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티볼리 에어 LPG 바이퓨얼을 시승했다. 티볼리 LPG는 6월부터 본격적으로 출고가 시작된 모델로 LPG 전문 튜닝업체 로턴과의 협업을 통해 출시됐다. 저렴한 LPG 연료를 통한 연료비 절감과 쌍용차 서비스네트워크의 보증수리가 그대로 유지되는 점은 주목된다.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지난 3월 LPG차 사용규제를 폐지했다. 이를 통해 일반인의 LPG차 구입과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RV 뿐만 아니라 세단과 신차, 중고차에 대한 튜닝과 LPG차 운영에 따른 안전교육이 폐지되는 등 LPG차에 대한 규제가 사라졌다.

정부는 액화석유가스(LPG) 연료 사용을 제한했던 것에 대해 LPG가 수송용 연료로 사용하기에 수급이 불안정해 도입된 규제라고 설명하며, 현재는 LPG 수급이 원활해 과태료 부과 근거 등 해당 조항을 삭제, 미세먼지 저감과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티볼리 에어 LPG에는 로턴의 LPG 바이퓨얼 시스템이 탑재됐다. 티볼리 가솔린을 기반으로 LPG 연료 사용을 위한 연료분사 시스템과 도넛타입 봄베가 추가된 모델로 가솔린과 LPG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합산 주행거리는 1000km를 넘어선다.

티볼리 에어 LPG의 외관은 티볼리 에어와 동일하다. LPG 충전을 위한 주입구는 기존 주입구와 함께 위치해 완성도를 높였다. 새롭게 추가된 LPG 봄베는 도넛타입으로 트렁크 하단에 적재돼 트렁크공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알아채기 어렵다.

로턴은 LPG 튜닝에 있어 마감처리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 실내에는 로턴 전 차종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LPG 충전량 표시계는 LPG 잔량 표시는 물론 가솔린과 LPG 연료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의 역할도 겸한다. LED 점멸과 컬러를 통해 이상 유무를 알려주기도 한다.

티볼리 에어 가솔린에는 1.6리터 4기통 가솔린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 최고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6.0kgm로 국내 복합연비는 10.8km/ℓ다. 로턴이 발표한 LPG 사용 복합연비는 9.7km/ℓ로 가솔린 대비 90% 수준이다. 무게 증가를 감안하면 인상적인 수치다.

티볼리 LPG에는 54리터 LPG 봄베가 사용된다. LPG 연료의 경우 안전상 80% 전후로 충전이 허용되는데 티볼리 LPG의 경우에는 약 43리터 충전이 가능하다. 6월 16일 기준 LPG 전국 평균가격(851원/ℓ)으로 계산시 완충에 소요되는 비용은 3만6593원에 불과하다.

도넛타입 봄베의 경우 실린더타입 대비 용량이 적은데, 도넛타입 봄베가 적용된 신형 쏘나타 LPi의 경우 64리터로 쏘나타 뉴라이즈 택시의 72리터 대비 적다. 최근에는 트렁크 공간을 살리는 대신 용량을 줄여 트렁크 하단에 위치시킨 도넛타입 봄베가 늘어나고 있다.

티볼리 LPG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완충시 4만원 미만으로 충전이 완료된다. 주유소와 달리 같은 지역에서는 대부분 충전소의 LPG 가격이 비슷하기 때문에 저렴한 주유소를 찾으러 다니는 스트레스가 적은 것과 자동세차 비용이 저렴한 것은 뜻하지 않은 혜택이다.

최근 출시되는 신차들은 고속주행에서 연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난다. 전반적인 효율성이 향상됐기 때문인데, 특히 LPG차의 경우 고속주행에서의 연비는 가솔린차와도 비견된다. 실제로 티볼리 LPG는 고속도로 주행시 1회 충전으로 400km를 훌쩍 넘어선다.

가솔린차와 달리 LPG차는 1만원에 몇 km를 주행하는지로 연비를 가늠하는 경우가 많은데, 3만6593원 충전으로 400km를 주행했으니 1만원에 100km 주행을 넘어섰다. 온라인 상에서 LPG차의 낮은 연비로 가솔린 대비 경제적이지 않다는 주장은 틀린 셈이다.

총 5개의 LED로 표시된 LPG 충전량 표시계에는 아직 1칸이 남아있다. 1회 충전 400km는 심리적으로 안정권에 들어서는 거리다. LPG 잔량이 바닥을 보이는 상황에서도 티볼리 LPG는 보다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데, 가솔린으로도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LPG 연료를 완전히 소진하면 자동으로 가솔린으로 사용 연료가 전환돼 운전자는 별다른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다. 주행 중 수동으로 LPG와 가솔린을 전환해도 차가 전하는 감각은 차이를 알아채기 어렵다. 연료 전환에 따른 변화를 효과적으로 억제한 모습이다.

LPG 연료 사용시 가혹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연출해봤다. 오랜시간 아이들링시의 엔진회전이나 정차 후 급발진 상황과 오르막 저회전 주행, 고회전으로의 초고속주행을 반복하는 상황에서 엔진 회전은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노킹이나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로턴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차량에 대한 LPG 튜닝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연료분사와 관련된 셋팅 완성도가 상당하다. 특히 티볼리와 같은 간접분사 방식 뿐만 아니라 직분사, 터보차저, 그리고 하이브리드 시스템까지 LPG 바이퓨얼 튜닝킷을 선보이고 있다.

일상주행에서 출력에 대한 갈증은 느껴지지 않는다. 하지만 기준이 디젤 SUV라면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베리 뉴 티볼리 출시로 선보인 1.5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을 선택하면 된다. 쌍용차와 로턴은 베리 뉴 티볼리 LPG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티볼리 에어는 공간이 주는 만족감이 상당하다. 자동변속기 기준 1876만원에서 시작되는 가격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소형 SUV 중에서도 저렴한 편에 속하지만, 넉넉한 실내공간과 준중형 SUV 보다 넓은 적재공간이 주는 공간 효율성은 중형 SUV와 비교된다.

특히 2열의 경우 여유로운 레그룸과 헤드룸을 비롯해 리클라이닝까지 지원해 패밀리카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2019년형 티볼리 에어 중간 트림 IX에는 열선 포함 가죽 스티어링 휠, 오토라이트, 우적감지 와이퍼, 스마트키, 17인치 휠을 포함하고도 2067만원이다.

공간과 사양을 기준으로 보면 국내 소형 SUV 중에서 티볼리 에어 가솔린의 가성비를 따라올 모델은 없다. 티볼리 가솔린을 LPG 바이퓨얼로 튜닝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은 부품과 공임, 구조변경 비용을 포함해 224만7천원이다. 예약문의는 1599-0377에서 가능하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