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중형과 대형 중고차 도매 가격의 희비가 엇갈렸다. 중형차는 K5와 YF쏘나타가, 대형차는 그랜저HG가 높은 잔존가치를 보이고 있다.
 
‘내차 가격비교 사이트’ 차넷(www.chanet.co.kr)이 29일 발표한 ‘1월 중•대형 중고차 도매 시세’에 따르면, 중형차는 전월 대비 평균 약 2% 하락한 약보합세를 기록했다. 반면, 대형차의 경우 평균 약 8%가 하락해 약세를 면치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식 중형차의 경우 K5와 YF쏘나타가 시장에서 여전히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YF쏘나타가 전월대비해 가격이 K5에 비해 0.4% 더 떨어지긴 했지만, 잔존가치면에서는 거의 동급을 유지하고 있다. 중형차 3대 차량 중 하나인 뉴 SM5는 판매 가격이 가장 낮게 나왔다.
 
이번 도매시세 중 2011년식 대형차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겨울철이라는 계절적 특수성에 대형차가 원래 갖고 있는 잔존가치율 자체가 타 차종에 비해 크지 않기 때문이다. 대형차는 출고가는 비싸지만, 공급보다 수요가 많지 않아 도매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중고차 시장에서 다른 차종들은 판매 회전율이 그나마 나아, 좋은 가격에 팔 수 있지만 대형차의 경우 구매 고객이 많지 않기에, 판매 회전율이 낮아 좋은 가격에 팔기 어려운 게 일반적이다.  
그럼에도 그랜저HG의 경우는 잔존가치면에서는 예외다. 전월대비 가격 하락폭도 가장 적고, 잔존가치율도 72.3%를 기록할 정도로 대형차의 체면을 세우고 있다. SM7도 대형차 중 높은 잔존가치율(64%)를 기록했다. 이밖에 K7과 체어맨의 경우 11년도에 신 모델 출시로 인한 잔존 가치 및 시세가 큰폭으로 하락했다.
 
한편, 차넷은 차를 팔고자 하는 고객의 중고차를 역경매 방식 매입 경쟁으로 일반 도매시장보다 높은 가격으로 중고차 판매가 가능하다.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을뿐더러 빠르고, 편리하게 제대로 된 중고차 가격을 받고 팔 수 있다.
 
차넷 홈페이지(www.chanet.co.kr)나 전화 1688-8249로 문의하면, 전국 400여명의 중고차 딜러들로부터 빠르면 1시간 안에, 늦어도 다음날까지 중고차 견적금액 결과를 이메일과 전화로 알려준다.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