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의 밤을 밝혀 줄 랜턴의 종류

지난 몇 회에 걸쳐 가족 캠핑에 필수적인 기본 장비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번 회에서는 캠핑의 밤을 밝혀 줄 랜턴들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랜턴은 야간에 빛을 밝혀 활동의 제약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이나 야간 캠핑의 분위기를 더욱 아름답게 하여 주는 간접적 효과도 상당하다. 랜턴은 기본적으로 생활 공간, 취사 공간, 취침(이너) 공간에 각각 하나씩 필요로 하며 이러한 랜턴들은 사용 연료에 따라 전기형, 연소형(가스, 가솔린 및 등유), 건전지형으로 나누어진다. 종류 또한 무척 다양하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용도와 사용 환경에 적합한 효율적인 구성이 필요하다.

▲ 사진 제공 : ‘안나’

가스 랜턴 

▲ 코베아 수퍼노바, 코베아 뉴갤럭시, 콜맨 노스스타LP

 캠핑에서 너무 많은 종류의 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다. 그래서 가능하면 연료를 통일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가스 랜턴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버너의 연료인 이소부탄가스를 사용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하며 충분한 광량은 물론 밝기 조절이 가능하고 휴대가 간편하다. 야간에 캠핑 분위기를 한껏 살려주는 필수품인 동시에 여름철에는 벌레 퇴치의 효과까지도 있어 캠핑의 메인 조명으로 사용되는 필수 랜턴이다. 하지만 이너텐트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추위에 약한 연료의 특성상 동계에 야외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고 에너지 효율 또한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가솔린 랜턴 

▲ 콜맨 노스스타, 콜맨 투맨틀파워하우스, 스노우픽 기가파워 WG

 가스 랜턴이 동계에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랜턴이 가솔린 랜턴이다. 추운 날씨에도 충분히 제 역할을 다 해주며 랜턴 하나만으로도 사각 타프 아래의 전체 공간을 밝힐 만한 충분한 광량이 최고의 장점이다. 하지만 일반 가스버너를 사용하는 경우 별도로 가솔린 연료를 준비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액체라는 연료의 특성상 불완전 연소를 통해 발생하는 그을음이 등피(유리)에 닿아 검게 변하여 자주 관리하고 청소해 주어야 하는 등 사용과 관리에서 주의가 필요로 한다.

등유 랜턴 

▲ 패트로막스(스톰, 파라핀유 권장)
  ▲ 패트로막스(오리지널)

 ‘패트로막스’가 가장 대표적인 등유 랜턴이다. 높은 품질로 뛰어난 내구성, 등유 1리터로 8시간 이상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어떤 랜턴보다도 최고의 광량이 가능하나 가격이 비싼 것이 흠이고 다루기에 매우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어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쉽지 않다.

전기 랜턴 

▲ 방수(작업)등 - 워크램프

요즘 대부분의 오토캠핑장에는 전기 공급이 원활하여 많은 사용되는 랜턴이다.

넉넉한 광량과 적은 에너지 소비가 최고의 장점이라 하겠으나 반드시 전기가 가능해야 한다는 장소적 제약이 있다. 일반적으로 ‘작업등’이라 불리는 전기등이나 방수 기능이 추가된 형태의 랜턴을 많이 사용하며 저녁이나 야간에 캠핑장에 도착하는 경우 반드시 필요한 랜턴이다.

건전지 랜턴

▲ 콜맨 쿼드LED, 코베아 썬더III, 스노우픽 호즈키

일반적으로 화재나 질식의 위험 때문에 가스 랜턴이나 가솔린 랜턴 등을 사용할 수 없는 이너 텐트의 조명을 위해 사용되는 필수 랜턴이다. 보통 밝기 조절이 가능한 LED 조명이 많이 사용되나 건전지의 수명이 길지 못하고 광량이 풍부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캠핑의 밤은 아름답다

캠핑에서 랜턴은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이다. 기본적인 랜턴의 추천 구성은 전기등 1개, 가스 랜턴 또는 가솔린 랜턴 1개, 건전지 랜턴 1개이며 추가로 작은 손전등이나 헤드 랜턴 하나 정도 추가로 준비하면 충분하다 하겠다.

은은한 랜턴 불빛 아래에서 한껏 서로의 마음을 마주 볼 수 있는 여행, 그 아름다운 캠핑의 세계로 떠나보자.

강대현 캠핑칼럼니스트 〈탑라이더 wowday3435@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