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는 어느 때보다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이 많은 시기다. 한국도로공사는 전국 18개 최우수 휴게소를 비롯해 휴게소 음식정보, 유가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즐거운 여행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선별해 봤다.

휴게소 국민평가는 매년 4월부터 12월까지 휴게소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게시된다. 국민평가 결과를 통해 운영업체간의 경쟁을 유도,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작년에는 126만명의 이용자가 176개 휴게소를 평가했다.

국민평가 1등급 휴게소는 매출액 규모별 6개소, 총 18개소가 선정됐다. 최고점 휴게소는 대전통영선 하남방향 하남휴게소로 전 평가영역에서 최고점을 획득했다.

매출액 대규모 휴게소 중 1등급에 선정된 휴게소는 중부내륙선 마산방향 문경, 대전통영선 하남방향 인삼랜드, 경부선 서울방향 입장, 경부선 양방향 칠곡, 경부선 부산방향 평사휴게소다.

매출액 중규모 1등급 휴게소는 경부선 부산방향 건천, 중앙선 부산방향 군위, 대전통영선 통영방향 산청, 익산포항선 대구방향 청통, 경부선 부산방향 추풍령, 중부내륙선 현풍방향 현풍 등 6개소가 선정됐다.

매출액 소규모 1등급 휴게소는 경부선 부산방향 김천, 호남지선 천안방향 벌곡, 남해선 목포방향 보성녹차, 광주대구선 대구방향 지리산, 중부내륙선 대구방향 현풍, 서해안선 서울방향 홍천휴게소가 선정됐다.

이들 휴게소는 국민평가에서 직원서비스, 편의시설, 판매상품 관리 등 6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됐으며, 국민등급 인증마크 'BEST'가 부여돼 휴게소 폴싸인 및 건물 전면에 표시된다. 그 밖에 2등급 34개소에는 인증마크 'GOOD'이 부여된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휴게소 이용 편의를 위해 하이쉼마루 앱을 운영하고 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휴게소정보'를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하이쉼마루에는 휴게소별 음식정보, 유가정보, 졸음쉼터, 수유실 등 편의시설, 입점브랜드 안내, 테마휴게소 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탑라이더 뉴스팀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