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낮기온이 점차 내려가면서 야외 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본격적 바캉스 시즌은 끝나가고 있지만 최근 아웃도어 열풍과 더불어 나홀로 캠핑족부터 가족 단위로 가볍게 즐길수 있는 가족 캠핑족까지 주말을 이용한 1박2일 캠핑이 급증하고 있다.

혼자 즐기는 트레킹이나 등산의 여유로움도 낭만적 이겠지만 캠핑의 묘미는 뭐니뭐니 해도 여러 사람들과 어우러져 자연을 느끼고 체험하면서 삶의 여유를 찾는 것이 아닐까?

특히나 야외 캠핑을 통한 가족여행은 도심을 벗어난 일탈과 자연체험에 이르기까지 가족의 화목과 낭만적인 추억을 제공한다.

최근 이러한 붐을 타고 국내최초로 패밀리 아웃도어 브랜드가 런칭해 화제가 되고 있는데 패밀리 아웃도어 브랜드 '오로빌(AUROVILLE)'의 ‘이순용’ 본부장은 "최근 아웃도어의 붐의 타고 등산, 캠핑 등을 즐기는 가족단위의 여행족들이 늘고 있다.”며 “가족여행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건 서로간의 팀웍이란 생각에 가족이 다함께 입고 여행을 즐길수 패밀리 아웃도어 브랜드를 런칭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가족캠핑을 떠나기에 앞서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까? 가족 캠핑은 의상, 장소, 날씨, 용품부터 아이들의 야외 안전사고에 이르기까지 나홀로 떠나는 여행보다 좀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온가족 다함께 커플룩 어때?

캠핑이 묘미는 무엇보다 팀웍이다. 각자의 취향을 담은 스타일도 좋지만 온가족이 함께 입는 가족웨어는 아이들에게는 소속감을 전해주고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추억까지 선물할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족여행에서 성인들 웨어는 소재와 기능을 꼼꼼히 따지지만 아동용 웨어는 평상시 즐겨입는 의상들을 준비하거나 특별히 신경쓰지 않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아웃도어 시장이 확장되면서 성인을 대상으로한 의류, 신발, 악세사리 뿐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기능성 제품까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성인제품 못지 않은 소재와 기능은 물론, 성인제품을 축소해 놓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아빠, 엄마와 함께 가족 커플룩으로도 연출할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패밀리 아웃도어 '오로빌(AUROVILLE)'은 건강한 가족 캠핑문화를 선도하겠다는 신념으로 기존의 성인웨어 중심인 아웃도어 브랜드들과의 차별화로 성인부터 아동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을 구성해 가족 단위로 함께 입을 수 있는 등산용품과 캠핑웨어를 선보이고 있다.

▶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한 가족캠핑장은 어디?

아이들을 데리고 먼 곳으로 떠나는 일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장소는 물론 시간, 일정 등 여행의 대부분을 아이들에게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아이들에게 여행이 주는 영향과 의미를 생각한다면 부모들은 더욱 부지런해질 필요가 있다.

여행지를 고를 땐 아이들이 놀만한 장소가 있는지 위험하진 않는지, 휴식할 곳이 있는지 등 주변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먼저 오대산의 월정사 전나무 숲길을 추천한다. 잘 닦여 있는 산책로에 높게 우거진 전나무 덕분에 삼림욕장으로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또한 주변에 한국자생식물원과 상원사 등이 위치해 있어 근처에서 며칠 숙박하며 오래도록 여행을 해도 좋은 장소다. 먼 곳이 부담스럼다면 북한산의 둘레길도 가볼만 하다. 산길을 따라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서울 시내에 사는 가족단위 여행객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 캠핑용품은 어떻게?

아이들의 연령대에 따라 필용한 용품도 각각 다르다. 3세 이전의 어린아이와 여행을 떠난다면 팬티형 기저귀와 물티슈는 기본으로 준비해야 하며 의료보험증, 카시트, 절충형이나 휴대형 유모차, 아기띠, 여분의 옷 등은 필수로 챙겨야 한다. 여기서 더 나아간다면 다용도 비닐 주머니 클린백, 장난감, 무릎덮개, 간식 물병, 빨대컵, 모기패치, 선크림 등을 챙기는 것이 좋다. 특히 등산용 베이비 캐리어 등을 챙기면 아이와 살이 닿지 않고 성인과 시선이 같아 아이들이 자연환경을 멀리 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특히 오래도록 아이를 엎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초등학생 정도의 아이라면 제대로 등산용품을 갖추고 여행을 하는 것이 좋다. 어린 아이의 경우 부모의 사정거리 안에 머물게 할 수 있지만 10세 정도의 아이라면 자유롭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야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방습•투습•보온 등의 고기능성의 의류와 악세사리를 갖추고 활동을 한다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다.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