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코리아는 신형 크라운을 5일 출시했다. 신형 크라운 국내 사양은 크로스오버로 세단과 SUV 장점이 결합된 것이 특징이다. 신형 크라운은 2.5리터 하이브리드와 2.4리터 듀얼 부스트로 운영된다. 1열 통풍 시트 등 국내 고객 선호 사양이 기본이다. 가격은 5670만원이다.

신형 크라운 크로스오버 가격은 2.5리터 하이브리드 5670만원, 2.4리터 듀얼 부스트 6480만원이다. 2.4리터 듀얼 부스트의 경우 올해 약 100대만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신형 크라운은 일반 보증기간 3년/10만km에 한국토요타자동차의 자체 2년 서비스 프로그램이 추가된다.

왕관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딴 크라운은 지난 1955년 토요타 최초의 양산형 승용차로 출시됐다. 크라운은 토요타 브랜드 라인업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모델로 토요타의 혁신과 도전을 상징한다. 16세대로 진화한 크라운은 ‘새로운 시대를 위한 크라운’을 목표로 한다.

신형 크라운은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 크로스오버와 세단,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총 4개의 타입으로 공개됐는데, 국내에는 크로스오버로 투입됐다. 크라운 크로스오버는 세단의 승차감과 SUV의 공간감 등 장점이 결합됐다. 세련된 쿠페 실루엣으로 미래지향적인 스타일이다.

신형 크라운 크로스오버는 전통적인 3박스 구조를 탈피, 전면부와 후면부가 자연스럽게 연결됐다. 망치의 머리를 형상화한 헤머헤드 콘셉트로 공격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전면부, 21인치 휠로 구현된 리프트업(lift-up) 스타일, 좌우가 연결된 일자형 리어램프 등이 특징이다.

신형 크라운은 TNGA 플랫폼을 기반으로 경량화 및 고강성 차체를 확보했다. 차체 크기는 전장 4980mm, 전폭 1840mm, 전고 1540mm, 휠베이스 2850mm다. 렉서스 ES 시리즈와 유사한 크기로 현대차 신형 그랜저보다는 소폭 작다. 실내에는 아일랜드 콘셉트가 반영됐다.

12.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세로형 폰 무선 충전, 1열 통풍 시트, 1열 및 2열 열선 시트 등이 탑재됐다. 디스플레이와 조작 스위치를 수평 레이아웃으로 배치해 직관성을 높였고 꼼꼼한 마감과 프리미엄 소재, 웜 스틸 장식으로 고급감을 강조했다.

토요타 커넥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LG유플러스의 U+DRIVE 시스템을 기반으로 강화된 음성 인식, 모바일 TV, 팟빵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지원한다. 2.4리터 듀얼 부스트에는 주차 어시스트, 운전석 시트 메모리, 헤드업 디스플레이, JBL 프리미엄 사운드 등이 추가된다.

신형 크라운은 범위가 확대된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차선 추적 어시스트, 도로 표지판 어시스트, 어댑티브 하이빔 등으로 구성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가 기본이다. 능동형 주행 어시스트는 전방 상황을 인식, 미리 속도 등을 제어한다.

신형 크라운 크로스오버 2.5리터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e-CVT를 기반으로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 등이 적용됐다. 시스템 총 출력은 239마력, 복합연비는 17.2km/ℓ다.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는 효율성과 퍼포먼스 양립 실현이 특징이다.

가솔린 터보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 전기모터 등이 조합돼 시스템 총 출력 348마력을 발휘한다. 후륜에는 새롭게 개발된 고성능 모터가 내장된 e-Axle 기반 E-Four Advanced 시스템이 탑재됐다. 전/후륜 구동력을 100:0에서 20:80까지 조절한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