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시와 종교인, 전혀 다른 이미지이지만 리스트는 이와 같이 전혀 다른 두 면이 공존하는 사람이었다.” - 백건우

2011년, 탄생 200주년을 맞이하는 리스트는 현란함과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비르투오소'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리스트의 후기작들을 살펴보면 언제나 일인 다역으로 살아야만 했던 노대가의 그늘이 절절하게 그려진다. 즉, 리스트의 모든 것 (All Franz Liszt)을 알기 위해서는 잘 알려진 초기 낭만주의 음악 외에도 세속적인 것을 완전히 떠난 듯 보이는 후기 종교적 작품 모두를 감상해야 한다.

'건반 위의 구도자' 백건우가 오는 6월 19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백건우, 그리고 리스트]연주회를 갖는다. 쇼팽과 베토벤, 브람스 등 한 작곡가의 음악 세계를 집중 탐구하는 피아니스트인 만큼 이번 프로그램의 주제도 '리스트의 모든 것(All Franz Liszt)'이다. 2회에 걸친 '리스트 리사이틀'인 셈이다.

백건우는 이번 연주회를 크게 세 줄기로 나눠 문학에 관련된 작품들, 후기 작품 그리고 소나타로 채워 넣는다.

#첫날(19일)은 문학작품에서 영감을 받는 리스트의 작품들이 연주된다. 실제로 영향을 받은 작품들의 텍스트를 읽으면서 음악을 들으면 곡에 대한 이해도가 달라지기에, 곡마다의 텍스트를 공연 프로그램북에 꼼꼼히 넣어 관객들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Part 1. 문학, 그리고 피아노'란 부제로 열리는 첫날 공연은, 순례의 해 제1년 “스위스” 중 오베르만의 골짜기, 위로 3번 Db 장조, 2개의 전설 중 제1곡 새에 포교하는 앗시시의 성 프랑소아, 제2곡 물 위를 걷는 파올라의 성 프랑소아, 조성이 없는 바가텔, 메피스토 왈츠 1번, 야상곡-사랑의 꿈 제3번, 순례의 해 제2년 “이탈리아” 중 페트라르카 소네토 제104번, 순례의 해 제2년 “이탈리아” 중 ‘단테를 읽고’ 이렇게 총 8곡으로 구성된다.

특히 ‘2개의 전설’, ‘조성이 없는 바가텔’ 등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거의 연주되지 않는 곡들이기에 백건우가 선사할 수 있는 가장 아카데믹한 공연이 될 예정이다.

연주회의 문을 여는 작품은 천재 음악가가 만난 자연과 인간, 예술 등과의 조우가 음을 통해 그리는 여행이라는 방법으로 승화된 '순례의 연보‘ 제1권이다. 리스트가 고난과 역경에 처한 인간이 자연을 바라보며 자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간절한 소망을 그려내려 애쓴 작품이다. 비르투오소적 서법외에도 교향시적인 변용이 훌륭하게 이루어지는 걸작이다.

‘전설’ 로 불리는 2개의 작품은 성 프란치스코라는 중세의 대표적 성인의 행적을 통해 작곡가 특유의 관현악적 색채와 묘사적 기법을 뽐낸 작품이다. 카톨릭 신앙이 가져다 준 리스트의 음악적 영감이 가득한 곡이다.

이외, 신들린 연주로 사람들을 홀리는 메피스토의 모습이 여든 여덟 개의 건반을 통해 생생하게 그려지는 ‘메피스토 왈츠 1번’, 빅토르 위고의 시 ‘단테를 읽고’에서 제목을 그대로 차용됐고 '소나타 풍의 환상곡’ 이라는 부제로 알려진 ‘순례의 연보’ 제2권의 마지막 곡 ‘단테를 읽고’ 역시 피아니즘으로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교적 수법들이 망라되어 있는 작품이다.

1970년대 파리, 런던에서 리스트의 피아노 곡 전곡을 연주했던 백건우는 당시 세계적으로 리스트의 후기곡들이 전혀 연주되지 않았을 때 후기곡들을 많이 연주하며 클래식계의 신선한 화제를 몰고 왔다. 백건우는 "리스트의 매력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후기 작품을 들어 보시라고 권하고 싶네요."라고 말한 바 있다.

# 두번째 연주회(25일)에서 백건우는 리스트의 후기 작품과 리스트 피아노 작품의 정수, 소나타를 선보인다. 1부에는 5개의 헝가리안 포크송, 슬픈 곤돌라 Ⅱ, 로망스, 무곡과 행진곡, 순례의 해 제3년 중 ‘애처롭도다’와 ‘마음을 정결하게’가 예정돼 있다. 그 중 함축적인 상징과 슬픔이 묻어나는 아름다운 멜로디가 특징인 ‘슬픈 곤돌라 2번’과 ‘로망스’ 는 리스트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게 되는 소품들이다.

후반부의 작품은 단 한곡. 다름 아닌 리스트의 유일한 '소나타 b 단조'이다. 형식과 내용의 결합. 종교와 세속의 충돌. 텍스트와 음향이 한 자리에서 멋지게 융합되는 리스트의 최대의 문제작이기도 하다.

1000여곡을 작곡한 리스트가 남긴 유일한 ‘소나타 b단조’는 소나타 형식에 바탕을 두었으면서도 극히 자유로운 구성을 가진 단일 악장의 작품이다. 형식 속의 형식, 서정성 속에 작곡가가 숨겨 놓은 삼라만상의 드라마가 펼쳐지는 이 대작은 거장적인 피아노 기법 때문에 '피아노에 의한 교향시 혹은 환상곡'이라 불리운다.

백건우는 이틀간의 서울공연외에도 지방공연을 갖는다. 부평아트센터 해누리극장(17일)에서는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올려지는 첫날(19일)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공연이 펼쳐지며, 안양아트센터 관악홀(23일)에서는 두번째(25일)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연주회를 갖는다.

정다훈 객원기자 〈탑라이더 otrcoolpen@hanmail.net〉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