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Y 롱레인지를 시승했다. 모델 Y는 테슬라의 보급형 크로스오버로 모델 3와 비교해 더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모델 Y에는 테슬라 최초로 히트펌프가 적용돼 저온에서의 주행거리 손실이 최소화됐다. 주행 안정감도 좋다. 다만 조립 완성도는 아쉽다.

모델 Y는 미국에서만 6만대 이상 판매되며 테슬라의 주력 모델로 자리 잡았다. 모델 Y는 올해 중국과 한국, 유럽 시장 등에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에는 듀얼 모터 사륜구동 사양의 롱레인지와 퍼포먼스 트림이 도입된다. 시승차는 롱레인지 트림으로 가격은 미정이다.

모델 Y의 차체 크기는 전장 4751mm, 전폭 1920mm, 전고 1625mm, 휠베이스는 2890mm다. 현대차 신형 투싼과 신형 싼타페 중간 크기다. 외관은 테슬라 모델 X와 3가 절묘하게 조합됐다. 휠 크기는 20인치다. 공기저항계수는 0.23Cd다. 실내 레이아웃은 모델 3와 같다.

모델 Y는 시트 포지션이 높다. 보닛 끝이 낮게 떨어져 운전자 시야에서 보닛이 보이지 않아 넓은 시야가 확보되지만, 운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트렁크는 좌우 폭이 좁아 캐디백을 사선으로 넣어야 한다. 3개까지 들어간다. 2열 폴딩 기능을 활용해 1925ℓ까지 확장할 수 있다.

넓은 실내 공간은 모델 Y의 강점이다. 1열과 2열 헤드룸과 2열 레그룸 공간이 넉넉하다. 건장한 체형의 남자도 2열에 여유롭게 탑승할 수 있다. 리클라이닝 기능도 지원한다. 모델 Y에는 글라스 루프가 적용됐다. 디스플레이 하단에 2개의 스마트폰 충전 시스템이 탑재됐다.

모델 Y 롱레인지는 듀얼 모터 사양으로 전륜과 후륜에 전기 모터가 각각 적용됐다. 시스템 총 출력은 384마력, 최대토크는 51.2kgm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5.1초가 소요된다. 배터리 용량은 82kWh다. 1회 완충시 20인치 휠, 국내 기준 511km를 주행할 수 있다.

모델 Y에는 열관리 기술인 히트펌프가 테슬라 최초로 탑재돼 저온에서의 주행거리 손실이 최소화됐다. 기존의 테슬라 모델에는 히트펌프가 없어 겨울철 국내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모델 3 롱레인지는 국내 인증 기준 상온 446km, 저온 273km로 손실 비율이 높았다.

모델 Y의 시승 당일 외부 기온은 0~-2도. 히터(27도 설정) 및 열선 시트를 작동하고 약 280km 주행 후 배터리 잔량은 24%였다. 주행가능 거리는 110km로 나타났다. 주행 대부분을 주행모드 표준으로 했으며, 50km 와인딩 주행이 포함된 점을 고려하면 높은 잔량이다.

주행모드를 컴포트(에코)으로 설정하고 일반적인 주행을 한다면, 배터리 완충시 저온에서도 무난하게 450km 이상을 주행할 것으로 보인다. 모델 Y 롱레인지의 주행모드는 컴포트와 표준으로 구성됐다. 롱레인지 트림인 만큼 빠른 가속을 위한 스포츠모드는 없다.

컴포트에서는 가속페달을 깊게 밟아도 부드럽게 가속한다. 표준은 즉각적인 가속페달 반응과 함께 빠르게 가속한다. 100km/h 이상에서 추월을 위한 재가속도 여유롭다. 고속에서의 재가속감은 제네시스 GV70 3.5T와 유사하다. 출력에 대한 답답함을 전혀 느낄 수 없다.

모델 Y의 승차감은 아주 단단하다. 고르지 못한 노면과 요철을 빠르게 통과해도 한 번의 상하 바운싱으로 자세를 잡는다. 차체를 지면으로 당기는 감각이 강하다. SUV임에도 좌우 롤링 현상 억제력이 뛰어나 안정감이 있다. 다만 요철 통과시 충격을 운전자에게 일부 전달한다.

단단한 승차감에는 20인치 휠도 한몫한다. 가족용 차량으로서의 면모도 갖췄다. 탑승 인원이 많아질수록 서스펜션의 상수값이 변해 승차감이 부드러워진다. 빠르게 요철을 통과하면 2~3번의 상하 바운싱으로 자세를 잡는다. 또한 탑승객에게 충격을 전달하지 않는다. 

모델 Y는 고속 주행감도 안정적이다. 차체 하단에 적용된 배터리팩 덕분에 무게중심이 낮아진 걸 느낄 수 있다. 시트 포지션이 높아 전방 시야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낮은 무게중심이 주는 감각은 독특하다. 모델 Y의 스티어링 휠 감각은 컴포트 모드에서도 묵직하다.

스티어링 휠은 스포츠 모드까지 설정할 수 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극단적으로 무거워지며, 스티어링 기어비가 타이트해진다. 운전자의 조작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스티어링 휠의 직결감도 좋다. 스포츠 모드는 와인딩, 레이싱 서킷 주행 등 다이내믹한 주행에 어울린다.

와인딩은 내리막보다는 오르막 주행이 안정적이다. 즉각적으로 발휘되는 최대토크, 단단한 서스펜션 셋업을 통한 롤링 현상 억제 능력, 민첩한 스티어링 휠, 낮은 무게 중심 등이 조화를 이뤄 코너링을 자유롭게 주행할 수 있다. 시트 포지션이 높은 스포츠 세단 같다.

내리막 주행에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앞뒤 무게 이동이 자연스럽지 못해 뒷바퀴 접지력이 약해질 수 있다. 오르막길 주행보다는 코너링 한계치가 낮다. 모델 Y의 자세 제어장치는 구동력 제어와 함께 ABS가 작동될 만큼 제동을 걸어버린다. 호오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모델 Y 롱레인지는 사륜구동 방식이다. 사륜구동 시스템은 전륜과 후륜의 토크를 디지털 방식으로 제어한다. 고속 코너링 혹은 코너 탈출시 뒤에서 밀어주고 앞에서 당겨주는 느낌이 강하다. 브레이크 제동력도 만족스럽지만, 다이내믹한 주행에서는 조금 밀리는 모습을 보인다.

테슬라의 강점은 오토파일럿이다. 차선 중앙을 안정적으로 주행하며, 선행차와의 거리를 자연스럽게 조절한다. 시승차에는 최신 사양인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의 풀 셀프 드라이빙이 적용되지 않았다. 국내 공식 출시 이후 선택이 가능하다.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도 있다.

조립의 완성도다. 시승차는 지난달 13일 영등포에 전시됐던 모델 Y와는 다르게 리어램프, 도어 부분에 단차가 확인됐다. 또한 시승차의 주행거리는 1700km 였으나, 고르지 못한 노면과 요철 통과시 실내에서 잡소리가 들려왔다. 사이드미러도 사각지대가 일부 존재한다.

모델 Y는 국내 전기차 중 가장 긴 1회 완충시 주행거리를 바탕으로 뛰어난 주행 퍼포먼스와 넓은 실내 공간이 장점이다. 기존 테슬라의 약점으로 꼽힌 저온 주행거리도 히트펌프를 탑재해 보완했다. 향후 공개될 가격에 따라 국내 전기차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