장의 요구와 규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 G90가 지난해 4분기에 출시된 만큼 HDP는 연식변경때 추가될 가능성이 크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CEO Investor Day’에서 신형 G90에 자체 개발한 센서퓨전 2단계 기술을 도입, 레벨3 수준의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스템인 HDP(Highway Driving Pilot)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HDP는 전측방 라이다, 후측방 및 전방 카메라, 전방 및 측면 레이더로 구동된다. 현대차 그룹은 HPD를 향후 기아, 제네시스 등 그룹 내에서 출시할 차세대 전기차에 HDP를 순차적으로 탑재할 예정이다. 또한 2024년에는 레벨 4, 레벨5 수준의 자율주행을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제네시스의 새로운 엔진이 얹어진 G90 롱휠베이스의 국내 배출 가스 및 소음 인증이 완료됐다. G90 롱휠베이스는 48V 일렉트릭 슈퍼 차저가 포함된 3.5 터보 엔진이 얹어져 최고출력은 415마력이다. 낮은 rpm에서 모터를 통해 압축 공기를 한 번 더 과급하는 방식이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