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 살둔마을 캠핑장

아웃도어란 무엇일까. 외래어에서 유래된 이 단어 안에 우리는 등산, 낚시, 자전거타기 등 모든 스포츠 활동을 집어넣는다. 흔히들 야외에서 놀거나 여행을 하는 것으로 혹은 다소 모험을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책 <여기에 사는 즐거움>의 저자 야마오 산세이는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아웃도어의 개념에 나는 ‘산다’는 시야를 포함시켰다. 그 이유는 가장 참다운 아웃도어란 사는 일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라고 정의한다.

▲ 살둔마을캠핑장. 옛 생둔분교 운동장이 캠핑장으로 쓰인다.

1997년부터 작고한 2001년까지 일본 남쪽의 버려진 섬에서 자연의 구도자로 살았던 저자는 “인도어는 우리집, 아웃도어는 타인의 집, 아니 모든 생물의 집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캠핑은 모든 생물의 집에서 삶을 청하는 ‘아웃도어’의 종결이다.

살만한 둔덕이 곧 캠핑하기 좋은 곳

흔히들 좋은 캠핑장이 어디냐고 묻는다. 과연 이 질문에 꼭 맞는 대답은 뭘까. 캠핑이 ‘산다’는 시선의 연장선에 있다면 살기 좋은 곳이 곧 캠핑하기 좋은 곳이다. 홍천 살둔마을은 ‘살만한 둔덕’이라는 뜻에서 ‘살둔마을’이라 불렸다. 그러나 이름과는 달리 살둔마을에 이르는 길은 순탄치 않다. 구불구불 산길을 오르락내리락. ‘하늘아래 첫 동네’라도 가는 양, 산길의 심기는 영 불편해 보인다.

▲ 1993년 폐교된 생둔분교. 시간이 멈춘 듯 ‘반공’ ‘방첩’ 팻말이 걸려 있다.

마을의 시작은 조선시대 아스러진 왕의 이야기가 함께 묻혔다. 조선 제6대 왕인 단종이 숙부인 수양 대군에게 왕위를 빼앗기자, 단종의 복위를 꾀하던 사람들이 방태산 골짜기에 숨어들었다. 그러나 오히려 마을은 ‘이곳에 오면 사람이 산다’는 의미를 담아 ‘살둔’이라 불렸다.

요즘 살둔마을에 활기를 가져다주는 것은 1993년 폐교된 생둔분교다. 1948년부터 515명의 학생을 배출한 학교는 ‘반공’ ‘방첩’ 문구를 내건 채 시간을 막아섰다. 그런데 을씨년스러울 것만 같던 폐교에 주말이면 어김없이 캠핑 장비를 실은 차량이 속속 들어온다. 캠핑객은 이내 텐트를 치고 화로에 불을 붙인다. 폐교 터에 캠핑의 낭만이 흐른다. 멈춘 시간이 다시 움직이는 순간이다.

▲ 내린천 둔치 사이트. 내린천 바로 옆에 캠핑장이 있어 텐트를 칠 수 있다.

걷고 싶은 길, 묵고 싶은 마을

마을은 446번 지방도로를 따라 산골 깊숙이 자리했다. 굳이 순서를 따지자면 도로는 2001년에 개통됐으니 마을 한가운데 도로가 난 것이다. 도로가 뚫리기 전 마을은 두메산골이나 다름없었다. 방태산(1444m) 줄기인 숫돌봉에 포근히 안긴 살둔은 월둔, 달둔과 함께 '정감록'에 피난처로 기록됐을 정도다. 해발 500m 위 작은 산골마을에는 40 가구 남짓 드문드문 집이 들어섰다.

산골에는 산과 산이 서로의 몸뚱이를 부대끼고 밀쳐내 만든 내린천이 흐른다. 강원 홍천군 내면에서 출발해 인제군 기린면으로 빠져나가기에 두 지명의 첫 자를 따 '내린'천이라 부른다. 총 70㎞이어지는 물줄기의 상류가 살둔을 지난다. 생둔분교 바로 옆으로도 내린천이 흐른다. 이곳에 낚시꾼들이 즐겨 찾는 포인트가 있다. 갈겨니, 모래무지를 비롯해 열목어까지 잡힌다.

▲ 주민이 직접 만든 새집/ 살둔마을 야영장을 꾸미는 건 주민 몫이다.

