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QM6를 시승했다. QM6는 감성적인 설계와 차별화된 디자인, 고속에서의 탁월한 주행안정성이 인상적인 모델이다. 특히 생산이 시작된지 1년여의 시간이 지나며 출시 초기 소비자들로부터 지적되던 문제들이 확인되지 않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9월 QM6를 출시했다. QM6는 르노 꼴레오스의 형제 모델로 유럽에서 탈리스만으로 판매되는 SM6와 함께 국내 자동차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었다. QM6의 올해 누적 내수 판매량은 5월까지 1만1765대로 월 평균 2353대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2만2960대를 판매한 현대차 싼타페나 2만7424대의 기아차 쏘렌토가 2016년 대비 각각 1만대 이상 감소한 반면, QM6는 지난해 같은 기간 QM5의 판매량을 20배 가까이 끌어올리며 선전했다. 또한 QM6는 지난 3월 본격적인 유럽 수출이 시작됐다.

글로벌 플랫폼으로 설계된 QM6

QM6는 국내 르노삼성 연구소에서 성능개발을 주도했다. QM6는 부산공장에서 생산돼 유럽 등 80개국에 수출되는 글로벌 모델로, QM6의 플랫폼은 유럽에서는 닛산 X-트레일, 미국에서는 닛산 로그로 판매되며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르노삼성이 QM6를 출시하며 강조한 3가지 셀링 포인트는 차별화된 외관 디자인과 감성적인 인테리어, 그리고 드라이빙의 즐거움이다. 특히 기존 국산차와는 차별화된 수입차를 연상케하는 QM6의 외관 디자인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QM6는 전장 4675mm, 전폭 1845mm, 전고 1680mm, 휠베이스 2705mm의 차체를 갖는다. 대표적인 경쟁차인 싼타페 대비 전장은 28mm, 전폭은 37mm 작게 나타나는 반면 휠베이스는 5mm 길고 전고는 동일하다. 비교적 작은 차체는 QM6의 단점이다.

작은 것이 매력적이다?

그러나 여성 운전자들은 QM6의 차체 사이즈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큰 차체가 부담스럽기 때문인데, 차급을 불문하고 매년 커지는 신차들과 가격 대비 작은 차체를 갖는 수입 프리미엄 차량들의 판매가 증가하는 점은 아이러니 하다.

QM6(현지명 꼴레오스)는 유럽시장을 겨냥한 프리미엄 SUV로 설계됐다. 기존 QM5 대비 차체를 키우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사양을 대거 채용해 신분상승을 꾀했다. 시승한 모델은 RE 시그니처에 각종 옵션을 더한 풀패키지 모델로 가격은 3855만원이다.

QM6의 운전석은 화려함이 강조됐다. 전자식 계기판과 세로형 대형 인포테인먼트 모니터, 그리고 엠비언트 조명은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다. 짧은 미디어 시승에서 불편하고 직관적이지 못하게 느껴졌던 터치타입 조작부는 익숙해지니 오히려 편하다.

시트의 안락함은 최상급

실내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시트의 안락함이다. 유독 두껍게 보여지는 시트는 방석부가 거실용 소파처럼 부드럽다. 2열의 경우 리클라이닝이 여전히 지원되지 않는 점은 불만이나 폴딩되는 SUV의 2열 중 방석부와 등받이의 안락함은 최상급 수준이다.

QM6에는 2.0 4기통 디젤엔진이 적용돼 3750rpm에서 최고출력 177마력, 2000-2750rpm에서 최대토크 38.7kgm를 발휘하며, CVT 무단변속기와 조합된다. 19인치 휠과 사륜구동이 적용된 모델로 복합연비는 11.7km/ℓ(도심 11.1, 고속 12.4)다.

정차시 소음과 진동은 무난한 수준으로 특별히 조용하지도 거칠지도 않다. 30km/h 이하에서는 무단변속기 특유의 소음이 전달되는데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다. 듀얼클러치 변속기의 울컥임처럼 높은 토크에 대응하는 무단변속기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무단변속기와 독특한 설정들

이론상 변속충격이 전혀 없는 무단변속기는 매끄러운 승차감을 연출하는데 일조한다. 적극적인 가속에서는 다단변속기처럼 엔진회전이 오르내리는 특성을 보이는데, 이를 통해 무단변속기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밋밋한 가속감을 개선했다.

QM6에는 잔소리 같은 몇 가지 세심한 설정이 포함돼 있다. 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을 움직일 경우 갑작스레 주차 브레이크가 걸리는 점과 아이들링 스탑 상태에서 안전벨트를 풀 경우 주차상황으로 인식해 자동으로 재시동이 되지 않는 부분이다.

이런 점들은 유럽차 특유의 설정으로 그들의 꼼꼼함은 지나칠 정도다. 비슷한 예로 BMW는 도어가 열린 상태에서 출발시 강제로 제동된다. 그 밖에 QM6는 앞좌석 70도, 뒷좌석 77도로 열리는 와이드 오픈도어는 승하차 편의성이 강조됐다.

인상적인 고속주행 안정감

60km/h 전후의 중속 구간에서는 QM6의 정숙성이 강조된다. 보스 오디오 선택시 적용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은 실내의 불필요한 소음을 능동적으로 상쇄시키는 기능으로 최근 고급차를 중심으로 적용되는 모델이 늘어나고 있다.

QM6의 최대 강점은 고속주행시 안정감이다. 저속에서 롤을 상당히 허용하며 나긋나긋하게 느껴지는 것과 달리 고속에서는 탁월한 안정감을 보인다. 특히 150-200km/h 구간에서 보이는 안정성과 항속 능력은 독일산 프리미엄 SUV와 비교해도 뛰어난 수준이다.

시승한 모델은 시승기간 동안 11.5km/ℓ의 평균연비를 기록했다. 특히 50-60km/h의 완만한 주행에서 18km/ℓ 전후의 연비를 나타내는 점은 인상적이다. 또한 2WD 모드 선택시 차의 움직임이 한결 경쾌해지고 연비가 소폭 상승되는 점은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