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특히 휠, 타이어에 관심 있다면 이런 말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휠 무게 1kg을 감량하면 차체 무게 10kg을 감량하는 효과가 있다."

휠 무게가 가벼울수록 엔진 동력을 덜 전달 하면서도 같은 속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가속력과 연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의 연비와 배출가스 규제강화로 인해서 가벼우면서 강성이 뛰어난 소재를 차체에 아낌없이 적용하고 있으며 차체 뿐만 아니라 자동차 알루미늄 휠 무게도 감량하고 있다.

휠의 무게가 가벼울수록 가속성능과 연비가 유리할 뿐만 아니라 주행할 때 반발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승차감 향상을 바라볼 수 있고 제동성능도 조금 더 짧아진다. 그래서 자동차에 관심 있는 매니아라면 순정 휠보다 더 가벼운 알루미늄 휠로 교체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벼운 알루미늄 휠의 단점은 약한 충격에서 휠 스포크 등이 깨질 우려가 높다는 점이다. 보통 드래그레이스할 때 기록 단축을 위해 매우 가벼운 무게를 지닌 휠을 장착하기도 하지만 무게가 가벼울수록 휠 강성이 떨어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파손될 확률이 높으며 유명 메이커의 휠 디자인을 도용한 일명 짝퉁 휠은 충분한 강성이 확보되지 않아 안전성이 떨어졌다.

순정 휠과 강성이 동등한 핸즈코퍼레이션 알루미늄 휠

2014년 KSF 공식 후원 업체로 선정된 핸즈코퍼레이션은 제네시스쿠페 챔피언십 클래스를 제외한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K3 챌린지, 아반떼 챌린지에 출전하는 레이스카에 공식 오피셜 휠(PR0004)를 공급했으며 KSF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접촉사고 등에도 끄덕 없는 핸즈 휠에 만족했다.

핸즈코퍼레이션에서 지난 7일 인천 서구 가좌동에 위치한 “핸즈코퍼레이션” 사옥에서 2014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 오피셜 파츠(제품명: PR0004, 알루미늄 휠) 제품에 대한 내구테스트 결과 공개 및 재현시험을 실시하였다.

핸즈코퍼레이션의 휠 테스트 시험은 매우 까다롭고 엄격하며 시험 종류 또한 여러 가지가 있다. ISO 충격시험, JASO 충격시험 등 핸즈코퍼레이션에서 보유하는 시험기 종류가 8가지 이상이나 되며 그 중에서도 굽힘 시험, 주행 시험이 복합적으로 이뤄지는 바이엑슬 시험기는 아시아지역 휠 메이커 업체 중에서는 핸즈코퍼레이션에서만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보여준 충격시험은 13˚법이라 통칭하는 시험법으로 진행되었고 시험방법은 13±1˚ 각도를 가진 테이블에 타이어가 장착된 휠을 고정하고 일정무게의 추를 230mm에서 자유낙하 시켜 파손의 정도를 가늠하는 시험법이며 시험 과정은 아래 영상을 재생하면 나온다.

충격시험 대상은 핸즈코퍼레이션의 공식 오피셜 휠 PR0004 이외에 아반떼MD 순정 17인치 알루미늄 휠 그리고 작년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에 사용된 오피셜 알루미늄 휠이 대상이었다.

충격시험 결과 2014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 오피셜 파츠(제품명: PR0004, 알루미늄 휠, 8.4Kg)는 아반떼 순정휠(MD, 알루미늄휠, 9.65Kg)대비 13% 중량이 절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601kg 충격수준에서도 휠에 이상이 없어 순정 알루미늄 휠과 동등한 수준의 강성을 보였다.

반면 작년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오피셜 알루미늄 휠의 경우 중량이 8.9kg으로 핸즈의 PR0004보다 중량이 더 무거웠지만 514kg 충격시험에서도 휠 스포크 등에 크랙이 발생하면서 핸즈의 PR0004, 아반떼MD 17인치 순정 알루미늄 휠보다 강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KSF 오피셜 휠로 지정된 PR0004는 일상적인 주행은 물론 가혹한 주행환경에 노출되는 KSF 경기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고에서도 휠이 손상을 입지 않는 높은 강성을 입증했다.

세계 3위 자동차휠 제조업체 핸즈코퍼레이션

핸즈코퍼레이션은 1972년 동화합판을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동차 휠을 제조하기 시작했으며 1985년 대림과 효성 등의 바이크 메이커에 휠을 공급하기 시작했고 1987년부터 현대자동차를 시작으로 기아, 대우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에 OEM휠을 공급하면서 크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핸즈코퍼레이션은 국내외 자동차 휠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주요 공급처로는 현대, 기아 부터 일본, 북미, 유럽 등 세계 각지의 유수의 완성차에 공급을 하고 있으며, 신기술, 신공법, 신소재를 통해 개발한 마그네슘 휠(MG0400)을 지난 2014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 개막전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다.

김진우 기자 〈탑라이더 kimjw830@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