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에서 지난 10월 출시한 스포츠 하이브리드카 CR-Z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기본인 뛰어난 연비 뿐 아니라 다이내믹한 외관과 독특한 실내 디자인, 탁월한 주행 능력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신개념 스포츠 하이브리드카다. 

CR-Z는 지난 2010년 2월 일본에서 출시 된 후 발매 1개월 만에 1만대 이상 팔렸으며, 2010 일본 올해의 차로 선정되기도 한 인기 모델이다. 국내 판매가격은 기본형 3380만원, 내비게이션이 장착된 모델이 3490만원이다.

◆다이내믹한 외관 디자인…갖고 싶다 CR-Z 

CR-Z의 외관 디자인은 하이브리드 모델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날렵한 해치백 스타일을 완성했다. 오히려 연비를 높이기 위한 공기역학적 디자인 요소가 고려돼 스포티한 개성을 잘 살렸다는 생각이 들었다.

▲ 혼다의 스포츠 하이브리드 CR-Z

전면부에는 다이내믹한 범퍼와 무난한 듯 보이지만 커다란 헤드램프, 작은 차체에 볼륨감을 느끼게 하주는 보닛 라인이 인상적이다. 또, 공기역학을 고려해 A필러를 최대한 낮춰 스포티함을 살렸다.

뒷범퍼도 볼륨감이 넘치는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특히 LED 테일램프를 장착해 시인성과 미적인 요소를 동시에 만족시켰다. 마치 인사이트의 뒷모습을 세련되게 깎아 다듬은 모습이다.

CR-Z는 외관 제원은 전장 4080mm, 전폭 1740mm, 전고 1395mm, 휠베이스는 2435mm다. 2인승 쿠페임을 감안해 차체 길이나 휠베이스는 다소 짧은 느낌이지만 공차중량은 1215kg으로 경쟁 모델에 비해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운전자 중심의 실내 디자인…마치 슈퍼카를 주행하는 듯해

CR-Z의 실내는 대시보드를 과감하게 삭제한 대신, 스티어링 휠 양 옆에 날개 모양의 공간을 마련해 스위치를 배치시킨 파격적인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이 공간에 사용 빈도가 높은 에어컨 버튼, 사이드 미러 조종레버 등 스위치를 배치해 운전자가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했고, 조수석에서도 손이 닿도록 했다.

▲ 혼다의 스포츠 하이브리드 CR-Z

반대로 CR-Z를 스포티하게 주행하거나 연비 위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운전 모드를 전환하는 장치인 '3모드 드라이브 시스템'등 주행 관련 버튼은 좌측 공간에 배치해 운전자에게만 보일 수 있도록 했다. 이들 스위치는 운전석에 앉아서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 작동이 편리했다.

버킷 타입의 가죽시트는 생김새 뿐 아니라 가죽의 재질이나 마감도 우수하다. 알루미늄 페달도 사용감이 우수했고 바닥 카페트나 천장의 소재도 좋고 마감도 꼼꼼했다. 앞좌석 뒤편에는 짐을 실을 수 있는 수납공간이 존재한다. 칸막이를 앞쪽으로 접으면 골프백 2개도 거뜬히 실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3가지 주행 모드 선택…스포트모드 성능 인상적

CR-Z에는 3가지 주행 모드가 적용돼 주행상황이나 운전자의 기분에 따라 노멀(Normal)모드와 이콘(Econ)모드, 스포츠(Sport)모드 등 3가지 중 한 가지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노멀모드에서는 엑셀 반응에 비해 차의 움직임이 한 박자 늦는다는 느낌이 들었다. 초반 가속력도 부족함이 느껴졌다. 스포츠 하이브리드 머신을 표방하는 CR-Z로서는 아쉬운 성능이다. 그러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RPM 영역이 넓어 실용구간에서의 주행 성능은 안정적이다.

▲ 혼다의 스포츠 하이브리드 CR-Z

스포츠모드로 설정하자 노멀 모드에서의 아쉬움은 사라졌다. 동력 성능은 부족하지만 응답성을 높이고 스티어링 휠의 조작력을 높여 주행감을 향상시켰기 때문이다. 또, 전투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운전자 중심의 실내 디자인 및 주행 상황을 나타내는 화려한 조명의 계기판, 귀를 자극하는 모터 회전음과 엔진음 등 오감을 총 동원해 스포티한 주행감을 맛보게 했다.

조금 속도를 내니 160km/h 까지도 수월하게 올라갔다. CR-Z는 1.5L i-VTEC 엔진이 장착돼 최고출력 114마력, 최대토크 14.8kg·m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최고출력 10kW의 전기 모터가 장착돼 동급 차량에 비해 뛰어난 가속성을 보여줬다.

일부 기자들은 스포츠모드로 고속주행 시 전기모터에서 소음이 발생하고, 무단변속기와 결합된 엔진에서도 귀에 거슬리는 소음이 발생한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는 노멀모드나 이콘모드로 전환하면 해결될 문제다.

◆뛰어난 코너링에 패들시프트까지…운전하는 재미 쏠쏠해

CR-Z에는 운전을 즐거움을 높이기 위한 패들시프트가 적용됐다. 기어 노브에 수동 변속 위치를 따로 만들지 않고, 주행 중 패들시프트를 조작하면 바로 수동 변속이 가능하다.

▲ 혼다의 스포츠 하이브리드 CR-Z

수동 변속에서 자동 변속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스포트 모드일 경우, 노멀 모드 버튼이나 에콘 모드 버튼을 누르거나 패들시프트의 +버튼을 2~3초 누르면 된다. 노멀 모드일 경우, 일정 시간 동안 패들시프트를 조작하지 않으면 자동 변속으로 전환된다.

CR-Z를 시승하며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발군의 코너링 능력이었다. 스티어링휠을 움직이는 만큼 차가 민감하게 반응해 방향을 트는 느낌이 무척 뛰어나 코너를 빠져나갈 때는 미소가 지어졌다. CR-Z는 서스펜션이 매우 단단하게 세팅돼 있는데 여기에 차체가 넓고 낮아 더욱 날카로운 코너링을 가능하게 한다.

▲ 혼다의 스포츠 하이브리드 CR-Z

혼다코리아 측에 따르면 노멀모드로 주행했을 경우 CR-Z의 공인연비는 20.6km/l다. 이콘모드로 주행하면 약 5% 정도 연비가 상승하고 스포츠모드로 주행하면 약 5% 정도 감소된다. 실재 시승을 하며 스포츠모드에서 급가속과 급감속을 연달아 했는데도 18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하며 공인 연비와 큰 차이 없이 나타난 점도 인상적이다. 

전승용 기자 〈탑라이더 car@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