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유식물원캠핑장 & 평택 웃다리문화원

갈토, 놀토가 사라졌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토, 일요일 모두 해방됐다. 급하게 짐을 싸서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하는 캠핑은 지나갔다. 그렇다고 무작정 떠날 수는 없다.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을 시켜 줄 캠핑장소는 없을까.

체험하는 식물원, 포천 유식물원캠핑장

유식물원은 홍대 갤러리 카페를 연상시키는 아기자기한 조형물로 꾸며졌다. 총 20,000㎡, 6만평이 넘는 부지에 캠핑 사이트가 알뜰하게 들어찼다. 어린이를 위한 체험장도 많다. 레일썰매장, 토끼산책로 등은 인기가 높다. 또  등잔전시관, 아열대온실, 어린이가든 등 어린이에게 산 교육을 시킬 수 있는 공간도 많다.  유식물원에서는 가족캠핑객을 위해 보물찾기 이벤트와 식물원 해설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아이들은 식물원 지도를 펼쳐들고  보물찾기 삼매경에 푹 빠진다.


아침에 눈을 뜨면 식물원 정상에 있는 전망대까지 산책을 나서는 것도 좋다다. 식물원 남쪽에 위치한 탱고의 정원에서 시작해 아열대온실, 등잔전시관, 꽃창포원, 자연림, 산딸나무숲, 아이리스원을 지나 전망대에 오fms다. 산정호수까지 넓게 펼쳐지는 풍광에 심호흡을 한 뒤, 내려오는 길에는 휴양림, 하늘정원, 썸머왈츠, 암석원을 지나 식물원 입구에 다다른다. 여유 있게 둘러보면 왕복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우리 전통의 것을 배워요, 평택 웃다리문화원

웃다리는 원래 평택 지역의 농악을 일컫는 이름이다. 우리나라 농악은 크게 웃다리(경기·충청 지역)농악, 전라좌도농악, 전라우도농악, 영남농악, 영동농악 등으로 나뉜다. 그중 평택 지방은 드넓은 벌판으로 농업이 발전하고 함께 농악도 발달했다. 1985년 평택 농악이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서 웃다리의 대표 농악으로 인정받았다. 이곳 문화예술촌이 ‘웃다리’ 이름을 갖게 된 데는 평택의 전통을 잇겠다는 포부가 담겨있다.

 

웃다리문화촌이 들어선 폐교터는 원래 1945년 ‘금각국민학교’로 문을 연 곳이다. 2000년 서탄초등학교 금각분교로 폐교하고 난 뒤 2006년 웃다리문화촌이 들어섰다. 문화촌에 볼거리가 많다. 주민들이 직접 옛 물건을 모아 만든 박물관에는 옛 책걸상과 난로, 풍금, 교복 등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물건이 진열돼 있다. 운동장에는 타조, 꽃사슴, 돼지, 오리 등 15종류 60마리의 동물이 있다. 농장의 동물은 모두 기증을 받은 것. 아이와 함께 학교 구석구석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감성’이 살아난다.

[유식물원 정보]

가는 길

서울북부에서 의정부를 지나 포천시청에서 368번 지방도로에 오른다. 백궁가든이 보이면 우회전해서 유식물원 표지판을 따라 오면 된다. 내비게이션에는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삼정2리 산38’을 입력.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포천시청 농협중앙회 건너편에서 57번 버스를 타고 갈월2리에서 내리면 된다.

시설정보

오토캠핑사이트 100동, 캠핑장비가 마련돼 있는 캠핑하우스 20동이 있다. 24시간 온수가 나오는 샤워실과 개수대가 식물원 중앙에 마련돼 있다. 별도로 캠핑장 곳곳에 간이화장실이 설치돼 있다. 캠핑장에서는 전기는 물론이고 무선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다. 식료품을 사려면 식물원 바깥으로 5km 이상 나가야 하므로 들어오기 전에 사가지고 오는 것이 좋다. 장작, 전기릴선, 전기등, 토치 등 다양한 캠핑장비를 식물원에서 대여할 수 있다. 이용요금은 오토캠핑 1박에 비수기 28,000원. 성수기 30,000원이다. 캠핑비용에 식물원 이용료, 전기 사용료, 레일썰매 체험비 등이 모두 포함돼 있다. 텐트를 포함한 캠핑장비를 모두 대여해 1박을 할 경우 이용료는 7만~13만원이다.

[웃다리문화촌 정보]

가는길

송탄우체국에서 77번 마을버스를 타면 웃다리문화촌까지 약 15분 소요된다. 하루에 12번 운행. 지하철을 탈 경우 송탄역에서 웃다리문화촌까지 택시를 타야한다. 자가용을 몰고 온다면 고속도로 송탄 IC에서 나와 송탄 방향으로 좌회전한다. 이충동 현대아파트 사거리에서 지하도로 들어갔다가 갈평사거리에서 좌회전 한다. 다시 두릉리 삼거리에서 우회전해 금각리 입구 사거리에서 좌회전해 마을로 진입한다. 표지판을 따라오다보면 웃다리문화촌이 보인다. 내비게이션에는 ‘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금각리 용소금각로 438-14번지’를 입력하면 된다.

기타정보

웃다리문화촌에는 데크시설에 모두 7동만 텐트를 칠 수 있다. 사용료는 전기료 포함 1만5000원이다. 샤워실, 화장실 모두 잘 갖춰져 있다. 데크 바로 앞은 운동장이고 옆에는 동물농장이 있다. 데크 위 지붕이 설치돼 있기 때문에 따로 타프를 챙길 필요는 없다. 올 여름에는 데크시설을 확충해 15동까지 예약을 받는다고 한다. 각종 문화예술프로그램 참가비는 홈페이지를 참조할 것 (www.wootdali.or.kr) 예약문의: 031-667-0011

솔로캠퍼 〈탑라이더 g107801@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