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쩍 갈만한 캠핑장이 어디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휴가철 실수 없이 캠핑장을 택하고 싶어서다. 100% 완벽한 캠핑장은 없지만 여성과 어린이가 편안한 캠핑장은 있다. 국내 3대 오토캠핑장으로 꼽히는 가평 자라섬, 연천 한탄강, 동해 망상 오토캠핑장 등은 시설도 국제 규격을 갖췄을 뿐더러 주변 경관과도 빼어난 조화를 이룬다.

▲ 자라섬 캠핑장. 잔디가 깔려있고 사이트가 비교적 넓다. 단 그늘이 부족한 것이 단점.

남이섬 옆 황무지섬의 화려한 변화

자라섬은 1943년 청평댐이 건설되면서 북한강에 생겼다.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1번지. 남이섬과는 직선거리로 800m 정도에 위치해있다. 행정구역상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남이섬은 휴양지로 인기를 끌었지만 자라섬은 황무지나 다름없었다. 해방 후 중국인이 섬에서 농사를 지었다하여 ‘중국섬’이라고도 불렸다. 그러다가 ‘자라처럼 생긴 언덕’이 바라보고 있는 섬이라 하여 ‘자라섬’ 이름을 얻었다.

사실 자라섬은 건물을 지을 수 없는 곳이다.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자연보전권역으로 묶인 데다 섬 전체가 하천법의 규제를 받고 있어 오랜 시간 자연에 그대로 노출돼있었다. 여름철 북한강 물이 가득 차면 섬은 강에 잠기고 말았다. 키 큰 미루나무 꼭대기만 물 위로 목을 내밀었다.

▲ 자라섬 전경

그러나 식당 하나 들어설 수 없는 섬의 조건이 오히려 ‘캠핑장’으로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냈다. 2008년 세계캠핑캐라바닝대회를 유치하면서 국제규격에 맞춘 캠핑장 시설을 갖춘 것이다. 개별주차장과 전기시설을 구비한 오토캠핑장은 가족단위 캠퍼들이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다. 캠핑 사이트가 넓어서 가족 간 프라이버시가 보장 된다. 자라섬에는 바퀴가 달려 이동이 가능한 모빌홈(침대와 부엌을 갖춘 움직이는 집) 40개와 카라반(캠핑카) 10개 등이 있어 캠핑장비 없이도 야영체험을 할 수 있다.

자연, 인공, 문화가 어우러진 곳

자라섬은 자연과 인공시설 뿐 아니라 문화가 어우러진 곳이다. 2004년부터 열리고 있는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의 몫이 크다. 2009년 10월 자라섬과 가평군 일대에서 열린 페스티벌에는 14만명 이상이 참여했다. 세계 유명 재즈음악가의 선율에 3면이 북한강으로 둘러싸인 자라섬의 풍광이 더해져 가을의 정취를 배가시킨다. 겨울에는 자라섬의 자연을 활용한 ‘씽씽겨울바람축제’가 열린다.

▲ ‘자라목’이라 불리는 자라섬 앞 언덕

동도, 서도, 중도, 남도 등 4개 섬으로 이뤄진 자라섬에는 레저 및 생태공원시설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오토캠핑장이 위치한 서도 일원에는 드라마 ‘아이리스’ 촬영장이, 중도에는 지름 100m가 넘는 잔디광장을 갖춘 생태문화공원이, 자라섬캠핑장 서단에는 자연생태테마파크 ‘이화원’이 조성됐다. 또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에는 ‘짚 와이어’가 연결돼 하늘길이 뚫렸다. 줄로 연결된 의자를 타고 남이섬과 자라섬을 오갈 수 있게 된 것. 자라섬캠핑장 측은 단 여름철 그늘이 부족한 캠핑장 시설을 보완하기 위해 식수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또 자라섬과 연계한 트래킹과 수상레저활동 지원에도 힘을 쓰고 있다.

▲ 해질 무렵 자라섬 모빌홈 풍경

* 가는 길

서울 동서울터미널, 샌트럴시티터미널에서 가평 경유 춘천행 버스 탑승 후 가평에서 하차하면 된다. 기차 편으로는 청량리역에서 경춘선 탑승 후 가평역에서 내리면 된다. 자라섬까지 도보로 10분 가량 걸린다. 승용차로 올 경우, 서울->강변북로->도농삼거리(춘천, 청평방면)->평내/마석->새터삼거리->대성리->청평->가평읍 진입전 SK주유소에서 자라섬/남이섬 방면-> 50m 지나 좌회전하면 자라섬 캠프장 입구가 보인다. 내비게이션에는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산7번지’를 입력하면 된다.

▲ 자라섬의 아침. 왜가리가 강가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 추가정보

상세 이용 금액은 오토캠핑장이 1박에 1만원이다. 카라반(캠핑카)은 평일 5만원, 주말 8만원, 성수기 10만원, 모빌홈(이동식 집)은 평일 6만원, 주말 9만원, 성수기 12만원이다. 여름에는 그늘이 부족하기 때문에 개방성이 좋은 타프(개방형 텐트 또는 방수포 천막)를 꼭 준비해야 한다.

10월에는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이, 1월에는 씽씽겨울바람축제가 열린다. 인근 남이섬, 용추계곡, 청평호 드라이브, 수상레저스포츠 등을 여행 계획에 참고하는 것도 좋다.

▲ 캠핑카 내부

 

솔로캠퍼 〈탑라이더 g107801@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