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타이칸 4S를 강원도 속초 일대에서 시승했다. 타이칸은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에서 출시한 고성능 전기차로 주목 받았다. 이번 시승에서는 완충된 타이칸 4S로 350km 거리의 고속도로와 굽은 길을 주행하는 미디어 이벤트로 일상 주행에서의 효용성을 경험했다.

포르쉐 타이칸은 포르쉐 최초의 순수 전기 스포츠카 '콘셉트카 미션-E'의 외관 디자인과 고성능 DNA를 전기차 플랫폼에 구현해 미래지향적인 4도어 스포츠카로 선보였다. 동양적인 감성이 묻어나는 모델명 '타이칸'은 '활기 넘치는 젊은 말(Lively Young Horse)'을 뜻한다.

포르쉐코리아는 2020년 11월 타이칸 4S를 국내에 출시했다. 타이칸 모델 라인업 중 성능과 가격 면에서 중간에 위치하는 모델이다. 올해 타이칸 터보 S와 터보, 후륜 모델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CUV 모델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4와 4S, 터보 모델을 연말 출시한다.

포르쉐가 항상 강조하는 부분은, 포르쉐가 스포츠카 브랜드라는 점이다. 2도어 스포츠카는 물론 중형 SUV와 대형 SUV, 플래그십 세단까지 운영하고 있지만, 모든 라인업의 콘셉트는 스포츠카다. 때문에 이번에 출시한 타이칸 역시 전기차가 아닌 전기 스포츠카를 표방한다.

시승한 모델은 타이칸 4S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로 93.4kWh 배터리팩이 탑재된다. 최고출력 490마력(오버부스트시 571마력), 100km/h 정지 가속은 4.0초다. 하위 모델 타이칸 4S 퍼포먼스 배터리는 79.2kWh 배터리팩이 적용되며 출력과 주행거리가 소폭 줄어든다.

타이칸 4S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의 완충시 국내 인증 복합 주행거리는 289km(도심 284km, 고속 295km)다. 동일한 모델이 유럽 WLTP 기준으로 복합 389~463km, 도심 437~524km 인증받은 것을 고려하면 놀랍다. 기준과 환경의 차이지만 차이가 꽤나 크다.

포르쉐코리아는 타이칸 4S의 짧은 인증 주행거리에 대한 편견을 깨기 위해 테스트 드라이브 코스를 350km로 잡았다. 코스의 대부분은 전기차에 불리한 고속주행 구간으로 구성됐다. 고속도로와 굽은 길을 포함한 트립상 평균 속도는 50km/h를 넘어선 빠른 환경이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타이칸 4S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는 350km를 주행하고도 최고 효율차(19인치) 기준 110km 이상 주행 가능 거리를 남겼다. 최대 460km 주행이 가능한 셈이다. 우리 팀(21인치)은 65km 주행할 전기를 남겨 1회 충전 주행거리 420km 수준을 보여줬다.

이는 타이칸 4S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의 유럽 WLTP 복합 연비에 가까운 수치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시승에서 확인한 바로는 회생제동장치가 기본으로 설정되지 않는 드라이브 모드 구성 때문으로 생각된다. 노멀과 레인지 모드에서는 타력주행이 기본이다.

효율성이 강조된 노멀과 더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륜의 전기모터로 주행하는 것이 기본인 레인지 모드에서 회생제동이 걸리지 않는 점은 정말 의외다. 다른 제조사 전기차의 경우에도 회생제동을 사용하는 것과 타력주행의 주행거리 차이는 전자가 월등히 높다.

이런 설정은 최근 국내에 출시된 폭스바겐그룹 전기차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부분으로 그들의 연구 결과에서는 타력주행을 사용할 경우 주행거리를 확대할 수 있다고 한다. 연구원들의 의견울 폄훼할 의도는 없지만, 일상주행에서 어느 쪽이 효율적인지 답은 나와 있다.

타이칸의 주행모드는 레인지, 노멀, 스포츠, 스포츠+, 그리고 인디비주얼의 5가지로 구성된다. 스포츠와 스포츠+는 회생제동이 기본으로 걸리는 설정이다. 각각의 모드를 나눠어 놓았지만 중앙 모니터를 통해 회생제동이나 전자 배기음 등 설정을 바꿀 수 있도록 제공된다.

타이칸의 운전석 시트포지션은 파나메라 보다는 911에 가깝다. 전장 4965mm, 전폭 1965mm, 전고 1380mm, 휠베이스 2900mm의 낮고 넓은 차체에 포르쉐 특유의 낮은 시트포지션이 특징이다. 차체 바닥에 배터리팩을 설치한 전기차 중에서는 가장 낮은 설정이다.

클러스터 디자인이나 스타트버튼 위치, 대시보드 상단의 아날로그 시계는 전통적인 포르쉐 디자인을 따르고 있다. 고품질의 견고한 실내 마감은 타이칸에서도 이어진다. 커브드 클러스터를 포함해 4개의 디스플레이 패널이 집중된 대시보드는 지문 걱정이 앞선다.

타이칸의 1열 시트는 쾌적한 공간과 더불어 좋은 착좌감을 보여준다. 반면 2열은 무릎 공간은 보통인데, 시트백 각도가 세워져 있어 장거리 여행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의외로 2열 승차감이 부드럽고 안락하다. 요철에서도 능청 맞고 매끈한 감각으로 표현하기 어렵다.

이런 승차감은 타이칸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틸 스프링과 3-챔버 에어 서스펜션의 조합으로 가능한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 독일산 럭셔리 브랜드 플래그십 모델에 앞다퉈 적용되는 사양으로 현재 양산되는 차량 중에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인다.

타이칸은 낮고 와이드한 차체과 함께 기본적인 거동이 스포츠카에 가깝다. 시승차에 끼워진 휠, 타이어는 전륜 265/35ZR21, 후륜 305/30ZR21로 슈퍼카 수준이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륜 10-피스톤, 후륜 4-피스톤 캘리퍼, 세라믹 브레이크(PCCB)까지 적용할 수 있다.

타이칸 4S의 가속력은 0-100km/h 4.0초, 0-200km/h 12.9초다. 특히 저속에서 풀가속시 한 번의 기어변속을 하며 속도를 높여간다. 후륜 전기모터에는 2단 변속기가 지원되기 때문으로, 고속이나 추월 가속에서의 가속력 저하를 줄이고, 고속 전비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스포츠 플러스 모드에서 발생되는 전자식 배기음은 타이칸의 백미다. 스타워즈 음향팀이 함께 만든 것으로 알려진 사운드는 내연기관 포르쉐 만큼이나 매력적이다. 특히 사운드가 2열 후방에서 들리도록 설정돼 실제 배기음처럼 전달된다. 70만원짜리 필수 옵션이다.

굽은 길에서는 납작한 차체와 저중심 설계, 우수한 전후 밸런스, 여기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스포츠(PDCC Sport)의 조율로 아름다운 움직임을 보인다. 다만 시승차에 달린 사계절 타이어로 급코너에서 2.2톤의 차체를 감당하기에는 버겁다. 고성능 서머타이어를 추천한다.

포르쉐 타이칸은 포르쉐 파나메라 보다는 포르쉐 911의 대체재에 가깝다. 스타일 좋은 고성능 스포츠카 소유의 기쁨에 정상 활용이 가능한 2열 시트, 2열 도어, 꽤나 넓은 트렁크까지 갖춰 911의 불편함을 대부분 해소해 준다. 그럼에도 당신을 멋있게 해줄 아이템이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