살둔마을을 감싼 산줄기에는 천혜의 트레킹코스도 있다. 살둔마을에서 홍천 문암마을로 넘어가는 길이다. 살둔마을에서 호랑소를 지나 시멘트포장도로가 끝나면 문암마을 삼거리까지 자갈길과 흙길로 이어지는 총 4km의 트레킹코스가 시작된다. 걷기 부담된다면 생둔분교에 비치돼 있는 자전거를 이용해 다녀올 수도 있다. 걷다보면 어느새 민가와 펜션은 사라진다. 호젓한 그 길에는 내린천이 오밀조밀 발길에 따라붙어 살만한 둔덕의 맛을 실감케 한다.

* 가는 길

서울~춘천고속도로 동홍천IC로 나와 56번국도 양양 방면을 따라 간다. 홍천군 내면 지나 광원리에서 우회전하면 446번 지방도를 만난다. 굽이치는 도로를 8km 정도 가면 살둔마을 표지판이 보인다. 영동고속도로 진부IC에서 31번 국도를 따라 운두령을 넘어가 56번 국도를 갈아타도 된다. 대중교통은 상봉이나 동서울터미널에서 고속버스와 직행버스를 이용해 홍천읍까지 간다. 홍천읍에서 내면 율전리행 버스가 약 1시간 단위로 운행된다. 2시간 소요. 살둔마을 캠핑장은 생둔분교터에 있다. 내비게이션에는 ‘홍천군 내면 율전리 221-4’를 입력하면 된다. 살둔마을 6km 이내에 매점과 식당이 없기 때문에 필요한 물품이나 음식을 꼼꼼히 챙겨서 들어와야 한다.

▲ 생둔분교 바로 옆에 내린천이 흐른다. 이곳에 낚시꾼들이 즐겨 찾는 포인트가 있다. 내린천에는 갈겨니, 모래무지를 비롯해 열목어까지 보인다.

* 시설정보

캠핑장 예약은 마을 홈페이지 (http://saldun.invil.org/theme/autocamp/season_camp/contents.jsp)에서 가능하다. 7~8월에는 1동 당 2만5천원, 그 외 계절에는 1동 당 2만원이다. 여름 성수기에도 캠핑객의 편의를 위해 30동으로 예약을 제한한다. 겨울에도 온수가 나오는 샤워실과 개수대가 있다. 단 샤워실과 개수대가 함께 있어서 샤워 시 유의해야 한다. 화장실도 깨끗한 편. 텐트 사이트에서 전기 사용가능하다. (문의:033-434-3798)

▲ 살둔마을 걷고 싶은 길/ 살둔마을을 감싼 산줄기에는 천혜의 트레킹코스가 있다. 방송 프로그램에서도 다룬 살둔마을에서 홍천 문암마을로 넘어가는 길이다.

* 추가정보

사이트는 구획이 따로 없어서 텐트와 타프를 자유롭게 칠 수 있다. 생둔분교 운동장부터 바로 옆 내린천 둔치까지 사이트가 이어진다. 여름에는 둔치 쪽 자리 인기가 높아 둔치부터 텐트가 설치된다. 겨울철 강바람을 피하려면 운동장에 텐트를 치는 것도 좋다. 사이트마다 전기가 들어오지만 강 둔치 쪽까지 연결하려면 전기릴선을 챙겨야 한다. 생둔분교 인근에서는 무선인터넷도 잡힌다. 마을에서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해준다. 여름에는 구명조끼를 빌려 입고 뗏목 체험을 할 수 있다. 또 운동장에 스크린을 설치해 영화상영도 해 준다. 겨울철 내린천이 꽁꽁 얼면 스케이트와 썰매를 즐길 수 있다. 마을에서는 이글루를 설치하고 음악회도 연다. 살둔마을 캠핑객에게는 모든 체험이 무료다. 생둔분교 인근에는 산둔산장을 비롯해 새로 생긴 펜션과 민박이 있다. 살둔마을 트레킹 코스는 생둔분교에서 걸으면 문암마을까지 왕복 13km가 넘기 때문에 도로가 끝나는 지점까지 차를 몰고 가서 왕복 8km코스만 걷는 것도 괜찮다.

솔로캠퍼 〈탑라이더 g107801@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