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된 포드 차량을 타보면 '원-포드' 전략의 매서움을 느낄 수 있다. 유럽차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과 탄탄한 주행성능, 미국차의 시원스러움과 실용주의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포커스나 이스케이프도 그렇지만 포드의 대표적인 중형세단 퓨전도 마찬가지다.

포드 신형 퓨전은 그간 소비자들이 생각하던 미국차와는 다르다. 투박하기만 했던 기존 미국차의 흔적은 싹 지웠다. 유럽차와 미국차의 장점을 합쳐 더욱 완성도를 높였고 뛰어난 가격 경쟁력까지 겸비했다. 요즘은 쟁쟁한 자동차들이 많지만 퓨전은 결코 묻혀버려선 안될 차다.

▲ 포드 퓨전

시승한 모델은 2.0리터 가솔린 에코부스트 엔진이 장착됐으며 가격은 3765만원이다.

◆ 한층 강렬해진 디자인…마니아들도 반할 듯

신형 퓨전을 보고 혹자는 영국 스포츠카 ‘애스톤 마틴’을 빼닮았다고 말한다. 물론 애스톤마틴이 한동안 포드 산하에 있었고, 애스톤마틴 디자이너 이안-칼럼의 동생 모레이-칼럼이 이 차를 디자인했다는 점은 참고할 만 하다.

▲ 이전 세대 모델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강렬함이 부각됐다.

퓨전이 만약 크라이슬러나 GM 등의 경쟁차종과 비슷했다면 비난을 받았겠지만 호화 스포츠카의 대명사인 애스톤 마틴을 떠올리게 하니 오히려 소비자 반응은 긍정적이다. 이전 세대 모델이 비교적 우수한 성능과 실용성에도 불구하고 난해한 디자인 때문에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던 반면, 2012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혜성 같이 나타난 신형 퓨전은 디자인 덕을 톡톡히 볼 듯 하다.

▲ 최근 포드 차량의 디자인은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다.

투박했던 디자인은 매끈해졌다. 강렬한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날렵해진 헤드램프에서는 역동적인 모습도 크게 부각됐다. 또 헤드램프에서부터 테일램프까지 단번에 이어진 선에서는 독일차에서나 느껴볼 법한 세련됨과 스포티함을 느낄 수 있다. LED 테일램프나 듀얼 머플러로 멋을 내기도 했다.

▲ 이전 세대 모델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다소 과장이 심했다.

크기는 동급의 중형차 중에서 가장 큰 편이다. 또 휠베이스는 2850mm에 달한다. 그랜저, 알페온 등보다도 길어 넓은 실내 공간까지 확보했다.

◆ 미국차의 투박함 사라지고 독일차같은 꼼꼼함 느껴져

넓은 실내 공간은 큰 장점이다. 휠베이스는 2850mm에 달하는데 동급차종을 훨씬 웃돈다. 최근 제조사들은 시트 구조를 변경해 휠베이스를 늘리지 않고 실내 공간을 확보하는데 주력하는데 반해 신형 퓨전은 휠베이스를 123mm나 늘림으로 해서 승객의 착석 자세와 공간을 함께 넓혔다. 차체도 길어져 더 넓은 트렁크 공간까지 확보했다.

▲ 대형차 수준의 실내 공간을 갖췄다. 제원상 휠베이스도 크게 늘었고 트렁크 공간도 넓어졌다.

넓어진 실내는 꼼꼼하게 꾸며졌다. '미국차'가 주던 엉성하다는 느낌은 찾기 어렵다. 또 실내 디자인도 대대적으로 변경돼 한층 젊은 인상을 준다.

▲ 투박했던 실내 디자인도 많이 개선됐다. 보수적인 색채가 지워진 점도 좋다.

계기반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조합이다. 속도계 양 옆으로 차량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표시하는 디지털 정보창이 위치했다. 조작이 어렵지 않고 시인성도 뛰어나다. 그래픽의 섬세함도 꽤 수준급이다.

▲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조화를 이룬 계기반. 의외로 이질감이 적다.

센터페시아는 터치방식이 적용돼 디자인이 깔끔하게 정돈됐다. 하지만 터치 버튼은 직관성이나 작동편의성이 조금 아쉽다. 대신 스티어링휠에 핵심적인 기능 버튼이 집중된 점은 장점이다. 편안함을 중시하는 패밀리카지만 스포티한 주행을 돕는 패들시프트까지 마련됐다.

◆ 기본기 탄탄한 주행성능…진정한 ‘퓨전’

시승한 신형 퓨전에는 포드의 주력 엔진인 2.0 에코부스트가 장착됐다. 에코부스트는 포드가 세계적인 엔진 다운사이징 추세에 맞춰 내놓은 엔진브랜드로 엔진배기량을 낮추면서도 출력은 유지했다.

신형 퓨전은 국산 준대형 세단의 크기지만 1.6리터와 2.0리터 가솔린 엔진이 적용된다. 직렬 4기통 2.0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은 최고출력 234마력, 최대토크 37.3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전 세대에 장착되던 3.0리터 V6 엔진에 비해 최고출력은 다소 줄었지만 최대토크는 약 7.0kg·m 증가했다.

▲ 탄탄한 주행성능은 동급 패밀리세단 중에서 상위급에 속한다.

최대토크가 높아짐에 따라 한층 경쾌해졌다. 즉각적인 반응도 장점이다. 저속과 고속, 전구간에서 꾸준하게 반응한다. 기어노브를 S모드로 옮긴 후 패들시프트를 이용하면 스포티한 주행도 가능하다. 고속안전성도 개선됐다. 속도가 높아짐에 따라 노면에 착 달라붙는다.

▲ 엔진의 반응은 꾸준하고 고속 영역까지도 쉽게 속도를 올릴 수 있다.

탄탄한 하체와 숙성된 서스펜션 덕에 코너링도 깔끔하다. 전륜구동에 엔진 성능도 높아 우려했지만, 언더스티어가 비교적 잘 억제된 점이 인상적이다. 대형 전륜구동이니 어쩔 수 없이 회전반경이 큰 것이 다소 아쉽지만 와인딩을 즐겁게 타고 즐기기엔 그리 부족함이 없다. 동급 패밀리세단 중에서 이 정도로 탄탄한 주행성능을 보이는 차는 폭스바겐 파사트 정도다.

에코부스트 엔진은 포드의 기술력이 집약된 것으로 배기량에 비해 뛰어난 출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아직 연비 부문은 발전 단계인듯 하다. 연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라면 올 여름 출시 예정인 신형 퓨전 하이브리드를 기다리는 것도 좋겠다. 무려 리터당 18.9km의 연비를 갖춘 모델이다.

▲ 초강성 보론 등의 고강도 강철이 사용돼 차체 강성이 10% 향상돼 코너링과 승차감이 개선됐다.

포드 신형 퓨전은 그간 미국차가 소비자들에게 줬던 안좋은 이미지를 단번에 떨쳐버리기 충분하다. 유럽과 미국의 특징이 골고루 섞여 야무지고 옹골지다. 이제야 자신의 이름에 어울리는 차로 다시 태어난 듯하다.

김상영 기자 〈탑라이더 young@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