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승차를 받으면 사방팔방으로 쏘다닌다. 사나흘의 시간동안 고속도로도 타보고 막히는 도심도 다니면서 차를 테스트하다보니 추가로 주유하는 일도 많다. 하지만 푸조 308은 3일 내내 수백킬로의 도로를 엄청난 속도로 달렸음에도 기름이 반 이상 남았다.

▲ 푸조 308

◆ "연비 하나는 '갑(甲)'이네"

서울 성수동에서 차를 받고 인천으로 향했다. 토요일 오후라 서울 시내는 대형주차장이 돼버린 것만 같았다. 1시간 넘게 가다서다를 반복하니 발목이 저릴 정도였다. 트립컴퓨터를 슬쩍 봤다. 연비는 리터당 20km가 넘었다. 약속시간에 늦어 S모드로 주행하고 스탑앤스타트 기능도 해제한 상태였다. 악조건에서도 공인연비에 근접한 연비가 나오는 것에 놀랐다.

집에서 회사까지의 거리를 생각해보면 대략 15km 정도다. 왕복으로 30km. 이 정도의 연비면 하루 기름값으로 3천원정도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대중교통과 큰 차이가 없다. 조건만 잘 맞는다면 교통비가 더 적게 들수도 있다.

▲ 푸조 308의 공인연비는 리터당 22.6km다

시승을 하는 동안 평균연비는 리터당 25km정도였다. 주로 고속도로를 정속으로 주행해서 공인연비보다 높은 결과가 나왔다. 연비가 잘 나왔다고 자부했지만 푸조의 이번 연비왕 대회 우승자는 308로 리터당 51km가 나왔다고 한다. 믿어지지 않지만 어쨌든 연비가 좋은 것은 확실하다.

고유가 시대에 자동차의 연비는 매우 중요해졌다. 디자인, 성능을 떠나서 연비 하나만으로도 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푸조 308은 연비 하나만으로도 충분한 매력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인터넷에서 쓰는 말로 하면 "연비가 갑"이다.

◆ 디젤차의 톡 쏘는 맛은 덜하다…울렁거림도 아쉬워

경제성에 많은 초점이 맞춰있어 손해 보는 부분도 적지 않다. 일단, 가속능력이 아쉽다.

▲ 디젤 특유의 톡 쏘는 맛은 덜하다

308에는 1.6 디젤 엔진이 장착됐다. 최고출력은 112마력, 최대토크는 27.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푸조 측에 따르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11.4초에 도달한다.

보통의 디젤차는 마력이 낮아도 톡톡 튀어나가는 토크감을 맛볼 수 있다. 308은 이런 면에서 다소 아쉽다. 제원상으로는 골프 블루모션보다 성능이 높은데 민첩한 움직임이 나오지 않는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RPM만 먼저 상승하고 뒤늦게 속도가 붙는다. 즉각적인 반응이 부족한 점은 큰 단점이다.

▲ 기어 변속 시 울렁거림은 큰 단점이다

또 시속 100km가 넘어가면 속도가 매우 더디게 올라간다. 진동이 크지 않지만 풍절음이나 엔진소음은 귀에 거슬린다.

승차감도 불만 중에 하나다. 차를 반납할 때쯤 돼서야 변속기에 적응했다. 308에 장착된 6단 자동변속기는 변속시 울렁거림을 유발한다. 그 느낌이 웃어넘길 수준은 아니다. 기어 변속시 RPM이 떨어지고 다시 올라가는 속도가 빠르지 않다. 그래서 속도가 부드럽게 올라가지 못한다. 또,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정체 구간에서도 울렁거림이 심하게 느껴진다.

울렁거림을 줄이는 방법은 있다. 푸조의 MCP 변속기는 자동변속기보다 수동변속기와 구조적인 부분이 더 가깝다. 그래서 수동모드로 전환 후 기어변속을 할 때 가속페달에서 살짝 발을 떼 주면 울렁거림을 어느 정도 없앨 수 있다.

