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중도 오토캠핑장

봄 춘(春), 내 천(川). 봄이 오는 내, 춘천. 그래서 춘천은 언제 가나 봄이다. 아니 그곳에 가면 누구나 청춘이 된다. 크고 작은 호수에 둘러싸여 물안개를 품어대는 곳. 그 한가운데에 몸을 누인다. 춘천 의암호에 뜬 섬, 중도에 텐트를 살포시 내려놓았다.

▲ 의암호에 뜬 섬, 중도. 배 위에서 섬을 보고 찍었다.

의암호에 핀 섬, 중도

호반도시 춘천으로 향했다. 북한강, 소양강 등 2개의 큰 강과 소양강댐, 춘천댐, 의암댐, 그리고 댐으로 인해 만들어진 소양호, 춘천호, 의암호가 춘천 시내를 감싸 안는다. 그야말로 사방이 물, 물, 물이다. 의암호에 의해 자연 발생한 중도, 붕어섬, 위도, 남이섬에 이르기까지 춘천은 호반의 도시이자 '물의 나라'다.

▲ 중도 오토캠핑장은 플라타너스 나무 그늘 아래 텐트와 타프를 자유자재로 칠 수 있다.

강에 생긴 크고 작은 댐으로 도시는 온통 호수길이 이어진다. 푸른 호수와 파란 하늘이 만나는 길 위에 의암호가 있다. 의암댐은 1967년 준공됐다. 이 댐이 약 16만평의 호수를 만들었다. 호수의 가운데에는 두 척의 나룻배처럼 상중도와 하중도가 떠있다. 다리로 연결된 상중도와 달리 하중도는 뱃길로만 들어갈 수 있다. 1980년대 관광단지로 개발된 하중도가 바로 중도관광리조트다.

▲ 캠핑장 극장. 한 캠핑객이 프로젝터를 설치해 야외에서 영화감상을 즐기고 있다.

일단 갇히는 게 시작, 설레는 ‘섬 캠핑’

섬 캠핑은 특별하다. ‘일단 갇히는 게 시작’인데, 갇힌다는 악조건이 여행에서는 최상의 조건이 된다. 1989년부터 형성된 중도 야영장은 호수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배를 타고 들어가 ‘갇히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마치 색다른 별미를 내놓는 밥상처럼 맛깔스럽다.

중도는 1982년까지만 하더라도 82가구가 농사를 지으며 살던 땅이었다. 리조트로 개발되면서 현재는 7가구가 남은 관광 섬이 됐다. 캠핑장은 섬 남쪽에 정비된 관광지 속에 있다. 차를 싣고 섬에 들어가려면 근화동 마을 배를 타야한다. 중도관광리조트에서 운영하는 배에는 사람만 오를 수 있기 때문. 근화동 선착장에서 작은 배에 아슬아슬 차를 올리면 10분이 채 안 돼 중도에 도착한다. 중도 북쪽은 선사유적지다. 밭농사를 짓는 북쪽 땅을 지나 좁은 섬 길을 따라 내려가면 깔끔하게 정비된 관광단지가 나타난다.

▲ 호텔보다 더 좋은 우리가족만의 방. 요즘 대형텐트는 공간이 넉넉해 안락하고 편안하다.

캠핑장은 관광단지 내 3개 야영장으로 나뉜다. 텐트를 치는 곳은 따로 구획이 나뉘지 않아 자유롭게 설치하는 게 매력. 너른 잔디밭 텐트 위로는 플라타너스 나무가 시원한 그늘을 선사한다. 섬을 빙 둘러 형성된 자전거도로는 일반 관광객에게도 사랑받는 코스. 잔디광장인 축구장을 비롯해 족구장, 배구장, 길거리 농구장 등 즐길 거리도 풍성하다.

그래도 캠핑객에게 중도가 선사하는 가장 큰 선물은 자연 풍광이다. 아침 안개와 눈을 떠 호수 노을과 잠드는 것이 중도 캠핑이 내놓는 메인 요리다.

▲ 중도 오토캠핑장은 사이트를 따로 정해놓지 않아 넉넉하게 텐트와 타프를 설치할 수 있는 게 매력.

* 가는 길

차를 가지고 오지 않는다면 74,75번 버스 승차 후 공지천을 지나서 베어스호텔에서 하차, 중도관광지 선착장으로 이동하면 된다. 차로 온다면 경춘가도 46번 도로를 이용(서울 -> 청평 -> 가평 -> 강촌 -> 연신교(의암댐)-> 춘천)하여 춘천까지 간 뒤 중도관광지(중도야영장) 이정표를 활용하면 중도관광지(춘천시 삼천동 200번지)까지 도착할 수 있다. 중도에 차를 가져가지 않는다면 중도관광지 주차장에 주차하고 배를 타면 된다. 오토캠핑을 하기 위해 차를 가져간다면 근화동 마을 배를 타야 한다. 선착장도 다르다. 내비게이션에 춘천시 근화동 19-2번지를 찍으면 된다. 근화동 마을 배는 오전7시~오후7시까지 한 시간에 한 번 다닌다. 주말에는 오토캠핑 이용객이 많아 배를 타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 섬을 빙 둘러 형성된 자전거도로는 일반 관광객에게도 사랑받는 코스. 잔디광장인 축구장을 비롯해 족구장, 배구장, 길거리 농구장 등 즐길 거리도 풍성하다.

* 기타정보

- 근화동 마을 배 도선료: 1대당 2만원
- 중도관광지 맥도관광 도선료: 성인 1인당 4천원
- 중도관광지 입장료: 성인 1인당 1,300원(타시민), 800원(강원도민)
- 중도관광지 야영장이용료: 3,000원 (주차요금 2,000원 별도)
- 전기이용료: 5,000원(사용시 지불)
- 야영장 이용: 150동으로 제한
- 예약 : 인터넷 예약만 가능 http://www.gangwondotour.com/

▲ 중도 캠핑장의 밤 풍경 (강원도개발공사 제공)

* 추가정보중도관광지 야영장은 총 3구획으로 나뉜다. 모두 잔디가 깔려 있다. 텐트 한 사이트당 정해진 장소는 없어 좋은 자리에 텐트를 치면 된다. 타프와 텐트를 원하는 대형으로 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중도관광지 내에는 취사장 3곳, 매점 3곳, 휴게소 1곳 등의 시설이 있다. 그 외 자전거(1, 2인용), 전동자전거, 배드민턴, 행사천막, 숯불구이기구 등을 대여할 수 있다. 샤워시설은 여름에만 사용가능하다. 전기시설은 화장실에서 끌어 써야 한다. 그래서 텐트를 칠 때 취사장과 화장실 위치를 염두에 둬야 한다. 자연을 더 느끼고 싶다면 순환로 인근에 텐트를 친다. 전기 쓰기는 불편하지만 호수가 잘 보인다. 굳이 캠핑을 즐기지 않아도 중도에 들어가 하루 정도 산책을 즐기는 것도 괜찮다. 자전거를 타는 것도 좋다.  

 

▲ 손지도/ 사실 중도선착장을 못 찾아 엄청 헤맸다. 내비게이션에 ‘중도’를 치니 선착장이 아닌 제일 가까운 육지를 안내해줬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 마트에 들어가 길을 물었다. 그런데 이런 손님이 많은지 사장님은 손수 그린 지도로 자세히 길을 설명해준다.

 

솔로캠퍼 〈탑라이더 g107801@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