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뉴 제네레이션 라브4 하이브리드 AWD를 시승했다. 신형 라브4는 풀체인지 모델로 내외관 디자인 뿐만 아니라 플랫폼, 파워트레인 변화와 함께 반자율장비를 적용하고 험로주파 능력까지 갖췄다. 소비자들의 호평과 함께 사전계약은 900대를 넘어섰다.

토요타 라브4는 세계적인 SUV 인기와 함께 토요타의 핵심 모델로 부상했다. 미국시장에서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는 중형세단 캠리는 라브4에게 최다 판매 모델의 자리를 내어준지 오래다. 지난 4월 미국내 판매량은 라브4 3만4139대, 캠리 2만9227대다.

라브4와 캠리는 모두 TNGA 플랫폼을 적용한 신차로 최근 풀체인지를 마쳤다. 토요타의 TNGA 플랫폼을 적용한 변화는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4월 판매량에서 라브4는 전체 SUV 판매에서 1위, 캠리는 전체 세단 판매에서 1위를 기록하며 선전했다.

대부분의 신차가 그렇듯 가장 최근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라브4에는 토요타 모델 라인업 중 가장 최신의 장비가 적용됐다. 특히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반자율장비 부분으로 신형 라브4에는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과 함께 저속에서의 전방차량 추종까지 가능하다.

과거 반자율주행 장비 도입에 인색하던 수입차 브랜드들은 최근 앞다퉈 반자율주행 장비를 기본으로 적용하고 나섰다. 한국토요타는 신형 라브4 전 트림에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를 기본화했다. 그럼에도 가격은 예전 수준으로 묶어 상품성을 높였다.

시승한 모델은 라브4 하이브리드 AWD로 국내 최상위 모델이다. 3540만원 라브4 가솔린, 3930만원의 라브4 하이브리드 2WD 보다 높은 4580만원이다. 사전계약에서 최상위 트림은 65%, 중간 트림은 30%, 기본 트림은 5%로 풀패키지 모델의 선택이 높게 나타났다.

신형 라브4는 전장 4600mm, 전폭 1855mm, 전고 1685mm, 휠베이스 2690mm로 기존 모델 대비 휠베이스와 전폭을 확대해 실내 거주성을 높였다. TNGA 플랫폼 적용으로 낮아진 무게중심과 57% 강화된 차체강성, 80kg 줄어든 공차중량은 신형 라브4의 특징이다.

신형 라브4는 험로 주파성능을 높이기 위해 최저지상고를 12.7mm 높이는 한편, 전후방 오버행을 줄여 접근각과 이탈각을 확대했다. 또한 하이브리드 AWD 모델에 트레일 모드를 새롭게 적용해 험로에서 각각의 휠이 헛도는 것을 방지하는 전자식 LSD까지 지원한다.

기존 도심형 SUV 성격의 라브4를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진화시킨 셈이다. 이런 변화를 표현한 외관 디자인은 대형 그릴과 길고 편평한 보닛, 캐릭터라인을 통해 남성적인 이미지가 강해졌다. 사다리꼴 휠 하우스나 브레이크 점등부에서는 지프나 랜드로버가 떠오른다.

실내는 소재의 고급화와 개방감 확대, 직관적인 조작에 중점을 뒀다. 손이 닿는 곳은 푹신한 가죽 마감으로 둘러 고급감을 높였다. 낮아진 대시보드와 A필러 쿼터 글래스를 통한 넓은 전방시야, 광활한 사이드미러 시야각은 운전이 서툰 소비자들이 반길 요소다.

파워트레인은 2.5리터 4기통 D4S 가솔린엔진과 3개의 전기모터가 조합된 하이브리드 구성이다. 전방에 위치한 2개의 전기모터를 통해 모터를 사용하면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며, 리어액슬에 위치한 모터를 통한 AWD 구성으로 드라이브 샤프트가 생략됐다.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78마력, 최대토크 22.5kgm로 하이브리드 2WD와 AWD가 동일하다. 반면 AWD 모델은 후방 액슬에 전기모터가 추가돼 합산출력 2WD 218마력, AWD 222마력으로 차이를 보인다. AWD의 복합연비는 14.6km/ℓ(도심 16.2, 고속 15.5)다.

