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준비 필수 자동차 용품 선호도, 내비게이션(76%)-쿨링시트-블랙박스

요즘 직장인들은 여름휴가 준비를 할 때 가장 필수적인 자동차 용품으로 무엇을 선택했을까? 직장인 설문조사 결과 내비게이션이 무려 73%로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그룹 내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위치기반서비스(LBS), 텔레매틱스(Telematics)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문 기업인 현대엠엔소프트(www.hyundai-mnsoft.com)가 ‘직장인 생활백서-여름휴가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3일까지 4일간 진행됐으며, 전체 임직원 중 총 127명이 참여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여름휴가 준비에서 가장 필수적인 자동차 용품으로 내비게이션(73%)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쿨링시트(11%), 블랙박스(5%), 냉온 컵홀더(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내비게이션이 여행시 생활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여름휴가철에 가장 추천하고 싶은 기능으로는 최적 경로탐색 기능(52%)을 꼽았다. 클라우드 방식으로 언제나 최신 지도와 실시간 교통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mappy)’의 로드뷰 등 다양한 서비스(24%)의 선택도 많았다. 또한  미러링(12%)-안전운전 도우미(6%) 기능 등도 추천했다.

올해 여름휴가에 떠나고 싶은 국내 여행지로는 강원도(24%), 남해(22%), 제주도(21%) 등이 거의 비슷하게 나왔다. 도시 주거지에서 가까운 워터파크(13%), 호텔 패키지 등의 도심 주변에서의 더위 탈출(10%)도 답변이 상당했다. 이는 장거리 여름휴가 외에도 도심 주변에서의 다양한 여가활동 역시 하나의 휴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장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로는 우리나라에서 가까운 동남아(49%)를 과반수 가까운 인원이 선택했으며 유럽(18%), 북미(13%), 홍콩 대만 등 근거리 해외여행(9%) 순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의 해외여행이 보편화됐지만 짧은 여름휴가 기간과 여행경비 부담으로 인해 장거리 해외여행은 실행하는데 어려운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직장인들은 이상적인 여름휴가로 이국적인 해변에서 사랑하는 사람과의 여행(49%)을 상상했으며, 멋진 크루즈에서 칵테일을 마시는 초호화 휴가(22%), 발품 팔아 떠나는 배낭여행(18%) 등도 선호했다.

여름휴가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휴가기간으로 2~4일(56%)을 선택했고 휴가비용(1인당 기준)은 50~100만원(36%)과 30~50만원(28%)에 집중됐다. 직장인들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51%)의 휴가비용을 이번 휴가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고 가벼운 지갑(50%)이 가장 걸림돌이라 대답했다. 여름휴가를 함께 떠나고 싶은 사람으로는 연인 또는 배우자(44%)와 가족(40%)이 가장 많았다. 여름휴가 중 계획은 휴식(37%)을 가장 많이 원했으며 관광 및 문화탐방(30.7%), 놀이 및 야외활동(16%) 등 순이었다.

한편, 현대엠엔소프트는 즐거운 직장생활과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차원에서 매 분기별 주제를 정해 임직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현대엠엔소프트 경영기획팀 서근원 팀장은 “직장인들에게 여름휴가는 소중한 휴식의 시간인 만큼 잠시나마 업무의 부담감에서 벗어나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재충전의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직원들 간 동료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기회는 물론 회사에서도 유쾌한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소프트한 소통 통로가 된다”고 말했다.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