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말이 불쑥 야영장에 들어왔다. 텐트 옆에서 유유히 풀을 뜯는다. 조용한 숲속 야영장에 꿈같은 풍경이 펼쳐진다.

숲 속 그림 같은 풍경

승마 체험으로 유명한 옥화자연휴양림은 보은·괴산·증평을 가로지르는 미원천과 달천이 만나는 지점에 있다. 1920년대 나무 종자 개발을 위해 숲이 조성됐다. 원래는 살구나무가 많아 ‘살구재’라 불렸는데 이제는 살구나무 대신 잣나무, 편백나무, 헛개나무 등 다양한 수목이 숲을 채운다.

승마체험은 옥화자연휴양림의 산지기였던 박흥서씨의 아이디어였다. 휴양림 방문객을 위해 자신이 키우던 말을 내줬다. 2011년 가을 휴양림 관리인이 바뀌면서 승마체험도 사라진 듯 하다. 그래도 휴양림의 그림 같은 풍경은 여전하다.

▲ 야영장에서 풀을 뜯고 있는 말.

1999년 조성된 휴양림은 임도를 따라 걷는 길이 일품이다. 관리사무소에서 오른쪽 길을 걸어 올라가면 작은 산책로를 만난다. 지압을 할 수 있는 맨발숲길과 세족시설이 있다. 산책로 주변에는 통나무집 13동이 들어섰다. 임도를 따라 더 올라가면 숲속의 야외수영장이 나온다. 한여름 더위를 식히기에 좋다. 

관리사무소에서 왼쪽 길로 들어서면 산림욕장이다. 늘씬한 잣나무가 하늘을 가린. 외곽 순환 임도를 따라 2시간30분 정도 걸어 오를 수 있다. 때로 가파른 길이 나오지만 전체적으로는 편안하게 산책하듯 걷는 코스다. 숲속 야생화와 풀벌레가 길을 안내한다.

▲ 솔숲 야영장. 숲속에 있어 타프가 따로 필요 없지만 데크 사이 간격이 다소 가까운 점이 흠.

솔숲 야영장 vs. 공터 야영장

야영장은 옥화자연휴양림 입구에 있다. 입구 바로 앞의 솔숲 야영지와 아래쪽의 공터 야영지 2곳으로 나뉜다.

솔숲 야영지는 오토캠핑장으로 볼 수 없다. 차를 주차한 뒤 텐트를 따로 날라야 하기 때문. 솔밭 야영지는 나무그늘이 시원하게 드리운 것이 장점이다. 데크는 3*3m 크기다. 중형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10여개의 데크는 사이사이 간격이 좁다. 옆 텐트와 붙어있어야 하는 점은 불편하다.

▲ 공터 야영장 모습. 데크를 두 개 붙여놓은 곳도 있어 대형 텐트를 칠 수 있다.

공터 야영지에서는 차를 데크 바로 옆에 주차할 수 있다. 바로 옆에 샤워실이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단 솔숲에 비해 그늘이 부족해 타프를 따로 설치해야 하다. 샤워실, 화장실, 개수대 등 시설은 깨끗하다.

옥화자연휴양림의 밤은 청명하고 아름답다. 나무에는 일절 약을 치지 않는다. 청정한 숲에는 반딧불이가 찾아온다. 캄캄한 숲 속에서 흩날리는 반딧불을 보는 것도 야영의 큰 재미다. 휴양림에서는 야영객과 통나무집 이용객을 위해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저녁 8시 산지기가 안내하는 야간 숲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옥화자연휴양림 산책로.

[가는길]

고속도로 문의IC에서 나와 문의교차로에서 청주방면으로 들어선다. 고은삼거리에서 보은쪽으로 오다보면 운암옥화길이 보인다. 옥화자연휴양림 표지판을 따라 달천을 건너 외길로 들어서면 휴양림이 보인다. 내비게이션에는 ‘충청북도 청원군 미원면 운암리 38-1’을 입력하면 된다.

[추가정보]

휴양림 입구 바로 앞의 솔숲 야영지는 차를 따로 주차하고 장비를 날라야 한다. 데크는 3*3m 크기로 10여개가 설치돼 있다. 단 데크 사이 간격이 좁아 옆 텐트와 붙어있어야 하는 점이 불편하다. 나무그늘이 있어 타프를 칠 필요가 없다. 아래쪽의 공터 야영지는 그늘이 부족한 대신 데크 사이 간격이 넓어 텐트 옆에 차를 주차시킬 수 있다. 샤워실, 화장실, 개수대 등 시설은 깨끗하지만 온수와 전기를 사용할 수 없다. 겨울철에는 야영장을 운영하지 않으니 홈페이지에서 운영기간을 참고할 것.

▲ 산책길에서 만난 사마귀.

야영장은 예약이 되지 않고 선착순 입장이다. 데크 20동을 비롯해 총 40동까지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이용료는 휴양림 입장료 1인당 1000원, 야영료 텐트 1동당 7000~9000원이다. 승마체험과 야간 숲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됐으나 관리업체가 바뀌면서 체험 프로그램의 변동이 생긴 점도 참고할 것. 여름에는 휴양림 내 야외수영장이 있어 물놀이를 즐기기 좋다. (043-297-3424) http://okhwa.cbhuyang.go.kr/

솔로캠퍼 〈탑라이더 g107801@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