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에서 판매중인 NEV들

문) 지난 4월에 일반 도로에서 전기자동차의 운행이 허용되었지만, 국내 전기자동차 시장의 활성화 정도는 미국이나 다른 해외시장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큰 문제는 첫째, 정부 정책부분에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문제를 들 수 있다. 정부는 하이브리드 차와 고속 전기자동차(FSEV)에 한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공표했다. 그에 따라 CT&T ‘E-Zone’의 경우 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현재 ‘E-Zone’의 판매가는 1500만원 안팎이다. 시판 중인 국산 경차와 비교해도 가격이 비슷하고. 리튬 배터리 장착 차의 경우에는 200만원이 넘는데 이 가격으로는 일반 차량과 경쟁해서 승산이 없다.

이미 일본에서도 모든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약 천 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미국의 경우에도 약 700만원을 지원해주고 있는 상황인데. 국내의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둘째, 인프라 시설 부족과 국민들의 인식부족의 문제를 들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오래 전부터 NEV를 이용해 왔었고, 충전 시설과 필요한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어서 NEV의 느린 속도와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감수하는데 익숙해져 있다. 그래서 미국과 유럽으로 수출되는 차량들 주문의 경우 에어컨에 대한 요구가 없다. 그들은 이미 NEV의 경우 그 정도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타고 다닐 수 있는 저렴한 차라는 인식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속•저속전기자동차 산업 전체로 보았을 때 정부와 완성 차 업계 간에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식으로 서로 방관하고 있는 부분도 문제다. 정부에서는 업체가 상용차 가격을 책정한 이후에야 구체적인 보조금 지원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하고, 완성 차 업계는 선진국과 같은 가격 보조금에 인프라 구축이 우선되어야 부품가격과 차량 성능 등을 결정할 수 있다고 서로의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이 확신을 가지고 전기자동차를 사기 힘들다.

문) 만약 이 NEV시장의 규모가 커져서 대기업들이 진입하게 된다면 CT&T에 미치게 될 영향력이 매우 클 것 이라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현실적으로 그들이 이 정도 성능의 차를 CT&T가 생산하는 가격에 맞추어 생산하기는 불가능하다. 그 이유로는 강성한 노조의 힘과 그에 따른 임금이 너무 높기 때문이다. 그들의 현재 임금으로는 NEV의 저가차량을 생산하기 어렵다. 급여조건이 맞질 않는다.

흔히 자동차 업계에서는 회사 노무비가 전체 비용의 8% 이상을 차지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지만 국내 주요 업체들의 경우 이미 그 선을 한참 넘어서 있다. 그런 입장에서 봤을 때 NEV의 시장에 주요 업체들이 진입 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본다.

 

문) 고속전기자동차(FSEV)의 보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향후 5년 내에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FSEV로 시판된 미쓰비시社의 ‘i-MiEV'의 경우 한화로 약 5800만원이고, 이 차의 사이즈는 아반떼 보다 작고 마티즈 보다 조금 큰 정도이다. 이 크기의 가솔린 차량은 1800만원이면 산다. 일본 정부로부터 보조금으로 3천만 원 가량을 지원 받는다고 해도 같은 제원의 가솔린 차량보다 천 만원을 더 주고 사야 하기 때문에 이점이 없다.

또한 앞에서도 말한 것과 같이 배터리 폭발 위험에 대한 안정성과 품질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휴대전화 배터리 약 8000개 규모의 배터리가 들어가는 고속전기차량의 출시를 앞당기기는 힘들다. 급속충전 시설 또한 턱 없이 부족하다.

반면에 NEV는 일단 값이 저렴하고, 한 달 1만원이라는 저렴한 유지비가 든다. 일회 충전에 압력밥솥 밥 한번 하는 양의 전기를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충전 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결국은 고속 전기자동차는 싸고 품질 좋은 배터리가 확보되고, 그 관련 인프라가 확충되기 전까지, 그리고 이런 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변화가 있기 전까지는 보편화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고, 각국 정부가 고속-저속전기자동차 구분 없이 세재 혜택을 주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현재 NEV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대체효과가 크지 않고 FSEV 육성에 차질을 줄 가능성이 있다며 보조금 지급을 하지 않는 이유는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 현재 상용화 된 전기자동차 차량들을 운행해 봄으로써 나중에 보급이 활성화 되었을 때 발생할 문제들을 미리 발견하고 해결 할 수 도 있다는 점만 보더라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무엇보다도 정부가 NEV이 기존의 차량들과는 다른 개념의 차량임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단계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본다.

박승범 객원기자 fresh6298@gmail.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박승범 객원기자 〈탑라이더 fresh6298@gma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