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세균 수치 화장실 변기의 최대 26배, 세심한 관심 기울여야

뜨거운 여름은 운전자들에게 여러모로 '위험한' 계절이다. 밀폐된 자동차의 온도 상승으로 인한 화재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새 차에서는 유해물질이 가장 잘 배출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 우리가 정말로 간과하고 있는 위험은 따로 있다.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수백만 마리의 '세균'들이다.
 
 
여름철 반복되는 폭우와 폭염은 세균과 곰팡이들이 무럭무럭 자라기에 최적의 환경이기 때문이다. 차량 내부를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포도상구균 등 최대 850종의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다.
 
물론 세차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여길 수도 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세균들은 우리가 미처 생각치 못한 곳에서 내 소중한 차의 위생을 갉아먹어가고 있다.
 
2012년 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가장 많은 세균이 번식하고 있는 곳은 바로 ‘핸들커버’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에 방문한 차량들의 핸들커버에서는 평균 5천300RLUS의 세균이 검출됐다. 이는 화장실 변기의 최대 26배에 달하는 수치다. 그 외에도 발매트에서는 3천RLUs, 에어컨 송풍구에서는 70RLUs의 세균들이 검출됐다.
 
내부 천장 역시 마찬가지. 섬유재질이라 오염되기 쉽고, 각종 담배연기와 매연, 인체 각질 등에 노출되어 있어 세균의 온상이 되기 쉽다.
 
그렇다면 각종 세균으로부터 내 차를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선 천장 재질이 합성수지라면 중성세제를 푼 물을 걸레에 조금씩 적셔 닦아주면 된다. 천 재질이라면 가볍게 먼지를 털어낸 다음 전용세정제를 타월에 묻혀 눌러 닦는다. 쉽게 지나치기 쉬운 대시보드 역시 같은 방법으로 닦아낸다.
 
가장 많은 세균이 살고 있는 핸들은 먼지를 제거하고 물기 있는 타월로 닦은 뒤 건조시킨다. 그 후 타월에 세정용 스프레이를 뿌려 뒷면까지 꼼꼼히 닦아낸다.
 
에어컨의 경우, 틀었을 때 냄새가 난다면 이미 상당수의 세균들이 살고 있다는 뜻. 특히 송풍구는 먼지가 쌓이기 쉬우므로 전용 세정제를 분사한 뒤 작은 칫솔이나 면봉으로 먼지를 제거해준다. 6개월 간격으로 필터를 교체해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발매트는 볕이 좋은 날 수시로 말려 세균 번식을 억제시키는 습관이 필요하다. 심하게 오염 됐을 때에는 중성세제를 푼 물에 담궈 솔을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낸 다음 완전 건조시킨다.
 
중고자동차 사이트 카즈(www.carz.co.kr) 관계자는 “여름철 차 내부의 보이지 않는 곳까지 꼼꼼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더 큰 지출 없이 오랫동안 차를 몰 수 있는 비결이자, 중고차 판매 시 만족스러운 가격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