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대표이사 정몽구)는 최근 UN 본부에서 시행한 중형버스 차량입찰에 참여해 대규모 물량을 수주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차량 규모는 향후 5년 간 최대 420 대 규모이며, 수출액 기준으로 약 1,500만 불 수준이다.

현대자동차의 이번 UN 직접 낙찰은 국내 완성차 업체로서는 최초 사례로서, 입찰에 참여한 도요타, 닛산 등 UN 시장을 이미 선점하고 있는 일본 및 유럽의 선진 자동차 업체를 제치고 대규모 물량을 낙찰 받았다는 점과, 까다롭기로 정평이 난 UN 의 공개 경쟁 입찰에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인정 받았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금번 입찰을 통해 UN에 공급하는 현대차 중형버스들은 향후 UN의 마크를 달고 평화유지군 (PKO) 활동 및 전 세계 재난 현장을 누빌 예정이며, CNN 이나 BBC 등 전 세계 언론을 통해 현대차 브랜드의 직접 노출로, 현대차의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 측면에서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입찰 성공을 계기로 승용, SUV 등 다양한 차종의 UN 납품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며, UN 조달시장 진출성공을 토대로 전 세계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각국 조달시장 참여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UN 조달 시장은 2000년 이후 국제 정치 및 경제 이슈에 대한 UN 의 역할 증대로 급신장하고 있으며, UN 조달 본부 및 산하 기구를 포함한 총 조달 규모가 약 135억 달러 (2008년 기준) 에 이른다.

한국 정부는 UN 분담금으로 약 2%를 부담하고 있으나 한국 기업의 UN 조달 시장 참여 실적은 전체의 0.24%에 불과한 실정이다.

세계 각국 정부의 조달시장 규모도 천문학적인 숫자에 달해 한국 기업의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반드시 추가 진출이 필요한 분야로 평가되고 있다.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탑라이더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