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TUIX (Tunning is innovation&Expression)’라는 튜닝전용 브랜드를 출시하며 개성있는 스타일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운전자를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시작한다.

‘튜닝(Tuning)’이란 피아노 줄을 조절하여 최적의 음을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편의와 개성을 위해 제품을 재구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자신만의 재미와 개성을 표현함으로써 남과 차별화하고 싶어 하는 최근의 트렌드와 잘 맞아떨어져 일상생활 속에서 휴대폰·컴퓨터·의류 등 다양한 튜닝문화가 유행하고 있는데 가장 보편화 되어있는 분야가 바로 자동차다.

▲ 다양한 용품을 적용한 투싼ix


현대모비스가 이번 런칭한 제품은 현대차 투싼ix 전용 프런트·리어스키드플레이트, 포그램프가니쉬, 18인치 투톤휠 등 총 47종의 튜닝용품이다. 투싼ix 1대를 가지고 47가지의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이번 제품 출시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선택의 기회를 소비자들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출시된 제품들은 일반 시중업체가 차량구조와 성능을 고려치 않고 급조한 제품과 달리 신차 개발단계에서부터 최적의 디자인·성능 구현을 위해 기획된 제품으로 차량 전체의 컨셉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 프런트스키드플레이트

현대모비스는 이번 투싼ix품목을 시작으로 이후 양산되는 현대차 전 차종에 맞춰 ‘TUIX’ 튜닝개별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소비자들은 관련제품을 차량 구입 시 선택하면 신차가 출하장에서 출고되는 동일한 시점에 이들 용품이 장착된 상태로 인도받을 수 있다.

운전자는 각자의 성향에 맞게 제품을 선택하면 되는데 차량 앞쪽에 ‘프런트스키드플레이트’와 뒤쪽 밑 부분에 ‘리어스키드플레이트’를 장착하면 보다 스포티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이 제품들은 차량의 공기저항을 감소시켜 주행안정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액셀레이터와 브레이크 부분의 마찰력을 강화해 발바닥에 착 감기는 느낌을 좋아하는 운전자라면 ‘스포츠페달’ 장착을 권할 만하다. 또한 가족 단위의 활동을 위해 레저차량이나 SUV 차종을 이용하고 있다면 아이들이 승하차 시 오르내리는데 도움을 주는 ‘도어스텝플레이트’을 장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들 제품은 기능적 측면도 갖고 있지만 대부분은 ‘드레스업 튜닝’ 제품이다. 이는 완성차 메이커가 갖는 획일성을 탈피해 차량의 내외장 디자인을 변화시키는 튜닝을 뜻하는데 루프캐리어·라디에이터 그릴·썬루프·사이드스텝 등이 이에 속한다. 자동차의 엔진 출력을 높이거나 내부 구조를 바꾸는 ‘퍼포먼스튜닝’은 각종 법 규제 및 ‘불법개조’로 생각하는 국내 소비자 인식 때문에 활성화 되지 않고 있다.

일본, 독일 등에서는 자동차 튜닝산업이 양산차 판매를 능가하는 별도의 수익모델로 인정되어 자동차 산업 및 문화조성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가까운 일본의 튜닝산업 총 규모는 이미 20조원을 넘어선 상태로 고용창출 및 관련 산업 발전에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BMW, Audi, TOYOTA 등 해외 유명 완성차 업체들도 별도의 튜닝계열사를 브랜드화해 이윤을 극대화 하고 있으며 ‘모터쇼’·‘오토살롱’·‘아마추어 레이싱대회’ 등을 매년 개최하면서 튜닝문화를 보편화시키는 데 노력해 오고 있다.

현재 일부 수입브랜드와 시중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 튜닝시장은 1500억원 규모로 전체 인구 및 자동차 운행대수에 비하면 턱없이 작은 규모다. 하지만 오는 10월 전남 영암에서 개최되는 F-1 대회를 계기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 2015년에는 5조 원대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업계는 예측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02년부터 자동차 용품 전문브랜드인 카페(Carfe)를 통해 튜닝과 관련된 다양한 용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아마추어 레이싱 대회인 ‘스피드 페스티벌’을 후원함으로써 튜닝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탑라이더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