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알이 맺힌 모양이 딱 포도다. 그런데 가만 보니 알 크기가 제각각이다. 크고 작은 알갱이가 탱글탱글하게 제멋대로 익어가는 모양새. 바로 산머루다. 감악산 자락 초록빛에서 보랏빛으로 익어가는 산머루를 찾아 나섰다.

▲ 캠핑장 옆에서 익고 있는 산머루.

산머루마을에서 ‘멀위’ 먹고 청산 살으리랏다

들살이를 하면서 부쩍 좋아진 게 있다면 관찰력이다. 바람 한 점에도 들에 펼친 살림살이를 걱정하다보니 매일 자연과 진지한 대화를 나누게 되는 것. 사시사철 옷을 갈아입는 산들강의 풍경도 일분일초가 다르고, 계절마다 쏟아지는 꽃과 열매도 얼굴이 각각 다채롭다. 8~9월 우리땅에선 어떤 식물이 열매를 맺을까. 그중 단연 돋보이는 것이 산머루다.

▲ 산머루농원 와이너리. 산머루주를 저장하는 오크통이 이국적이다.

 

▲ 산머루농원 와이너리. 토굴을 파 제작했다.

산머루를 실제로 본 도시민은 많지 않다. 오히려 외국 과일은 아닐까 의심도 가지만 산머루의 역사는 생각보다 길다. 고려 가요인 청산별곡은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에 살어리랏다/ 멀위랑 다래랑 먹고/ 청산에 살어리랏다”로 시작한다. 여기서 ‘멀위’는 머루를 뜻한다. 이미 오래 전부터 산과 들에서 향긋하게 익던 산머루. 현재는 파주 감악산 자락에서 만날 수 있다.

파주 감악산에서 처음 머루가 재배된 것은 1979년. 산머루농원의 창업자 서우석 대표가 우연히 야생 산머루를 보고 재배기술을 연구했다. 현재는 파주 적성면에서 50여 가구가 산머루를 재배한다. 적성면 객현리는 아예 ‘산머루마을’로 불린다.

깔끔함에 반하고 달달함에 취하다

산머루마을 안쪽에 산머루농원이 있다. 원래 캠핑장은 농원 안에 있었다. 올해부터 부지를 확장해 농원 위쪽에 자리 잡았다. 사이트는 모두 4구역으로 나뉜다. 가장 아래쪽에 사무실과 매점이 있는 본부가 자리 잡았고, 위쪽으로 산토끼․다람쥐․고라니․도토리구역이 차례차례 나타난다. 한 구역 당 텐트 5~14개 동을 설치할 수 있다. 캠핑장 부지는 약 2000평. 45동까지 여유롭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 산머루농원 캠핑장 전경

 

▲ 산머루농원 캠핑장

캠핑장 위쪽으로 계곡과 등산로 등 즐길거리가 풍부하지만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산머루 와이너리체험이다.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4시, 와인가공공장과 와이너리, 즉 와인저장고를 둘러볼 수 있다. 특히 산머루농원의 와인저장고는 지하에 60m 길이로 토굴을 파 제작해 일 년 내내 15~18도의 온도를 자연적으로 유지한다. 한여름에 저장고에 들어가면 시원할 정도로 선선한 공기에 알싸한 머루주 냄새가 향긋하다. 와인을 담은 오크통은 이국적이면서도 독특한 분위기. 이곳에 1979년부터 담기 시작한 감악산 머루주가 저장돼 있다. 매년 9월 재배시기에는 직접 머루를 따서 술을 담그는 모습도 볼 수 있다. 2010년 감악산머루주는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과실주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특유의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머루주와 달달함이 극치를 이루는 머루즙도 와이너리체험에서 맛볼 수 있다.

▲ 캠핑장 위 계곡

* 가는 길

자유로에서 당동IC로 나와 37번 자유로를 탄다. 전곡, 적성, 문산 방면 우측 방향이 37번 국도다. 산머루농원 이정표를 따라 객현리로 들어서면 된다. 내비게이션에는 ‘산머루농원’ 또는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객현리 67-1’을 입력.

▲ 2010년 감악산머루주는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과실주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 감악산머루주는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

* 기타정보

 

 

캠핑장 부지는 약 2000평. 모두 45동을 칠 수 있다. 가장 아래쪽에 사무실과 매점이 있는 본부가 자리 잡았고, 위쪽으로 산토끼․다람쥐․고라니․도토리구역이 차례차례 나타난다. 한 구역 당 텐트 5~14개 동을 설치할 수 있다. 화장실과 샤워실, 개수대 등은 고라니구역에 있다. 시설은 모두 깨끗한 편. 온수도 24시간 나온다. 사이트마다 전기 사용 가능. 전망은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도토리구역이 좋다. 단 모든 사이트에 그늘이 부족하다. 나무가 없기 때문. 타프를 꼭 챙겨야 한다. 바닥에는 자갈이 깔려 있어 배수가 좋다. 한 가족 당 캠핑장 이용료는 3만원. 산머루농원 체험비가 포함돼 있다. 산머루와이너리 체험만 신청할 경우 1인당 3000원이다. 예약은 전화로만 가능

오토캠핑문의 031-958-9558
산머루농원 체험문의 031-958-4558

솔로캠퍼 〈탑라이더 g107801@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