▲ 스티어링휠은 그립감이 매우 우수하다

308 운전석에 처음 앉아서 놀랐던 것은 기어 변속을 위한 패들시프트였다. 형태나 조작감이 매우 우수해 이 차에 달려있는 게 아깝다고까지 생각됐다. 하지만 변속기 성격을 파악하니 왜 패들시프트가 달려있는지 이해가 갔다.

◆ 수준급의 핸들링…다른 장점도 눈에 띄어

푸조 308은 가속성능에서 아쉬움이 보였지만 기본적으로 잘 만들어진 차다. 그래서 아쉬움이 더 큰 것인지도 모르겠다.

스티어링휠은 그립감도 매우 좋고 BMW를 능가할 정도로 묵직하다. 기어 변속을 위한 패들시프트는 생김새도 좋고 사용감도 매우 우수하다. 스티어링휠은 떼어가고 싶을 정도로 탐이 났다.

▲ LED 주간 주행등이 장착됐다

핸들링도 전륜구동치고 날렵하다. 전륜구동으로 이처럼 날카로운 핸들링을 선사하는 차량은 흔치 않다. 하체도 단단하고 서스펜션도 쫀득쫀득한 느낌이어서 안정적이고 제동능력도 수준급이다. 오랜 기간 모터스포츠에서 쌓은 경험이 녹아든 듯하다. 출력이 조금 더 강하다면 재미있는 와인딩을 즐길 수도 있겠다.

▲ 전륜구동치고 날카로운 핸들링을 구사할 수 있다

색다른 특징도 있다. 천장을 온통 뒤덮은 파노라마 글라스루프다. 썬루프처럼 열리는 구조는 아니지만 개방감을 상당하다. 오픈카를 타고 있는 것처럼 햇빛이 들어온다. 차 안에서 비나 눈이 오는 하늘을 바라보거나 밤하늘의 별을 감상할 수 있는 낭만적인 경험도 할 수 있다.

실내 디자인은 매우 깔끔하다. 센터페시아에는 각종 기능버튼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사용감도 괜찮다. 센터페시아 상단에는 내비게이션이 장착돼있다. 전방을 살피며 내비게이션을 확인할 수 있다는 좋은 위치지만 미적인 부분에서 이질감이 느껴진다. 마감 상태도 썩 좋지 못하다.

▲ 파노라믹 글라스루프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 해치백과 왜건…입맛대로 고르기

이전 모델에 비해 외관의 꽤 크게 변했다. 헤드램프는 크기가 줄어들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변했다. 앞모습에서 귀여움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릴도 한층 얌전해졌다. LED 주간 주행등이 적용돼 존재감도 높아졌다.

해치백답게 화물 적재는 우수하다. 기본적으로 트렁크 공간이 넓고 뒷좌석까지 접으면 소형 냉장고 정도는 거뜬하게 들어갈 수준이다.

▲ 해치백답게 실용성이 높다

푸조 308은 해치백·왜건 두가지 종류로 판매되고 있다. 해치백보다 왜건이 길이나 휠베이스가 더 길다. 화물 적재에도 이점이 있다. 가격은 해치백 3190만원, 왜건 3390만원이다.

[푸조 308 기본 제원 및 평가]

전장×전폭×전고 : 4275×1815×1500mm
축거(휠베이스): 2610mm
윤거 앞/뒤 :1525mm/1520mm
차량중량 : 1350kg
연료탱크 : 60리터
트렁크용량 : 348~1398리터
엔진 : 1560cc 직렬 4기통 디젤
최고출력 : 112마력 @4000rpm
최대토크 : 27.5kg·m @1750rpm
구동방식: 앞바퀴굴림
서스펜션 앞/뒤 : 맥퍼슨 스트럿/크로스멤버
타이어 앞/뒤: 205/55R/16
연비 : 22.6km/ℓ
가격 : 3190~3390만원

외관 = 7점 (푸조 디자인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실내 = 6점 (소재나 마감이 값싸 보인다)
성능 = 6점 (연비, 핸들링은 발군이다)
승차감 = 5점 (민감한 사람은 울렁거림을 참기 힘들다)
가격 대비 가치 = 6점 (국산 해치백보다 나은 점을 찾기 힘들다)

김상영 기자 〈탑라이더 young@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