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크라운 2.5 하이브리드와 2.4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크라운은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로, 국내에는 크로스오버 모델이 먼저 선보였다. 사륜구동과 21인치 휠을 적용했음에도 높은 실연비를 보여주고, 특히 348마력 모델은 강력한 퍼포먼스까지 갖췄다.

토요타 크라운(CROWN)의 사전적 의미는 왕관이다. 크라운은 토요타의 상징적인 모델로 토요타의 고급차 라인업을 대표한다. 국내에서 현대차 그랜저와 비교되는 이유다. 1970~1980년대를 그린 한국영화의 권력형 등장인물 대부분은 검은색 토요타 크라운을 타고 등장한다.

크라운은 1955년 1세대로 시작해 현재의 16세대까지 진화했는데, 세대를 거듭하면서 최초의 미국 수출, 최초의 유럽 수출, 최초의 반자동 변속기, 최초의 V8 엔진, 최초의 디스크 브레이크, 그리고 크루즈 컴퓨터, 내비게이션, 에어 서스펜션, 에어백, 후륜 조향이 적용됐다.

16세대 크라운은 플래그십 라인업으로 크로스오버, 스포츠, 세단, 에스테이트(왜건)의 4가지 보디 타입으로 선보였다.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함께 전통적인 2.4 하이브리드와 전기모터 구동의 E-Four 사륜구동은 물론, 2.5 터보 엔진 기반의 고성능 하이브리드 모델이 더해졌다.

크라운의 외관 디자인은 독특한 프로포션을 보여준다. 쿠페형 세단을 기반으로 전고를 높이고 대구경 휠을 적용해 전통적인 세단이나 SUV와는 다른 분위기다. 전장 4980mm, 전폭 1840mm, 전고 1540mm, 휠베이스 2850mm의 차체는 볼보 V90 크로스컨트리에 가깝다.

전면부는 샤크 노즈 스타일로 긴 보닛과 슬림한 LED 헤드램프와 대형 전면부 그릴을 통해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수평으로 이어진 LED 리어램프와는 별도로 제동등이 작은 점으로 표시되는 점은 독특하다. 트렁크리드는 유리면이 함께 열리지 않는 노치백 타입이다.

측면부에서는 대구경 휠이 분위기를 주도하는데, 225/45R21의 독특한 규격이다. 타이어는 브리지스톤 투란자 EL450, 그립이 살짝 강조된 사계절 타이어다. 일반적으로 대구경 휠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를 크게 낮추는데, 크라운 2.5의 복합연비는 17.2km/ℓ에 달한다.

실내는 수평형 대시보드와 전자식 계기판, 대형 인포테인먼트 모니터가 분위기를 주도한다. 공조장치 조작부와 전자식 기어레버는 렉서스에서 사용하던 것과 유사하다. 시트는 안락함이 강조된 여유로운 크기다. 선루프는 열리지 않는 타입인데, 안전상 가로바가 위치한다.

차체 전고를 높인 크로스오버 타입 차량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인데, 차량의 대형화와 함께 전고가 높은 SUV나 무거운 배터리 전기차와의 측면 충돌 상황에서 비교적 안전하다. 일례로 벤츠 S클래스나 아우디 A8 상위 모델은 측면 충돌 직전 전고를 30~80mm 높인다.

크라운 2.5 하이브리드는 2.5리터 D-4S 엔진과 전기모터 조합으로 합산출력 239마력, 크라운 2.4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는 2.5리터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 6단 자동변속기 조합으로 합산 출력 348마력을 발휘한다. 두 모델 모두 전기모터 기반 E-Four 사륜구동이 기본이다.

복합연비는 2.5 하이브리드 17.2km/ℓ(도심 17.6, 고속 16.6), 2.4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11.0km/ℓ(도심 10.0, 고속 12.5)다. 21인치 휠과 사륜구동 시스템, 대구경 휠 조합으로는 인상적인 연비다. 2.4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는 고성능 디젤 모델과 유사한 연비를 보인다.

운전석 시트포지션은 세단과 SUV의 중간으로 승하차가 편하다. 넓은 전측방 시야는 물론 대단히 넓은 사이드미러 시야각이 특징이다. 외부로부터의 소음 유입은 효과적으로 차단했다. D-4S 엔진을 도입하면서 중저속에서의 엔진 가동시 엔진 음색이 중저음으로 달라졌다.

승차감은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타입으로 롤이나 피칭은 다소 있는 편이다. 하지만 코너링이나 급제동과 같은 한계에 가까운 상황에서는 의외로 버텨준다. 저중심 TNGA 플랫폼의 견고함을 바탕으로 서스펜션 자유도가 크다. 2.4 터보의 적응형 서스펜션은 2.5 대비 단단하다.

고속주행시에는 꽤나 안정적인 주행을 이어간다. 규정속도는 물론 최고속도에 가까운 상황에서도 주행안정성이 유지된다. 최근 운전재미를 강조하고 나선 토요타의 변화와 일치하는 부분이다. 점진적인 가감속에서는 1845kg(2.5 기준)의 차체를 움직이기에 부족하지 않다.

다만 풀가속시는 고회전에서의 건조한 엔진음이 발생되는데, 앳킨슨 사이클 엔진의 하이브리드 차량 운전자라면 대부분 인정하는 좋지 않은 사운드다. 반면 2.4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풀가속시 호쾌한 사운드와 함께 유럽 고성능차처럼 가속한다.

기존 토요타 하이브리드 차량과는 다른 연비에서 미뤄볼 수 있지만, 2.4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는 고성능 지향 모델이다. 엔진만으로 272마력, 46.9kgm, 전기모터가 더해진 합산출력은 348마력이다. 사륜구동 시스템의 구동 배분도 2.5 모델과 달리 상시 사륜이 기본이다.

스포츠모드에서는 기어단수를 낮춰 엔진 회전을 높이고 가속페달에 대한 반응이 빨라진다. 가변형 서스펜션은 댐퍼의 단단함이 더해지는데, 승차감을 해치는 수준은 아니다. 다만 과속방지턱을 빠르게 넘거나 초고속주행에서는 노면정보를 전달하는 양이 다소 늘어난다.

외관 디자인에서는 2.5와 2.4 터보의 차이가 휠 디자인 수준에 머무는데, 실제 주행에서의 성격은 완전히 다르다. 2.5 하이브리드가 기존 토요타 하이브리드에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더한 반면, 2.4 터보 하이브리드는 고성능 유럽차를 토요타의 차체에 담아낸 모습이다.

장거리 주행에서는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컨트롤(DRCC)와 스티어링 어시스트(SA), 코너링 감속 어시스트(DA), 어댑티브 하이빔(AHS)을 통해 운전 피로도를 줄여준다. 능동적 차선유지는 물론 전방차량추종까지 지원해 안정적으로 차로내 주행을 지원하는 최신 버전이다.

토요타 크라운은 새로운 스타일과 브랜드로 국내에 선보인 완전한 신차다. 주행성능을 강조했지만 여전히 좋은 실연비(2.5:17~18km/ℓ, 2.4 터보:12~14km/ℓ)를 보여준다. 또한 SUV 보다 좋은 주행감각을 갖는 크로스오버 차체에 가격은 세단에 가까워 절충안으로 제격이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