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트럭은 9월에 열릴 IAA 상용차 모터쇼에 앞서 대형 상용차를 위한 안전 시스템 사이드가드 어시스트와 보행자 보호를 위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BA 4)를 선보였다.

다임러트럭은 사이드가드 어시스트와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4(ABA 4)를 통해 안전한 도시 운행을 위한 최신 기술을 선보이며 안전에 있어 가장 취약한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를 보호해준다.

사이드가드 어시스트는 코너링 상황에서 대형 트럭에 매우 취약한 측면 사각지대에 운전자가 보행자나 자전거 운전자가 감지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어 도시 교차로에서의 안전성을 높인 트럭 최초의 보조 시스템으로 도심에서의 안전성을 높인다.
 

독일 보험 협회(GDV)는 사이드가드 어시스트로 인해 향후 트럭과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간 사고의 절반 가량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4(ABA 4)는 크고 작은 도시 운행에서 보행자 사고 위험을 현저히 줄여줄 수 있는 트럭을 위한 최초의 긴급 제동 시스템이다.

이미 선보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3(ABA 3)는 정지하거나 움직이는 장애물에 반응하여 자동으로 제동하는 반면, 새로운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4(ABA 4)는 도로에서 주차된 차들 사이를 걷고 있는 보행자까지 감지해 스스로 제동을 개시한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4(ABA 4)는 4세대 레이더의 적용으로 더 넓은 범위에서 정확한 물체 탐지가 가능하며 사이드가드 어시스트는 캡뿐만 아니라 트레일러의 범위까지 차량과 보행자를 감지한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