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금호렌터카, 눈 오는 날 안전운전 위해 전 차량 스노우체인 제공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이번 겨울은 혹독한 한파와 많은 눈이 예상된다고 한다. 이번 주는 강원도 영동, 경북 북동산간지역 등지의 폭설에 이어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인해 도로면이 미끄러운 곳이 많다. 주말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빙판길 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전국 160여 개 최대 영업망과 8만여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렌터카 1위 브랜드 kt금호렌터카의 차량관리 전문가들이 겨울철 차량관리 및 안전운전 방법을 조언해왔다.
 
1. 부동액 점검, 냉각수와 1:1 비율로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엔진 등 기기 내부에 있는 수분이 얼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부동액이다.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부동액의 색상은 기본적으로 녹색을 띄고 있는데 붉은색 또는 다른 색으로 변색되었다면 새 부동액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이때 부동액 원액과 수돗물은 1:1 비율로 넣어준다.
 
2. 타이어 공기압 확인, 겨울용 스노우타이어 장착 및 스노우체인 구비
여름과 겨울의 타이어 공기압 설정은 다르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을 채웠다 하더라도, 겨울철에는 공기가 수축되어 공기압이 자연적으로 낮아지게 된다. 이에 겨울철에는 반드시 타이어의 공기압 및 상태를 점검하여야 적정 수준의 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의 차량은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만약을 대비하여 스노우체인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스노우체인 장착은 차량이 전륜/후륜 구동인지를 반드시 확인하여 구동되는 바퀴에 설치해야 한다.
 
 
3. 추운 날 배터리 전압 낮으면 시동 안 걸려, 배터리 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
기온이 내려가면 배터리의 전압이 낮아져 시동 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긴급출동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우선 가까운 카센터를 방문하여 배터리 전압을 체크하고 전압이 낮은 경우에는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배터리 상태 확인방법은 상단 표시창이 초록색이면 정상, 검정색이면 충전이 부족한 상황이며 투명한 색상이라면 배터리가 방전 된 것으로 즉시 교체 해줘야 한다. 겨울철 장기간 차량 주차 시에는 햇볕이 따뜻하게 내리쬐는 양지나 아침에 해가 뜨는 동쪽을 향해 주차하고, 가능하면 내부에 있는 주차장(지하)에 주차하는 것이 좋다.
 
4. 겨울용 워셔액 보충 및 와이퍼 점검
혹한의 추위에는 워셔액 통이 얼거나 워셔액 탱크가 파괴되어 펌프 모터가 고장 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용 워셔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낡은 와이퍼도 미리미리 교체해야 눈 내리는 날 깨끗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5. 따뜻한 겨울에 든든한 내 친구! 히터 점검
겨울철 차량 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자기기는 히터이다. 히터 점검을 위해서는 우선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지 체크하고 따뜻한 바람이 안 나오는 경우에는 온도조절 장치인 히터코어를 점검해야 한다. 쾌적하게 히터를 사용하고 싶다면 에어필터 교체 및 차량 내부 살균이나 냄새 잡는 제품 등을 활용하여 미리 히터를 미리 점검해 주는 것이 좋다.
 
대한민국 No.1 kt금호렌터카에서는 겨울철 보다 안전한 렌터카 이용을 위해 모든 대여차량에 스노우체인을 비치하여 고객이 안전하고 편안한 눈길 운전을 돕고 있으며 24시간 이용 가능한 kt금호렌터카 콜센터(1588-1230)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빙판길 및 눈길 등 불의의 차량 사고 시에는 kt금호렌터카의 전국 160여 개 영업망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신속한 보험대차를 받을 수 있다. kt금호렌터카 보험대차는 ▲ 보험대차 전문 인력 및 전용차량 보유, 야간 및 공휴일에도 신속한 배차가 가능하며 ▲ 보험대차 이용 시 자기차량손해보험 무료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자기부담30만원). ▲ 또한, 일부 자기 과실 발생 시에도 무료로 보험대차 서비스가 제공된다(보험대차 전용 콜센터: 1588-4920).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