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60도 회전으로 정비 차량 진입이 전후좌우 어느 방향에서나 가능

자동차 정비용 제품 개발, 제조 전문 업체인 ㈜하나테크 (대표 김용섭 www.cylinderlift.com)는 국내외 자동차 정비공장 및 세차장에서 신기술을 적용하여 획기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립식 “원-실린더 리프트” (One-Cylinder Lift)를 개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 실린더리프트
 
실내외 어느 곳에서나 설치가 가능한 새로운 원-실린더 리프트는 3가지 다른 형태의 프레임(H-프레임, 멀티-프레임, 트랜스-프레임)을 정비할 차량에 따라 활용하여 타이어 교체, 오일 교환, 차량 하체 정비, 엔진 작업 및 광택, 세차 작업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정비공장 및 세차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정비 작업들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해 준다.
 
▲ 실린더리프트
 
중소기업청 기술개발 자금 지원을 통해 개발된 원-실린더 리프트는 자동차 정비공장에서 사용하는 기존의 리프트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원-실린더 리프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정비 리프트와는 달리360도 회전이 가능해 정비할 차량의 진입이 어느 방향에서나 가능해 짐에 따라 공간 활용도를 대폭 높였다는 점이다. 국내 자동차 정비공장 대부분의 공간이 협소한 점을 감안한다면 기존의 정비공장 리프트들이 가진 2주식, 4주식과 같은 기둥 없이360도 회전으로 전후좌우 어느 방향에서나 정비할 차량이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 실린더리프트
 
기존의 리프트들과는 달리 친환경 에너지절약형으로 사용전력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장점과 함께 리프트의 상승과 하강 속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정비공장의 작업 편의성 또한 크게 높아졌다. 이와 함께, 원-실린더 형으로 되어 있어 리프트가 노후화 한 경우, 차량을 들어올린 상태에서 흔들림 등 위험성을 내포한 기존의 리프트와는 달리 원-실린더 리프트는 노후화로 인한 변형이 없어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발판의 높이가 낮아 걸림돌이 없으며, 발판은 차량 형태에 따라 적절한 교체가 가능한 점 역시 원-실린더 리프트가 가진 특징 중 하나이다.
 
원-실린더 리프트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나테크의 홈페이지 (www.cylinderlift.com)를 통해 참조할 수 있다.
 
㈜하나테크 김용섭 대표는 “대부분의 자동차 정비공장에 있는 기존의 리프트는 조인트 부분 점검 및 전기, 유압 실린더, 모터, 와이어, 수평 불량 등 고장 유발 요인들이 많았습니다. 새로운 원-실린더 리프트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유압 실린더를 단순 작동시킴에 따라 안전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정비용 리프트들과는 달리 작업자의 편의성을 크게 높인 것도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정비공장 작업자가 타이어 교체 작업 시, 원-실린더 리프트는 간편한 조작을 통해 360도 회전이 가능함에 따라 작업자가 이동하지 않고도 그 자리에서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카센터 등 국내 자동차 정비공장 대부분의 공간이 협소한 점을 감안한다면 이는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자동차 정비 용도 이외에 세차 작업 시에도 간편하게 원-실린더 리프트를 활용할 수 있다. 차량 하부 세차 시에는 높낮이를 조절함으로써 허리를 굽히지 않고도 세차를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나테크는 국내 차량 판매 전시장에서 AS 정비소를 함께 운영하고 정비 환경을 보완해 나가는 추세와 함께 작업의 안정성과 작업자의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노후화로 인한 변형이 없는 원-실린더 리프트의 적용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실린더 리프트와 함께 ㈜하나테크는 기존의 거품 세차방식과는 비용과 효율성 측면에서 크게 개선한 스카이버블 세척기를 비롯하여 고압세차기, 매트탈수기 등을 함께 개발 판매하고 있다.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