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가 2011 라세티 프리미어를 출시하며 과감한 섹스어필 광고를 선보였다.

▲ 라세티 프리미어의 섹스어필 광고


이제 막 성인이 되었을 법한 젊은 남녀가 단 둘이 차에 타고 있다. 미묘한 분위기만큼 어색한 침묵이 흐른다. 손을 까딱이며 창 밖을 바라보는 여자. 몰래 여자의 목덜미를 바라보며 침을 꿀떡 삼키는 남자. 여자가 묻는다.

“너 해봤어?”

2011 라세티 프리미어 광고는 여자의 질문만큼이나 도발적이다.

▲ 라세티 프리미어의 섹시어필 광고

남자는 당황한 기색으로 대답한다.

“응? 아니…그게…머…”

‘해봐? 뭘?’에 대한 궁금함 보다 야릇한 상상이 앞선다.

2011 라세티 프리미어 광고는 해봤냐는 질문을 받은 남자만큼이나 당황스럽다.

▲ 라세티 프리미어의 섹시어필 광고

머뭇거리는 남자에게 씨~익 웃으며 여자가 다가간다. 당황스럽지만 뭔가 기대하는 눈빛의 남자를 외면한 채 여자는 라세티 프리미어의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누른다.

‘엑셀을 밟지 않고 즐기는 정속의 스피드’

카피와 함께 남자의 발이 엑셀에서 살며시 떨어진다. 드디어 라세티 프리미어가 그토록 하고 싶었던 말이 나온다.

‘동급최초 크루즈 컨트롤’

‘그 새로운 경험, 라세티 프리미어’

2011년 라세티 프리미어는 동급차량 최초로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을 장착하고 출시되었다. 동급차량이라 함은 1600cc급 준중형 자동차를 말한다. 아반떼, 포르테, SM3 등이 해당된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저 차들과 경쟁하기 위한 무기로 고급 자동차에만 채택되어 달려 나오던 크루즈 컨트롤을 선택했다. 그리고 그 무기를 더 잘 알리기 위해 ‘첫경험’을 떠올리게 만드는 섹스어필 광고를 집행했다.

섹스어필 광고는 식상하다. 하지만 여전히 성공적인 광고효과를 자랑하며 자주 이용되는 광고기법으로 살아남아 있다. 마치 유치한 광고가 유치함 그 자체로 광고효과를 만들어내며 TV에 계속 나오는 것처럼 말이다. 이런 광고 기법은 식상함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표현하느냐의 문제다.

몇 년 전 한 자동차 첨가제 광고에서 샤론 스톤이 요염하게 속삭였다.

‘강한 걸로 넣어주세요!’ 적나라했다. 성공했다.

▲ 라세티 프리미어의 섹스어필 광고

라세티 프리미어 광고는 그 궤를 달리한다. 톤&매너에 최대한의 고급스러움을 넣었다. 풋풋한 등장인물의 미묘한 심리, 그와 어울리는 색감과 BGM, 모든 것이 여유롭고 편안하게 분위기를 연출했다.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시키면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 가능하다. 그러나 단 한 마디, “너… 해봤어?” 위대한(?) 이 한 마디는 라세티 프리미어의 광고를 섹스어필 광고로 만들었다.

광고 효 과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자동차 광고'의 관점에서 봤을 때 신선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1600cc급 자동차 중 처음으로 장착한 크루즈 컨트롤을 '첫경험'으로 연상시켜 섹스어필 광고로 만든 것은 기존의 자동차 광고와 비교해 무척 색다른 표현방법이라는 것이다. 저렴해 보이지 않는 톤&매너도 긍정적인 평가에 한 몫 했다.

라세티 프리미어의 광고는 섹스어필 광고로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과연 이 관심은 동급최초 크루즈 컨트롤을 장착한 라세티 프리미어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인가? 아니면 동급차량들의 크루즈 컨트롤 장착으로 이어질 것인가? 준중형 자동차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자뭇 궁금하다.  

전승용 기자 car@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전승용 기자 〈탑라이더 car@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