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60 퍼포먼스를 시승했다. GV60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쿠페형 CUV로 제네시스의 디자인 언어를 전기차에 최적화해 적용했다. 크리스탈 스피어, 얼굴 인식 등을 지원한다. GV60 퍼포먼스의 성능은 만족스럽지만, 애매한 시트 포지션은 불만이다.

GV60는 개인 맞춤형 판매 방식인 유어 제네시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대로 사양 구성이 가능하다. GV60는 스탠다드 2WD, AWD, 퍼포먼스로 운영된다. 배터리는 용량은 77.4kWh로 고정이다. GV60 퍼포먼스는 국고보조금 364만원을 받는다. 시승차 가격은 8405만원이다.

GV60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다. GV60의 차체 크기는 전장 4515mm, 전폭 1890mm, 전고 1580mm, 휠베이스는 2900mm다. 플랫폼을 공유하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비교해 전장과 전고, 휠베이스가 작다. 아이오닉5의 휠베이스는 3000mm다. 

GV60는 쿠페형 CUV로 다이내믹한 고성능 전기차 이미지가 강조됐다. 전면부는 제네시스의 시그니처 쿼드램프가 적용됐다. 바깥쪽 3개의 LED가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의 역할을 한다. 안쪽 2개의 LED는 헤드램프다. 램프 레벨 아래에는 와이드한 크레스트 그릴이 배치됐다.

GV60에는 제네시스 신규 엠블럼이 도입됐다. 기존보다 두께가 약 80% 얇아졌으며, 기요셰 패턴이 각인됐다. 볼트 윈도우 라인은 GV60의 특징이다. 후면부에는 스포티한 느낌을 살린 쿼드 테일램프와 고정형 리어 윙 스포일러가 적용됐다. 방향지시등과 후진등은 범퍼 하단에 있다.

실내에는 2개의 12.3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플로팅 콘솔, 신형 스티어링 휠, 플랫 플로어, 크리스탈 스피어 등이 탑재됐다. 크리스탈 스피어는 GV60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시동시에는 구 모형이 회전해 변속 조작계가 나타난다.

제네시스는 ‘크리스탈 스피어에 대해 시동이 켜졌는지 꺼졌는지 바로 알 수 있는 안전 기능이다’라고 소개했다. 크리스탈 스피어는 시동이 꺼져있을 때는 실내 무드등의 역할을 한다. 장애물 등이 감지돼 회전할 수 없으면 원위치로 원복한다. 운전자가 수동 조작도 가능하다.

GV60의 시트 포지션은 다소 애매하다. 현대차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V70 중간 정도다. 키 180cm 기준 시트를 최대한 낮추고 올바른 자세에서 스티어링 휠을 맞추면 스티어링 휠이 계기판을 너무 많이 가린다. 특히 속도계가 대부분 가려진다. 속도는 HUD로 확인해야 한다.

HUD를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는 불편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고속 주행시에는 차체 안정감은 좋지만, 높은 시트 포지션에서 오는 불안감이 전달된다. 고성능을 강조한 만큼 시트 포지션을 낮게 설정했어도 좋았을 것 같다. 카메라 사이드미러는 상하좌우를 조절할 수 있다.

2열 레그룸은 1열을 여유롭게 설정해도 키 180cm 기준 25cm 이상 공간이 남는다. 2열 시트는 리클라이닝을 지원한다. 글로브 박스는 서랍을 여닫는 방식으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 사용하기 편하다. GV60에는 17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뱅앤올룹슨 스피커가 적용됐다.

GV60에는 전륜과 후륜에 전기 모터가 각각 탑재된 듀얼 모터로 합산 총 출력은 426마력, 최대토크는 61.7kgm다. 1회 완충시 주행거리는 21인치 휠 기준 368km다. 배터리 용량은 77.4kWh다. 초반 발진 가속감은 고성능 전기차답게 아주 경쾌하다. 순식간에 속도를 높인다.

GV60 퍼포먼스의 주행모드는 에코와 컴포트, 스포츠로 구성됐다. 주행모드에 따라 가속감이 다르다. 에코모드에서는 가속 페달 반응이 한 템포 늦는다. 부드럽게 속도를 높인다. 컴포트는 가속 페달 반응은 즉각적이며, 가속은 부드럽게 진행된다. 일상 주행에 어울린다.

스포츠모드의 가속감은 ‘고성능 전기차 답네’라는 말이 나온다. 내연기관을 포함한 제네시스 차량 중 가장 빠르다. 110km/h에서 선행차 추월을 위한 급가속시 펀치력도 대단하다. 항속 주행중에는 후륜으로 구동되는데 급가속시 AWD로 구동되는 전륜 토크감을 느낄 수 있다.

고속에서도 힘이 빠지지 않는다. 스포츠모드가 부족하다면 부스트 모드를 사용하면 된다. 부스트 모드는 10초간 총 출력을 489마력까지 높여주는데, 연속해서 쓸 수 있다. 체감상 가속감은 포르쉐 타이칸 4S와 유사하다. 부스트 모드 활성화시 제로백은 4초에 불과하다.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가속시 감성을 채워준다. Futuristic, G-Engine, E-Motor 총 3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내연기관 엔진음과 유사한 G-Engine이 만족스럽다. GV60 퍼포먼스의 승차감은 부드러우면서도 묵직하다. 제네시스 플래그십 전기차 G80와 유사한 감각이다.

GV60 퍼포먼스에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됐다. 고르지 못한 노면과 요철을 빠르게 통과해도 운전자에게 충격을 전달하지 않는다. 고속으로 범프 구간을 통과하면 상하 바운싱을 일부 허용하지만, 차체를 지면으로 강하게 끌어내린다. 스포츠에서는 단단해진다.

고속으로 고르지 못한 노면을 통과하면 다소 ‘통통’ 튄다. 서스펜션 스포츠는 와인딩에서 아주 좋다. 연속된 코너 주행에서도 차체 좌우 롤링 현상을 최대한 억제한다.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는 코너 주행중 가속시 바깥 바퀴에 토크를 배분해 언더스티어를 최소화한다.

빠른 속도로 코너를 진입해도 안정적으로 주파할 수 있으며, 공격적인 코너링 공략이 가능하다. 다만 내리막 와인딩 주행은 주의가 필요하다. 앞뒤 무게 이동이 부자연스러워 거동이 불안하다. 차체 하단의 배터리팩 무게가 그대로 느껴진다. GV60의 강점은 정숙성이다.

고속 주행에서도 노면 소음과 A필러 풍절음이 적다. G80 전기차와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다. GV60에는 반대 위상 소리를 송출하는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인 ANC-R이 탑재됐다. 참고로 예민한 소비자는 반대 위상 소리를 느낄 수 있다. 실주행거리는 인증 주행거리보다 높다.

GV60 퍼포먼스의 복합전비는 4.1km/kWh다. 스포츠 모드로 대부분을 주행한 80km 구간에서 누적 전비 4.5km/kWh를 기록했다. 공조기 오토, 통풍 시트 2단계로 설정했다. 회생 제동은 도심을 제외한 도로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다. 예상 주행거리는 디스플레이로 확인할 수 있다.

GV60 퍼포먼스는 부드러우면서도 묵직한 승차감, 정숙성, 주행성능, 국내 소비자에게 익숙한 사양 등이 강점이다. 특히 파워트레인과 e-LSD 조합에서 나오는 운동 성능이 아주 만족스럽다. 시트 포지션은 개선이 필요하다. 고성능 국산 전기차를 기다렸다면, 추천한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