시트포지션은 상하로 이동할 수 있는 폭이 상당하다. 탁 트인 전방시야와 함께 여성 운전자들에게 환영받을 설정이다. 하이브리드차 특성상 정차시 실내로 전달되는 소음과 진동이 전무한 점 역시 SUV를 선호하지만 소음과 진동에 민감한 소비자까지 만족시킨다.

풀체인지를 통한 실내 디자인의 변화와 함께 시트의 안락함이 향상됐다. 기본적으로 단단하지만 쿠션감이 강조된 1열 시트 뿐만 아니라, 2열은 방석 부분이 넓어지고 리클라이닝과 완전 폴딩을 지원한다. 다만 조수석 시트 조절이 수동이라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D4S 엔진 기반의 새로워진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달리 엔진의 개입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강화된 전기모터로 지하주차장을 오르는 상황에서도 모터의 힘만으로 움직이나, 가속페달을 밟는 강도와 깊이에 따라 엔진이 신속히 깨어나 여유로운 가속감을 전한다.

엔진의 잦은 개입에도 연비는 오히려 향상됐다. 열효율을 높인 엔진과 시스템 최적화를 통해 일상주행에서 15km/ℓ 전후의 연비를 꾸준히 유지한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에서의 연비는 16-17km/ℓ 수준으로 오히려 높다. 여유로운 주행에서는 20km/ℓ를 넘나든다.

고속주행시의 주행감각은 완전히 새로워졌다.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더블위시본의 서스펜션은 저중심 플랫폼과 함께 유럽차의 감각을 전한다. 탄탄하고 무게감이 느껴지는 승차감은 유럽산 프리미엄 브랜드가 연상된다. 전반적인 주행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풀가속시에는 180km/h 부근까지 호쾌하게 가속된다. 건조했던 엔진 음색은 중저음이 상대적으로 강조되는 등 사운드 튜닝이 이뤄졌다. 전기모터와 엔진의 출력을 함께 사용하는 상황에서도 또 다른 전기모터가 배터리를 충전해 일정수준 이상의 충전량이 유지된다.

하이브리드카의 고속주행시 만족감을 좌우하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배터리 잔량 유지에 있어서는 경쟁사 중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가장 뛰어나다. 고속주행시에도 안정감은 꾸준히 유지된다. 초고속에서의 정숙성은 렉서스 대비 다소 떨어진다.

신형 라브4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비는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에 포함된 차선추적어시스트(LTA)다. 일반적인 양산차의 60km/h 대비 낮은 50km/h부터 차선을 인식해 차선유지를 보조하는 기능으로 크루즈컨트롤 동작시 10km/h 부근의 저속에서도 동작한다.

사실상 저속 반자율주행 기술이 구현된 것으로 전방차량을 추종해 능동적으로 조향에 개입한다. 차선을 인식해 유지해 나가는 실력은 토요타 전체 라인업 중 가장 뛰어난 수준으로 운전 피로도를 낮추는데 기여한다. 보행자는 물론 자전거까지 인식하는 사양이다.

그 밖에 긴급제동보조(PCS),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컨트롤(DRCC), 오토매틱 하이빔(AHB), 8-에어백, 사각지대 감지(BSM), 전자식 주차브레이크(EPB)가 기본이다. 다양한 능동형 안전장비를 기본화했음에도 가격은 기존 수준으로 유지해 상품성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험로 주행성능, 한국토요타는 이례적으로 험로주행 코스까지 마련하며 달라진 험로 주파력을 내세웠다. 높아진 최저지상고와 함께 하이브리드 AWD에 적용된 트레일 모드는 전자식 LSD를 지원해 허공에 뜬 바퀴에 구동력을 제한, 험로 탈출을 돕는다.

꽤나 깊게 파여진 좌우 범프 구간을 능숙하게 소화하는 모습은 오프로더 전문 브랜드에서나 연출하던 부분이다. 라브4는 하이브리드 SUV라는 강점에 오프로더 성격까지 가미해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거듭나려 한다. 수입차는 물론 국산차도 긴장할 필요가 있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