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요타자동차가 18일, 인천 송도 쉐라톤 호텔에서 CT200h 시승행사를 개최했다. CT200h는 렉서스 브랜드 최초의 소형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한국도요타는 “CT200h는 기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부족한 ‘달리는 즐거움’을 주기 위해 만들졌다”고 밝혔다. 하지만 CT200h는 프리우스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갖고 있어서, 과연 얼마나 주행 성능을 높일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었다.

▲ 렉서스 CT200h 시승기

시동버튼을 누르자 풀하이브리드 차 답게 별다른 소리가 나지 않았다. 엔진은 시동이 걸리지 않은 채 전기 모터만 출발 준비를 하기 때문이다.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된 상태라면 모터의 힘만으로 출발한다. 겉으로 볼때는 별다른 느낌이 없었는데, 막상 출발을 하고나니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이 비로소 느껴진다. CT200h는 이렇게 모터 힘만으로 2km거리까지 운행 가능하다. 모터힘으로 주행 가능한 속도는 45km정도다. 속도를 더 올리니 자동으로 엔진 시동이 걸렸다.

안전벨트를 매고 시트 포지션을 조정했다. 시트는 옆구리 부위가 올라와 있는 세미버킷시트라서 몸을 감싸는 느낌이 편안했다. 핸들은 열선 기능을 갖춰 따뜻한데다 가죽까지 두툼하게 덧대 감촉이 좋았다.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은 즉각적이라기 보다는 부드러운 편이었지만, 핸들의 조종감각은 꽤 우수해 하이브리드카라는 것을 잊게 할 만 했다.

▲ 렉서스 CT200h 시승기

◆노말모드 주행성능은 아쉬워

노말모드에서의 가속 성능은 예상보다 아쉬웠다. 딱히 달리는 능력이 부족한 것은 아니었지만, '주행성능을 높인 하이브리드'라고 해서 너무 기대를 많이 했던 탓이다. 무단변속기 때문인지 '치고 나가는 맛'까지는 무리였지만 꾸준히 가속되는 느낌은 나쁘지 않다.

평상시는 EV모드 등을 적용해 지나치리만치 조용한 차였지만, 급가속을 할 때는 역시 엔진 소리가 커지는 바람에 엔진 소리가 상대적으로 더 크게 들렸다.

▲ 렉서스 CT200h 시승기

◆스포트모드에서의 반응성 빨라

주행모드를 스포트로 바꾸자 계기판이 붉게 변했다. 충전 게이지도 RPM 게이지로 바뀌었다. 성능 변화 뿐 아니라 시각 변화까지 신경 쓴 듯 했다. 변속 프로그램과 모터 구동 프로그램이 바뀌면서 노말모드에 비해 빠른 반응을 보였다.

평지에서는 180km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었다. 고속에서의 주행 안정성이 우수해 흔들림이나 불안감이 그다지 느껴지지 않았다. 

렉서스 CT200h은 1.8리터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더해 완전 충전돼 있을때는 시스템출력 136마력을 내고, 최대토크 14.5kg.m를 낸다. 현대차 신형 아반떼GDi(최대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7.0kg.m)와 비슷한 수준이다. 그러나 CT200h의 연비는 25.4km/l로 아반떼(16.5km/l)에 비해 53% 이상 우수하다.

▲ 렉서스 CT200h 시승기

◆좁은 2열 시트, 내비게이션 아쉬워

기어조작레버에는 R,N,D 모드 그리고 B(엔진브레이크) 기능이 추가돼 있다. CT200h는 다른 도요타 하이브리드들과 마찬가지로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즉시 중립에 들어가면서 충전을 시작하는데,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도 그다지 감속되지 않고 꾸준히 주행하는 점이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운전자들을 위한 기능이다.

시동버튼을 누르자 대시보드위의 내비게이션이 펼쳐졌다. 4가지 각도로 조절이 가능하고 리모트 터치 컨트롤을 사용해 마우스 처럼 조정한다는 점이 편리하다. 그러나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는 아직도 개선의 여지가 있어보인다. 여느 수입차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내비게이션을 따로 장착하는 것을 권장할 만 하다.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실내 디자인이 고급스러워졌다.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원가 절감을 위해선지 다소 저렴해보이는 실내 인테리어를 구성했던 것에 비하면 CT200h의 실내는 호화스럽다고 느껴질 정도다.

뒷좌석은 성인 남성에게 좁은 편이다. 이날도 앞좌석 운전자가 공간을 넉넉하게 써서인지, 뒷좌석에 앉은 승객은 무릎이 앞좌석 등받이에 닿았다. CT200h의 휠 베이스가 2600mm 정도라서 앞좌석의 쾌적함을 위해 뒷좌석을 약간 희생한 듯 했다. 신형 아반떼의 휠 베이스(2700mm)보다 100mm나 짧기 때문에 무릎공간이 적게 나온 듯 했다. 하지만 여성이나 어린이가 타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분명 렉서스 CT200h는 성능으로 선택될만한 차는 아니었다.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가족이 함께 탈만한 편안한 차다. 더구나 부족함 없는 주행성능과 실내 디자인으로 구입한 소비자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을 듯 했다.

렉서스 CT200h의 가격은 4190만원(기본형), 4770만원(내비게이션 등 옵션 장착) 등 두가지다.
 

전승용 기자 〈탑라이더 car@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