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더 뉴 E350 4MATIC AMG 라인을 시승했다. 더 뉴 E클래스는 부분변경 모델로 파격적인 디자인과 국내 선호 사양이 기본 적용됐다. 특히 새롭게 도입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의 활용도가 우수하며, EQ부스트가 탑재된 2.0리터 엔진은 6기통 엔진과 유사한 감각이다.

E클래스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모델 중 하나다. 한국 판매량은 중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다. 10세대 E클래스는 출시 3년만인 지난해 7월 수입차 최초로 단일 모델 10만대 판매라는 신기록도 달성했다. 시승차의 가격은 8880만원이다.

E350 4MATIC AMG 라인에 적용된 MBUX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교차로, 고속도로 IC, 골목 등 목적지 경로상 주요 구간 혹은 정확한 안내가 필요한 구간에서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일반 내비게이션과 분할 화면으로 표시된다.

도로에는 화살표가 그려지며, 복잡한 구간에 다가갈 수록 공중에 도로명과 화살표가 정확하게 표시된다. 항시 작동되는 제네시스 G80, GV80의 증강현실 내비게이션과 달리 헷갈릴 수 있는 도로에서만 활성화돼 어지럼증도 없으며, 직관적으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E350 4MATIC AMG 라인은 새로운 디자인의 멀티빔 LED 헤드램프와 보닛 위 2개의 파워돔, 다이아몬드 라디에이터 그릴이 조화를 이뤄 역동적인 이미지다. 휠은 20인치다. 후면부 테일램프는 트렁크를 파고드는 형태로 변경됐다. 머플러 형상의 장식이 적용됐다.

실내에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와이드 스크린 콕핏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시트 포지션은 낮다. 시트의 사이드 볼스터가 몸을 안정적으로 잡아준다. 2열 레그룸은 1열을 여유롭게 설정해도 신장 180cm의 성인 남성이 앉기에 여유가 있다.

벤츠 최초로 적용된 차세대 지능형 스티어링 휠의 터치 버튼은 스마트폰처럼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터치 버튼은 인식률과 반응, 정확도가 뛰어나다. 스티어링 휠 조작시 스치듯 터치 버튼을 지나가는 손가락을 인식해 디지털 계기판의 그래픽이 변경되기도 한다.

더 뉴 E350 4MATIC AMG 라인은 2.0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돼 최고출력 299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EQ부스트 기술이 탑재돼 가속시 22마력의 출력과 25.5kgm의 토크를 지원한다.

더 뉴 E350 4MATIC AMG 라인의 가속페달은 에코모드는 물론 모든 주행모드에서 빠르게 반응한다. 에코모드는 빠른 타이밍의 변속으로 가속이 더딜 뿐이다. 초반 발진 가속을 포함한 가속감은 부드러우면서도 경쾌하다. 벤츠 6기통 가솔린 엔진과 유사한 감각이다.

저속과 중고속 영역에서의 펀치력도 뛰어나다.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에서 출력에 대한 부족함을 전혀 느낄 수 없다. 가속시 25.5kgm의 토크를 지원하는 EQ부스트가 한몫하며, 터보렉을 보완한다. 제동시 발생하는 에너지는 EQ부스트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사용된다.

9단 자동변속기의 변속감은 무단변속기 수준으로 부드럽다. 에코모드에서는 100km/h에서 9단에 체결된다. 스포츠 모드 및 스포츠+ 모드에서는 등 뒤를 때리는 듯한 변속 충격을 인위적으로 구현해 스포티함이 배가된다. 또한 엔진음과 배기음도 한층 묵직해진다.

특히 스포츠+ 모드 주행시 3단에서 4단으로 넘어가는 구간의 재가속감이 일품이다. 3단 최고속도는 100km/h다. 변속기 반응 속도는 DCT 변속기만큼 빠르고 체결감도 우수하다. 그러나 패들시프트를 이용한 수동모드에서 기어 단수가 고정되지 않는 부분은 아쉽다.

승차감은 저속에서 부드럽고 고속에서는 단단하다. 60km/h 이하의 도심 혹은 저속주행에서 고르지 못한 노면과 요철, 과속 방지턱을 통과하면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한다. 2~3번의 상하 바운싱 이후 자세를 잡는다. 벤츠 특유의 물렁하고 편안한 승차감이 강조된다.

반면, 고속주행에서는 경쟁 모델인 BMW 신형 530i xDrive M스포츠보다 더 단단하다. 속도가 높아질수록 차체가 지면으로 낮게 가라앉는 감각이다. 한 번의 상하 바운싱으로 자세를 잡는다. 다만 요철을 빠르게 통과하면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고속주행시 속도계를 확인하지 않으면 속도감을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안정적이다. 연속된 코너와 완만한 고속 코너링에서도 차체 좌우 롤링 현상을 최대한 억제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코너를 통과할 수 있다. 반대로 4~50km/h 저속 코너에서는 롤링 현상을 일부 허용한다.

코너 진입시 안쪽으로 파고드는 성향이 강하지만, 코너 탈출시 가속페달을 깊게 밞으면 언더스티어 현상이 발생한다. 스티어링 휠은 운전자가 조작한 만큼 전륜 조향이 이뤄진다. 스티어링 휠 기어비를 타이트하게 설정해 스포티함을 강조한 경쟁 모델과는 다른 부분이다. 

브레이크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에 가하는 답력에 따라 빠르고 정확하게 제동한다. 고속에서 풀 브레이킹시 차체 거동도 안정적이다. 정차시 실내로 전달되는 엔진의 소음과 진동은 기존 모델과 비교해 줄었다. 특히 외부에서 들리는 엔진음도 기존 모델보다 작아졌다.

고속주행시 차체를 타고 올라오는 노면 소음과 풍절음은 S클래스 못지않다. 특히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돼 ISG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 엔진 가동이 꺼지고 켜지는 전환이 부드럽게 이뤄진다. 엔진 가동시 특유의 진동도 느끼기 어렵다.

신형 E클래스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의 활용도도 뛰어나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와의 간격을 부드럽게 유지하며, 정차와 재출발이 자연스럽게 진행된다. 차로 중앙을 정확하게 주행하며 약 13초간 운전자의 손을 자유롭게 한다.

또한 경로 기반 속도 조절 기능도 속도를 부드럽게 줄여 불안하지 않다. 다만 속도 제한 표지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속도를 조정하는 액티브 속도 제한 어시스트는 불만이다. 고속도로 주행중 주변 도로의 표지판을 인식해 갑작스럽게 80km/h까지 속도를 줄이는 모습을 보였다.

더 뉴 E350 4MATIC AMG 라인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ADAS 시스템 등 국내 고객 선호 사양 적용과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탄탄한 주행 성능이 강점이다. 테스트 주행에서 기록한 누적 연비 9.8km/ℓ도 주목해야 한다. 물론 파격적인 외관은 호오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