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에 배기가스 실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속도감응형 공기 자동순환 제어장치가 장착된다.

현대차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가 지난 24일 발표한 총 19개 자동차의 배기가스 실내 유입 중간 결과와 관련해 그랜저에 속도감응형 공기 자동순환 제어장치를 장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그랜저의 배기가스 실내 유입을 차단을 위해 속도감응형 공기 자동순환 제어장치가 장착된다

속도감응형 공기 자동순환 제어장치는 내기모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자동차의 실내·외 압력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시속 120km 이상의 속도에서 작동한다.

이 장치가 작동하게 되면 운전자가 굳이 외기모드로 전환하지 않더라도 실·내외의 압력차를 줄어들어 배기가스가 실내로 유입되는 현상을 막아준다.

현대차 측은 자동순환 제어장치를 그랜저에 장착하고 시속 200km로 10분간 주행한 뒤 자체적으로 일산화탄소 유입량을 측정한 결과 실내 일산환탄소량은 0.6ppm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 시스템을 빠른 시일 내에 그랜저에 적용할 계획이며 이후 순차적으로 적용 차종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그랜저 3.0의 일산화탄소 농도는 36.7ppm으로 국내 판매되는 전 차종 중 가장 높게 측정됐지만, 트렁크 환기구 개선 이후 5.7ppm를 기록했다.

▲ 국토부가 중간 발표한 공기중 일산화탄소 농도 비교표(그랜저는 '트렁크 환기구 개선' 무상수리 후)

전승용 기자 〈탑라이더 car@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